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시티와 스마트주차

Google+ LinkedIn Katalk +

유엔(UN) 경제사회부(DESA) 인구국이 발표한 세계 도시화 전망(2018 개정판)에 따르면 전 세계 인구의 55%가 도시 지역에 살고 있으며, 이 비율은 2050년까지 68%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도시의 인구증가는 도로에서 차량이 증가하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2018년에는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태국, 베트남, 필리핀 및 말레이시아에서 신차 판매가 357만대를 기록했다. 시장조사기관 HIS Markit의 예측에 따르면 이 판매량은 2019년에 429 만대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아시아개발은행(ADB)은 필리핀의 수도 마닐라는 개발도상국 중 가장 혼잡 한 도시라고 밝혔다.

보스턴 컨설팅 그룹의 2017년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인은 주차 공간을 찾는 데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낸다. 하노이 거주자는 1일 평균 45분, 호치민 거주자는 평균 31분을 주차를 위해 사용한다. 이 연구에 따르면 필리핀인과 태국인은 매일 평균 24분의 주차 시간을 소비하는 반면, 싱가포르인은 매일 평균 19분으로 주차 시간을 가장 적게 소비하고 있다.

차량의 증가는 효율적인 이동성 및 주차의 필요성이 명백해지는 인프라 문제를 야기 할 수 있다. 다행히 사물 인터넷(IoT) 및 빅 데이터와 같은 ‘스마트’혁신은 효율적인 주차 서비스 또는 도시의 ‘스마트’주차를 통해 소비자 경험을 혁신하도록 설정되었다.

스마트 주차란?

스마트 주차는 기술과 인간의 혁신을 결합하여 연료, 시간 및 공간 등의 자원을 비교적 적게 사용하고 보다 빠르고 쉽게 차량 주차를 달성하는 것이다.

센서 기술과 IoT 기반 장치는 운전자에게 실시간 업데이트, 주차 공간의 가용성 및 모바일 앱을 통한 위치를 보낼 수 있다. 운전자는 주차 공간의 크기 정보와 필요한 경우 인근 대중 교통 정보도 얻을 수 있다.

주차 장소를 찾기 위한 시간을 줄이고 연료 소비와 지출 비용을 줄인다. 스마트 주차는 주차 장소의 예측 불가능성을 줄여 주차 과정에서 발생하는 스트레스를 줄인다.

스마트 주차는 자동화되고 있으며, 여러 도시에서 이미 자체 주차 차량 및 로봇 주차 대행에 대한 실험을 진행하고 있다. 자체 주차 차량 기술은 필요한 공간을 기존 주차장 대비 최대 60% 작은 공간으로도 가능하게 해 주차 인프라도 공간 및 효율성 측면에서 변경 될 것으로 예상된다.

아세안 스마트 주차

올해 초 싱가포르는 주차장의 실시간 가용성을 제공할 수 있는 스마트 센서 설치를 포함한 스마트 네이션(Smart Nation) 노력에 대한 내용을 발표했다. 2014년부터 섬 전체에 센서가 체계적으로 설치되어 주차를 포함한 도시의 교통 시스템을 최적화하기 위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다.

“주차공간을 찾는 사람들에게 연석 주차 공간의 실시간 가용성을 제공 할 수 있도록 스마트 센서 설치를 시험할 것”이라고 비비안 발라 크리시 난 싱가포르 스마트 네이션 프로젝트 담당 장관이 말했다. 싱가포르 사람들은 현재 Parking.sg 앱을 사용하고 있다. 운전자는 2017년 도입된 이 앱을 통해 전자식으로 공공 주차 비용을 지불 할 수 있다.

말레이시아에서는 HeiTech Padu Berhad (HeiTech)의 페낭 스마트 파킹 시스템(PSP)이 최근 가동되었다. 현재 HeiTech는 총 1,031개의 센서 설치 비용으로 3,000만 위안 (미화 710 만 달러)을 예상했다. PSP는 개인 재정 이니셔티브(PFI)로, 주 정부가 아닌 회사가 7 년 동안 구현 및 운영 비용을 지불하게 된다. 2020 년까지 페낭(Penang)주에 있는 36,000 개의 모든 주차 공간 노면에는 차량 센서가 내장될 예정이다.

아세안 대도시의 고층 빌딩은 스마트 주차 서비스를 구현하는 수직 주차 시스템을 지원하고 있다. 필리핀 최초의 자동 주차 시스템은 지난 8월 메트로 마닐라의 SM메가몰 빌딩 A에서 공식적으로 공개되었다.

싱가포르는 도시 전체에 새로운 자동 주차 시스템을 추가하고 있다. 창이공항에는 비디오 기반 주차 안내 시스템 (VPGS)이 설치되어 주차장 관리를 개선하고 스트레스 없는 주차 경험을 제공한다. 시스템은 비디오 분석을 통해 차량 번호판을 식별하고 차량의 존재 여부와 모든 주차된 차량의 출입 시간을 실시간으로 감지 할 수 있다.

싱가포르와 같은 일부 아세안 도시는 비교적 고급 스마트 주차 시스템을 갖추고 있지만 다른 주변 도시는 여전히 초기 단계에 있다. 그러나 한 가지 확실한 점은 아세안 전역에서 진행되고 있는 스마트 주차 혁신이 세계에서 가장 혼잡한 일부 도시의 주차 문제를 해결하는 데 중요하다는 것을 입증하고 있다는 것이다.

출처:The Asean Post

정리:김현지 기자

Share.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