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하(Doha)는 세계에서 가장 지속 가능한 도시인가?

Google+ LinkedIn Katalk +

걸프만은 석유자본과 자동차, 슈퍼 마천루로 지속 가능성의 대척점에 놓인 지역이다. 하지만 이 지역은 녹색 환경 조성을 위해 세계 그 어느 곳보다 달리고 있다. 그 중 하나가 도하이다.

카타르의 수도 도하 (이미지 셔터스톡)

카타르 수도 중심부에서 진행되고 있는 거대한 프로젝트는 세계에서 가장 환경 친화적인 도시 하나를 만들어낼 겻으로 예상된다. 35헥타르 규모의 개발로 2012년 세계 건축 미래상을 수상했으며 현재 최종 완성 단계에 이르렀다.

공간 컨설팅 전문 그룹 Gensler와 영국의 Allies&Morrison 및 Eric Parry를 포함한 건축가들은 주거, 문화 및 쇼핑을 포함하는 거대한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그 중심에는 혁신적인 환경 친화적 고급 부티크 호텔 Mallery Alwadi가 있다. 이 호텔은 프랑스에 본사를 둔 대형 호텔 체인 아코르(Accor)가 개발했으며 카타르 전통 건축의 특징을 살리면서도 프라이버시 공간과 공용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한다.

다운타운 도하(Doha)는 지난 5월, Metro를 오픈했다. 독일 Tricon과 DB사가 프랑스의 RATP와 Keolis와 함께 새로운 Metro에 참여했다. 이 역은 네트워크의 중심이며, 도시 전역의 사람들을 끌어들인다. 특히 2022년 월드컵때 그 진가를 발휘할 것으로 예상된다. 자동차 사용을 대폭 줄이고 다운타운 도하 지구 전체를 서클 트램으로 연결하고, 도시 전체의 이동성을 혁신적으로 향상시켰다.

카타르 도하 메트로 노선도 (이미지 메트로 공식 홈페이지)

개발자인 Msheireb Properties의 Clark Williams의 인터뷰를 보자.

  • 다운타운 도하가 세계에서 가장 지속 가능한 도시 중 하나 인 이유는?

“도하는 세계에서 가장 스마트하고 지속 가능한 도시 건설 지구이다. 모든 단일 건물은 LEED 인증을 받았으며 세계에서 LEED 인증 단일 프로젝트로서 최대 집중 지역을 목표로 삼고 있다. 우리는 이 기록이 LEED 인증에 따라 건물 및 개발 비용에 20-25% 추가되기 때문에 고장이 현저히 없어 유지관리 비용도 대폭적으로 낮추리라 예상한다. 단일 건물을 LEED 인증으로 구축하는 것은 건축 비용 상승 뿐만 아니라 이 비용이 쉽게 회수하기 어렵다는 점에서 대개의 주주들이 선뜻 받아들이지 않는다.

  • 당신에게 녹색은 왜 중요한가?

“걸프 해에서 시원한 바람을 맞고 다운타운으로 돌아오는 길을 그늘로만 걸을 수 있다면 얼마나 멋진가. 건물은 서로 방해받지 않는 그늘을 형성하고 냉방에 필요한 에너지를 줄일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광전지 태양 전지판과 옥상에 설치된 태양열 온수판을 통해 집열된 풍부한 태양 에너지는 건물 내의 필요한 전기와 열을 발생시키는 데 사용된다. 효율적인 관개 시스템을 설치하고 건조한 환경에서 생존하기 위해 적응된 많은 토종 식물을 재배하면 경관 관개 환경도 크게 개선된다. 도하의 새로운 지하철 및 안전하고 편리한 공공 영역과의 통합, 교통 수단의 지하 설계는 자전거 타기와 보행자에게 친근한 분위기를 조성 할 수 있다. ”

  • 건축가가 개입한 혁신은 무엇인가?

“세계 유수의 건축가, 학자 및 도시 기획자들이 3년간 협력했다. Msheireb Properties는 카타르의 건축 개발을 완전히 미래지향적인 건축 언어로 7단계로 제시했다. 7단계는 카타르 건축의 정신과 미학을 지속 가능한 디자인과 최상의 현대 기술과 통합한다. 궁극적으로 카타르의 독창성과 강력한 사회적 유대를 복원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7 단계’에서 구현된 아이디어는 확장된 가족, 친족 관계, 사회적 활동, 지역 경제, 집단 정체성 및 환경에 대한 인식 제고에 중점을 둔 도시 설계를 통한 사회적 통합을 강조한다. 3년간의 집중적인 연구 프로세스가 재료, 디자인, 레이아웃 및 장식은 물론 내구성, 기능 및 미학과 같은 기본 개념을 카타르 아키텍처의 모든 측면에 적용했다.”

  • 도하 대중 교통의 핵심은 무엇인가”

“연결성은 지속 가능성의 핵심 요소이다. 연결성은 사람들이 환경과 연결되는 방식이다. 최상은 보행자 중심 도시이다. 뿐만 아니라 배터리 구동형 2.5킬로미터 순환 트램 개발로 자체 대중 교통 시스템을 구축했다. 물론 이것은 도하의 가장 큰 지하철역인 Msheireb과 연결되어 있다.”

  • 스마트 도하의 중점은 무엇인가?

“스마트하고 지속가능한 도시라 하더라도 결국 사는 사람이 좋게 느끼지 않는 다면 아무 의미가 없다. 이것이 Masterplan 단계에서 3년간의 개발을 거친 이유이다. 스마트하고 지속 가능한 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토대의 핵심은 거주 가능성이다. ”

  • 자신의 프로젝트가 가장 친환경적이라고 자부하는가?

“이 분야에서 최고임을 증명할 증거나 연구가 없기 때문에 우리가 세계에서 가장 친환경적이라고 주장하는 것은 어렵다. 어쩌면 가장 친환경적이고 지속가능한 건물은 평평하고 창이 없는 창고가 될 수도 있다. 지속 가능성 매개 변수에 따라 저렴하게 건설할 수 있고, 평평한 지붕은 태양 에너지를 공급할 수 있는 가장 크고 넓은 지역을 제공한다. 창 없는 벽은 더운 기후 에너지 소비를 위해 열(여름) 또는 추위(겨울)를 허용하지 않는다. 우리는 스마트시티 기반 시설에서 완벽히 상호 연결된 집약도 높은 건물들을 결합했기 때문에 지속가능하고 가장 친환경적 도시라고 주장한다. 이것은 마스터플랜이 아니라 우리가 실제로 구축해낸 결과물이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건축자체는 친환경적이지 않다. 어떻게 이것을 극복할 것인가?

“에너지를 사용하는 활동은 에너지를 사용하지 않거나 탄소 발자국을 남기지 않는 것보다 환경에 나쁜 것이다. 그러나 노동 생산성이 지속적이고 미래의 에너지 및 물 절약을 담보한다면 건설 진행은 미래의 지속 가능성으로 상쇄 될 수 있다고 믿는다.”

( 이 글은 Livinh by euronews의   기고문을  정리한 것이다)

정리:라니 최(칼럼니스트)

 

Share.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