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시티 아인트호벤의 성공 스토리: 컨텍스트 브로커(Context Broker)

Google+ LinkedIn Katalk +

2010년 네델란드 아인트호벤(Eindhoven)시의 공공 행사에서 코드 집행을 담당하는 티너스 캔터스(Tinus Kanters)씨는 ‘STRP Art & Technology Festival’이라는 행사에 참석했다.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및 NFC(Near-Field Communication) 기술을 통해 방문자는 터치 스크린에서 아트 워크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등의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티너스 캔터스는 이제 사물 인터넷(IoT)이라고 부르는 새로운 기술의 축제와 토론에서 영감을 받아 이러한 장치를 도시 관리의 맥락에서 적용할 수 있다는 아이디어를 제시했다.

그는 이 생각을 더욱 발전 시켰고, 아인트호벤 지자체와 네덜란드 기술 안전 보건 연구소(DITSS)는 2012 년 ‘리빙 랩스트라텀스아인트 ​​2.0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개방형 커뮤니티에서 개발되어 실생활에서 테스트 되었다. 이것은 시민을 포함한 모든 사람이 참여하고 발언 할 수 있는 독특한 기회를 제공했다.

스트라텀스아인트(Stratumseind)는 아인트호벤에 위치한 네덜란드에서 가장 큰 파티 거리 중 하나이며 매주 약 20,000 명의 방문객이 방문한다. 스트라텀스아인트의 도전은 소음, 논쟁, 대립, 때로는 운 좋게도 폭력을 일으키는 많은 군중과 정당에서 비롯되었다. 이 아이디어는 소음 조절, 군중 관리를 시행하고 잠재적으로 폭력적인 행동과 사고를 식별, 예방 및 확대하는데 IoT 장치를 사용하는 것이었다.

리빙랩에서 공동 창작

인구 23만명의 아인트호벤은 기술 및 IT의 중심지다. 다국적 기업, 중소기업 및 신생 기업으로 구성된 연구소, 대학 및 기업간에 많은 협력 관계를 맺고 있는 파일럿 프로젝트의 도시로 명성이 있다.

티너스 캔터스가 스트라텀스아인트를 리빙 랩으로 전환하기로 결정한 후 많은 현지 신생 기업 및 심지어 글로벌 기업도 실제 시나리오에서 마이크 또는 카메라와 같은 기술의 개발 및 테스트에 참여했다. 2015 년에는 이미 많은 행위자와 기술이 테스트를 수행하고 개념을 증명하였다. 따라서 리빙 랩은 비트와 조각을 하나의 전체 솔루션으로 통합할 표준 또는 프레임 워크를 찾기 시작했다. 아인트호벤 지방 자치 단체는 지식을 공유하고 다른 사람들과 공동으로 작업하기 위해 OASC Open & Agile Smart City)의 회원이 되었으며 “스마트 시티 아인트호반에 대한 스포트라이트”의 권장 사항을 채택했다. 권장 사항 중 보고서는 Context Broker와 같은 FIWARE 기반 솔루션 평가를 제안했다.

컨텍스트 브로커 란 무엇입니까?

Context Broker는 데이터를 통합하고 적시에 실시간으로 데이터 중심 의사 결정을 내리는 디지털 빌딩 블록이다. 유럽위원회의 CEF 프로그램이 제공하는 서비스 및 지원은 개방형 및 상호 운용 가능한 IoT 를 기반으로 스마트 서비스를 홍보하기 위한 협회인 FIWARE에서 정의한 기술 사양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아인트호벤은 Context Broker를 시장에서 가장 진보된 표준 기반 솔루션으로 간주하여 선택했다. 다양한 소스와 형식에서 IoT 기반 데이터를 수집하고 상관관계와 통찰력에 대한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분석한다. IoT 센서 중에는 마이크, 카메라 및 그라운드 모니터가 있다. 무선 마이크 어레이(Array)는 이제 소음 수준 조정을 자동화한다. 음악이 너무 크면 자동 알림이 유발된다. 소음이 계속되면 법 집행 기관은 위반 통지 또는 티켓을 발행한다. 이미지를 분석하고 군중을 추적하기 위해 카메라가 설치되었다. 지상 모니터는 공공 광장이 안전을 위해 너무 붐비지 않도록 하고 아인트호벤은 특정 거리 조명을 IoT 액추에이터로 사용한다.

모두를 위한 스마트 시티 솔루션

5년간 리빙랩의 지속적인 혁신을 바탕으로, 아인트호벤은 이제 도시 전체와 다른 도시로 확장 할 수 있는 확장 가능하고 재사용 가능한 솔루션(컨텍스트 브로커 통합)을 보유하고 있다. 지자체는 특정 공급 업체 또는 기술에 얽매이지 않고 혁신적인 하드웨어 개발자와 관계를 구축했다. 모든 데이터가 하나의 시스템인 컨텍스트 브로커에 있으면 부가 가치 서비스를 보다 쉽게 ​​작성할 수 있다.

지자체는 스마트 시티가 직면한 일반적인 과제를 단순화하기 위해 4개층의 프레임 워크를 만들었다. 이 솔루션은 Creative Ring, ENoLL, Eurocities, EIP-SCC, LUCI 및 OASC와 같은 지역, 국가 및 유럽 네트워크 조직과 공유되었으며 Smart City Starter 키트로 모두 사용할 수 있다. 이 키트는 다음의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소프트웨어 프로토 타입 제작에 대한 5년간의 연구를 통합한다.

  • 현지 법률 및 규정을 시행하는데 도움이되는  센서
  • 인기있는 행사 중 안전한 군중 관리를 위한 비디오 카메라
  • 폭력적인 조우의 조기 징후를 식별하고 경찰이 더 빨리 도움을 주도록 하는 소프트웨어

(이 글은 유럽연합의 CEF Digital의 “Context Broker’s smart services are making the city of Eindhoven a safer place”를 정리 한 것이다)

정리:라니 최

Share.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