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바이 전기차 상용화 어디까지 왔나

Google+ LinkedIn Katalk +

두바이의  ‘Electric Vehicle Green Charger 이니셔티브’는 무엇인가?

‘EV Green Charger’ 이니셔티브는 두바이 주민들을 위한 전기차 충전 인프라 확충을 목표로 고안됐다. 앞서, 셰이크 무함마드 빈 라시드 알-막툼 UAE 부통령 겸 총리는 두바이를 세계 제일의 스마트한 행복 도시로 도약시키고 녹색교통을 활성화하기 위해 관련 비전을 발표한 바 있으며 EV Green Charger 이니셔티브는 이같은  비전의 연장선 상에 있다.

2015년 ‘EV Green Charger’ 이니셔티브 발표 당시에는 전기차 충전소 등 관련 인프라의 부족으로 두바이 내 전기차 수가 매우 제한적이었다.

두바이의 전력 공급기관인 두바이 전력수자원청(DEWA, Dubia Electricity and Water Authority)이 현재 전기차 충전소 확충에 선도적 역할을 하고 있으며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기존 내연차 사용자들의 전기차 전환을 이끌어내고 있다. 나아가 2021년 내 총 탄소배출량 16% 감축이라는 두바이 정부의 목표 달성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2018년 10월, 두바이 DEWA는 두바이 내 전기차 충전소 100개소가 추가로 설치 완료됐으며 이를 통해 EV Green Charger 이니셔티브가 2단계까지 이행됐음을 발표했다. 2단계 이행 전 100개소에 불과했던 두바이 내 전기차 충전소는 두 배 증가해 현재는 총 200개소가 운영되고 있다.

Green Charger 이니셔티브는 DEWA가 추진하고 있는 3대 스마트 이니셔티브 중 하나로 발전에 따른 환경적 영향을 최소화하고 두바이를 스마트 시티로 조성하기 위한 ‘스마트 두바이 전략(Smart Dubai Strategy)’의 일환이다. 이외에도 UAE 비전 2021 및 두바이 탄소 경감 전략(Carbon Abatement Strategy)과도 관련돼 있다.

DEWA는 현재까지 200개소의 충전소를 두바이에 설치했으며 각 충전소의 위치는 DEWA 공식 웹사이트와 DEWA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확인 가능하며 신규 충전소가 추가될 경우 정기적으로 업데이트해 반영하고 있다.

전기차 충전소 사용가능 시간은  DEWA 고객 행복 센터에 설치된 충전기의 경우 아침 7시 30분부터 밤 12시까지 이용 가능하며 주 7일 모두 운영하고 있으며 주유소나 다른 공공장소에 설치된 충전소의 경우 연중무휴 이용 가능하다.

전기차의 1회 주유 후 주행가능 거리는 배터리 용량과 차종에 따라 다르지만 통상적으로 120Km에서 500Km 정도인것으로 알려졌다.

두바이 최고에너지위원회가 제시한 목표(2020년 내 신규 등록 차량 중 전기·하이브리드차의 비율 10% 도달) 달성에 기여하고자 DEWA에서도 총 19대의 전기차량을 운용하고 있으며, 보유 전기차량 수를 점차 늘여갈 예정이다.

( 이 글은  코트라 두바이 무역관의 보고서를 요약 정리한 것이다)

정리:류인선기자

 

 

 

Share.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