디지털 트윈(Digital Twin)의 7가지 사례

Google+ LinkedIn Katalk +

어떤 제품을 사거나 새로운 시도를 하기 전에 시뮬레이션으로 계획을 세우고 다양한 시나리오를 구상할 수 있다고 생각해보자. 엄청나지 않은가? 이것이 바로 디지털 트윈이다. 여러 기업과 산업에서 디지털 트윈이 활용되고 있다. 그 중 7가지의 놀라운 사례를 소개한다.

디지털 트윈이란 무엇인가?

디지털 트윈이란 현실 세계에 있는 무언가의 완전한 복제품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전송하는 사물 인터넷(IoT)의 센서 덕분에 가능해졌다. 2002년, 미시건 대학교(University of Michigan)의 마이클 그리브스(Michael Grieves)가  처음 용어를 사용한 후 IoT 기술로 인해 더욱 많은 기업들이 사용하면서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기업들은 디지털    트윈을 통해 사업의 효율성을 높이고 추후 생길 수 있는 문제점들을 사전에 알 수 있게 되었다.

잠시 생각해보자. 1분도 안돼 디지털 트윈 기술의 무한한 잠재력에 대해 깨닫게 될 것이다. 디지털 트윈 기술이 2017-2018년 가트너의 전략적 기술 트렌드 톱 10에 든 것도 아마 같은 이유에서 일 것이다. 가트너는 2020년이 되면 210억 개의 커넥티드 센서를 통해 수억 개의 디지털 트윈이 생길 것으로 보고 있다.

7가지의 놀라운 디지털 트윈 기술 사례

기업들은 다양한 이유로 디지털 트윈 기술을 사용한다. 사업 효율성의 향상이나 더 나은 직원 교육의 방법을 찾기 위해, 또는 출시 전 제품을 시험하고 문제점을 찾아 고치기 위해서도 사용한다.

제조 시설 등 같은 자원이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에 관계없이 (심지어 우주에 있더라도) 사업 모델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대부분 인공 지능과 머신 러닝이 사용된다. 우주 탐험 초기, 나사(NASA)는 디지털 트윈 기술 이전 단계인 페어링 기술(paring technology)로 우주에 직접 가지 않고도 시스템 가동과 유지 보수 등을 할 수 있었다. 엔지니어와  우주 비행사들은 이와 같은 방법으로 아폴로 13 미션(Apollo 13 mission)을 진행했다. 그리고 오늘날 NASA는 디지털 트윈을 통해 차세대 운송 및 항공 수단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

디지털 트윈 기술은 또한 사람들이 미리 시뮬레이션을 해보며 IoT와 자동화에 익숙해질 수 있게 도와준다. 아울러 디지털 트윈을 통해 발견한 새로운 내용들을 현실 세계에 적용할 수 있다.

디지털 트윈은 실시간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유지 관련 문제를 최소화하고 최상의 생산 효과를 낸다. 쉐브론(Chevron)은 2024년까지 도입할 디지털 트윈 기술을 통해 석유 및 정유 분야에서 수만 달러의 비용을 절약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디지털 트윈은 의료 서비스나 환자 치료 분야에서도 마찬가지로 혁명을 일으킬 것이다. 외과 의사나 의료 전문가들은 실제 환자 대신 환자와 신체 장기의 디지털 트윈에 실습해 볼 수 있다. 손가락 밴드만 한 사이즈의 무선 센서로 환자들을 검진할 수 있고, AI를 통해 모니터할 수 있는 디지털 모델을 제공할 수도 있다.

 

이미지: ObEN

중국 중앙텔레비전(China Central Television(CCTV))는 스프링 페스티벌(Spring Festival Gala)에서 네 명의 MC들이 본인의 AI 복제인간과 함께하는 모습을 방영했다. 오벤(ObEN:*소비자를 위한 가상 아이덴티티를 만드는 인공 지능 회사)에서 만든 디지털 트윈이었다. 컴퓨터로 생성된 아바타로 머신 러닝, 자연 언어 프로세싱 및 컴퓨터 비전을 사용해 MC들을 복제했다. 미래에는 AI 기술로 교사, 간호사, 의사 등을 만들 계획이다.

그 뿐만이 아니다. 디지털 트윈 기술은 포뮬러 원(Formula 1) 자동차 경주대회의 모습에도 변화를 불러오고 있다. 단 1초로도 승부가 뒤바뀌는 이런 게임에서 시뮬레이션을 통해 개선 방향을 찾고 신기록을 세울 수도 있다.

이미지: 지멘스 공식 사이트

싱가포르의 디지털 트윈도 존재한다. 도시 계획자들은 디지털 트윈 기술을 통해 에너지 소비의 효율성을 포함한 시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킨다.

또 어떤 분야에서 복제 기술을 활용할 수 있을까? 풍력 발전소나 현대식 농장, 스마트폰 기술의 시험이나 서비스 향상 등 디지털 트윈 기술이 우리 사회를 발전시킬 가능성은 무한하다.

( 이 글은 포브스의 ‘7 Amazing Examples of Digital Twin Technology In Practice’를 정리한 것이다)

정리: 라니 최

Share.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