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시티, 데이터가 세상을 삼키고 있다

Google+ LinkedIn Katalk +

오늘날의 스마트시티는 시작일 뿐이다. 우리는 여전히 디지털 폭발의 초기 단계에 있다.

전 세계적으로 데이터양은 연간 40%씩 증가하고 있다. 2025년까지 44 제타 바이트(또는 44 조 기가 바이트)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기술 중심의 요구는 스마트 도시의 모습을 극적으로 형성하고 변화시킬 것이다.

데이터의 편재성

사물인터넷 (IoT)은 더 발전할 것이고 물리적 세계와 디지털 세계 사이의 격차를 줄여 줄 것이다. IBM 및 Cisco와  같은 회사 전문가들은 2020년까지 IoT 장치가 500억 개가 넘을 것이라고 예측한다.

IoT 붐을 일으키는 몇 가지 요소가 있다. 센서 기술은 IoT 제품의 핵심 원동력이다. 센서는 보다 정확한 성능(정확성, 선형성, 신뢰성, 유지 보수 필요 없음), 소형화(나노 기술 수준에서도 소규모 통합), 지능(자체 식별, 자기 진단, 자체 교정, 더 많은 통합 (스마트 멀티 센서 시스템, 신호 변환 및 처리를 위한 복잡한 시스템) 및 보다 표준화 된 인터페이스 (규모의 경제, 코드의 중요성, 호환성)를 제공한다.

센서 시스템은 점점 더 스마트하고 저렴해지고 통합되어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생성한다. 센서 기술의 향상된 성능 외에도 연결 및 데이터 분석에서 엄청난 기술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

유비쿼터스 컴퓨팅은 IoT 세계에 국한되지 않는다. 개인들의 행동이 절대적으로 스마트 폰 영향 아래 있으므로 위치 기반 서비스, 이동성, 주택 및 건강과 같은 여러 영역에 걸쳐 모든 것을 추적하는 것으로 보인다.

미래의 스마트 도시에서는 컴퓨팅 파워의 상당 부분이 네트워크의 최전선에 몰리게 될 것이다. 즉, 장치 및 센서가 종종 서버가 없는 방식으로 작동하여 로컬에서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다.

그러나 동시에 대역폭이 추가로 증가 할 것으로 예상되며 데이터 전송 성능도 기하 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예를 들어, 뮌헨 사이언스 네트워크 백본의 전송 용량은 1990년에 초당 10메가 비트였으나 불과 25년 만에 10,000배 증가했다. 향후 20년 동안 계속하여 기하 급수적인 속도로 증가할 것이다.

시간을 절약하는 것은 증권 거래소의 고주파 거래자에게 경쟁 우위를 제공한다. 또 다른 예로, Microsoft와 Facebook은 대서양을 가로 질러 160 테라 비트/초의 케이블을 연결하기 위해 협력했다.

거래 비용 감소

디지털화의 결과로 거래 비용이 급격히 감소하고 있다. 하나의 은행 업무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동일한 은행 거래는 물리적 지점에서 $4.00, 콜센터에서 $3.75, ATM에서 $0.85, 온라인에서 $0.17, 모바일 장치에서 단 $0.08 이다.(Statista 2018).

이러한 추세의 결과로 기업들은 거래를 디지털 공간으로 이동시키고 있다. 편의성과 속도에 대한 소비자의 욕구가 이러한 추세의 원동력이다. 결과가 항상 바람직한 것은 아니지만 많은 도시에서 이미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지역 소매점이 폐쇄되고 자동화가 진행되며 결과적으로 도시의 심장부가 바뀔 수 있다.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수백 가지 산업은 거래 비용 절감, 모바일 인터페이스의 편재성, 기하 급수적인 데이터 증가, 인공 지능 기법을 사용한 향상된 데이터 분석 등의 기술 동향의 결과로 바뀔 것이다. 이러한 기술 주도 트렌드에 더하여, 소비자들은 저렴한 비용으로 더 많은 편리함을 강조한다. 결과적으로 수많은 사업은 소수의 생태계로 더욱 집중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변화에서 핵심 질문은 “누가 그러한 생태계에서 승리하는가?”이다.

인공 지능의 부상

인공지능 (AI)은 매우 빠르게 진화하고 있으며, 예측 비용을 줄일 수 있다.

예를 들어 로스앤젤레스에서 이미 수행 한 것처럼 에너지 공급 업체에 대한 공급 및 수요 수준을 높이거나 신호등을 동기화 할 수 있다. 인공 지능은 교통 흐름을 개선하고 CO2 감축을 줄이며 쾌적성을 높인다.

여러 개의 Google 데이터 센터가 AI에 의해 자율적으로 냉각되어 에너지 사용량을 40% 줄일 것이다. Alibaba의 City Brain 프로젝트는 항저우에서 구현되어 운영 첫 해에 15%의 교통 속도를 향상 시켰다. 이 프로그램은 현재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서 시행 중이며 앞으로 다른 곳으로 퍼져 나갈 것으로 보인다.

유럽은 구글 스트리트 뷰(Google Street View)의 도입에 대한 반응으로 설명되었듯이 프라이버시에 관한 보다 전통적인 감수성을 가지고 있다. 독일어 사용 지역은 가장 회의적이었으나 미국에서는 큰 저항이 없었다. 2018년 유럽은 일반 정보 보호 규정 (GDPR)을 도입하여 시민들이 개인 정보를 보다 강력하게 통제 할 수 있도록 했다. 케임브리지 분석가와 관련된 페이스 북 스캔들 이후, 수백만 명의 사용자에 대한 데이터가 상업적 목적으로 오용되어 대중은 개인 데이터의 가치와 민감성을 더욱 인식하게 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생활을 우리 사회의 귀중한 이익으로 인식하는 전반적인 방향은 분명하다.

(이 글은 Oliver Gassmann의 저서 “ 스마트 시티 : 도시에 디지털 혁신 도입”의 서평을 간추린 것이다. 출처:스마트시티 월드)

번역.정리: 라니 최(칼럼니스트)

Share.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