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가 스마트시티에 가져올 혁신적 라이프스타일

Google+ LinkedIn Katalk +

5세대 이동통신(5G)이 스마트시티에 가져올 네 가지 변화

4G네트워크가 스마트폰 붐을 일으켰다면 5G는 스마트시티 붐을 일으킬 것이다.

리프트(Lyft)에서 에어비엔비(Airbnb)까지, 4G모바일 네트워크는 ‘라이프스타일’을 바꾸는 여러가지 형태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만들어 냈다. 4G가 커뮤니케이션 기술 산업에 한 획을 그었다면, 5G는 이보다 더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 5G 세상은 4G보다 훨씬 빠른 20Gbps의 전송 속도와 1밀리세컨드도 걸리지 않는, 기존과는 차원이 다른 속도로 세상 사람들과 장소들을 연결해 줄 것이다.

지구의 도시는 계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2050년까지 세계 인구의 약 70%가 도시에 거주할 것으로 보고 있으며, 이에 따라 도시는 급증하는 인구를 수용할 수 있는 주거 환경과 일자리, 서비스와 기반시설을 필요로 한다. 5G는 새로운 도시 거주자들 수백 만을 연결해 줄 것이다.

2024년이면 세계 인구의 절반이 5G를 사용할 것으로 전망된다. 2030년까지 집ㆍ차ㆍ회사 간 최대 1,250억 개의 loT센서와 디바이스가 네트워크화 되고, 사람들은 완전히 새로운 환경에서 일하고 살아가게 될 것이다.

기술은 더 이상 우리가 들고 다니는 디바이스에 국한되지 않고, 우리 삶의 모든 부분을 관여하는 네트워크가 될 것이다. 이러한 네트워크를 통해, 도시는 규모에 상관없이 모두 스마트하고 생기 있게 변화될 것이고, 사람들은 더욱 퀄리티 높은 삶을 살게 될 것이다.

 

세계 최초가 되기 위한 경쟁

5G가 미래 여러가지 생활 방식을 변화시킬 것으로 전망하는데, 보다 빠르게 5G기술을 적용하는 국가들이 혜택도 우선적으로 받게 된다.

4G가 처음 미국에서 출시됐을 때, 미국 기업들은 이제껏 상상도 못한, 가히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어플리케이션들을 만들어냈다. 그리하여 중국ㆍ미국ㆍ한국ㆍEU 등의 주요 국가에서 세계 최초로 5G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다.

중국은 5G 기술을 가장 먼저 선점하기 위해 야심차게 5G 기반 시설 및 여러 분야에 수천억 달러를 투자하고 있다. 베이징이나 상하이 등 그 외 여러 도시에서 5G 네트워크를 시범 도입했고 현재는 베이징에만 300개가 넘는 5G 기지국이 있다.

미국과 한국에서는 조금 다른 방법으로 5G를 구축하고 있다. 정부 및 시와 이동 통신사간 손을 잡았다. 미국에서는 스마트시티 솔루션 제공을 비롯한 시범 네트워크 개발 및 이노베이션 연구를 위해 이동 통신사와 도시 간 협력이 진행중인데, 버라이즌(Verizon)은 앞서 네 개의 도시에서 5G 네트워크를 활성화했고 수십 개의 도시에서 계획 중이다. 에이티엔(AT&T) 역시 20여 개의 도시에서 런칭했다. 또 한국 통신사들은 주요 도시 내 네트워크 런칭을 위해 정부, 도시 및 연구 기관과 협력하고 있다.

유럽연합은 소비자 중심의 5G 어플리케이션 시험을 위해 20개의 ‘테스트베드’ 도시를 지정했다. 이는 2020년까지 유럽연합의 모든 회원국에서 5G 도시를 설계하기 위한 사업 계획 일부다. 테스트베드 도시 중 하나인 바르셀로나는 커넥티드카(Connected car) 및 의료 서비스, 산업 응용과 연예 산업 분야에서 활용할 시범 프로그램을 런칭 중이다.

 

5G가 스마트시티에 가져올 네 가지 변화

산업혁명 당시 ‘증기 기관차’나 ‘전기’가 가져온 변화와 마찬가지로 ‘5G 무선 통신’도 스마트시티의 모든 부분을 혁신적으로 바꾸어 놓을 것이다. 5G로 인해 새롭게 바뀌게 될 스마트시티의 네 가지 모습을 소개한다.

  1. 도시 내 수월한 이동

5G는 도시 내 모빌리티 네트워크를 위한 센서 및 디바이스를 만들어 낼 것이다. 이에 따라 커넥티드 자율주행차와 인공 지능 운송 네트워크가 구축되면서 도로 위 교통 혼잡은 이제 옛말이 될 것이다.

이미 세계 주요 몇 개 도시에서는 이런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상하이는 5G를 이용한 인공 지능 차량 네트워크를 구축한 중국 내 첫 도시다. 2020년까지 100제곱킬로미터를 아우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그 외 다른 도시들도 차 없는 도로를 위해 노력중인데, 미국 피닉스(Phoenix)에서는 웨이모(Waymo)가 세계 최초 자율 주행 택시를 런칭했고, 오슬로는 도시 중심가 내 차량을 아예 금지시킬 예정이다. 또 베를린 및 마드리드, 멕시코 시티 등의 도시들도 보행 중심의 도시를 만들기 위해 이런 움직임에 적극 동참하고 있다.

  1. 데이터를 이용한 이례적 도시 서비스 운영

5G 네트워크는 다수의 센서와 loT네트워크에 신속히 자료를 전송할 것이다. 이를 통해 실시간으로 모든 서비스를 감시하고 측정해 도시의 환경을 변화시킬 수 있다.

예를 들어 시카고는 어레이 오브 띵스(Array of Things)라는 소규모 센싱 프로젝트를 시범 운영하고 있다. 먼저 센서 네트워크가 실시간으로 날씨, 교통, 환경 오염 및 쓰레기 수거에 대한 정보를 수집한다. 이렇게 수집된 정보를 파악해 정부나 기업, 시민 단체, 대학교 등이 더 나은 도시 환경을 구축한다.

  1. 치안 강화 및 비상대응체계 자동화

한국에서는 이동 통신사 KT가 재난 및 치안 관리를 위한 공중 플랫폼을 개발 중이다. 이는 드론과 로봇을 이용해 탐색 및 구호 작전을 펼치기 위한 플랫폼이다. 또한 구조 대원들에게는 현장에서 응급 처치가 가능하도록 의사한테 바로 연결할 수 있는 특수 제작 안경이 제공될 예정이다.

이는 하나를 예로 든 것일 뿐, 센서로 연결된 스마트 기술은 사전에 문제를 예방한다는 점에서 다양한 문제 가능성을 사전에 방지한다. 이렇듯 5G는 대량의 정보를 빠르게 분석하고 신속하게 대처해 혁신적인 도시를 만들어 낼 것이다.

  1. 정보 격차의 극복

급속한 도시화의 난제 중 하나는 모든 시민들이 광대역, 교육, 의료 서비스, 모빌리티 서비스와 경제 활동 기회를 공평하게 갖도록 하는 것이다. 화웨이와 케냐의 이동 통신사인 사파리컴(Safaricom)은 나이로비와 근교 농촌 지역에 5G 서비스를 구축하기 위해 협업중이다. 이를 통해 현지 사람들은 글을 배우는 등의 교육 혜택을 받을 수 있다.

5G는 또 전자 통신 기술을 통한 의료 서비스 혜택 제공이 가능하다. 미국 버라이즌은 뉴욕의 콜롬비아 대학교(Columbia University)와 파트너십을 맺고 5G를 통한 원거리 수술과 물리치료 및 원격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런 기술로 의료 종사자들은 외지에 있는 환자에게도 신속하게 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고, 환자들은 집에서 노후 생활을 보낼 수 있다.

 

5G 시대 준비를 위해 도시가 해야 할 일

5G 시대가 오면 도시는 그 자체로 실험과 혁신의 장이 될 것이고,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게된다.

가상 현실 안경을 쓰고 가전제품을 수리하거나, 주거 공간을 리모델링 하는 사람들을 상상해보라. 디바이스를 장착하고 이-스쿠터(E-scooter)에서 하이퍼루프(Hyperloop)로 갈아타는 직장인들. 또 ‘디지털 쌍둥이 (digital twin)’를 만들어 도시 계획이나 개정안을 시범적으로 운영해 볼 수도 있다.

이런 도시들이 신규 인터넷 산업 분야의 근원지가 되는 상상을 해보자. 기업들은 사내 5G 네트워크를 구축해 사업 모든 부서 및 공급책, 그리고 타 업계들과 소통할 수 있고, 남는 네트워크 용량의 판매나 매각 등 새로운 사업 모델을 구축하고 신규 사업가에게 또다른 기회 창출도 가능하다.

이렇게 흥미진진한 미래를 실현하는 게 그리 쉽지만은 않다. 5G 기술은 고비용ㆍ고밀도 광섬유 네트워크를 필요로 한다. 다른 사회 이슈만으로 이미 골치 아픈 정치인들에게 5G 네트워크를 위한 예산 투자는 의문점으로 남는다.

게다가 네트워크를 구축하자마자 도시가 즉시 위와 같이 도시가 바뀌는 것은 아니다. 도시 생태계의 전반적인 변화를 위해서는 시ㆍ정부ㆍ기업ㆍ시민 단체 및 주민들이 모두 협력해 어려움을 해결해 나가면서 함께 좋은 도시를 만들기 위해 한 마음 한 뜻으로 뭉쳐야 한다.

앞서 언급했듯, 하루라도 먼저 시작하는 도시가 더욱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을 것이다.

번역정리: 라니 최

(원문 더보기) https://www.ey.com/en_gl/government-public-sector/four-ways-5g-connectivity-will-make-cities-smarter

Share.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