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호등에서 빨간불 없애기..진화된 도로교통 관리 시스템(ATMS)

Google+ LinkedIn Katalk +

교통 혼잡은 도시가 겪고 있는 가장 안 좋은 시나리오다. 도시 이미지를 머리 속에 떠올릴 때 제일 먼저 떠오르는 것이 교통일 것이다. 시골과 달리 도시들은 편안함과 편리함의 정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도시들은 교통 혼잡을 해결하기 위해 새로운 전략과 기술을 도입해야 한다. 노후된 인프라, 실시간 데이터 부족, 비효율적이고 비조직화된 교통 신호 타이밍 등과 같은 것들에 대한 작업이 필요하다. 온실가스 배출과 건강 관련 이슈는 관심이 필요한 또 다른 주요 문제이다. 여러 스마트시티들이 교통 혼잡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모습을 한번 살펴보자.

교차로의 변신 

미국의 테크 회사인 파슨스 주식회사(Parsons Corporation)은 정지 신호 대기 시간에 관한 특정 사실에 대해 발표했다. 미국에서는 교통 신호 부실 시스템으로 인해 연간 400만 시간의 차량 정체가 발생한다고 한다. 또한, 교차로는 보행자 사고의 40%가 발생하는 사고에 가장 취약한 곳이기도 하다.

지능 기술이 결합된 교차로를 통한다면 이러한 문제들의 해결이 가능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연료 사용량을 20%까지 절감할 수 있으며 온실가스 배출량도 절감할 수 있다.

이러한 결과로 파슨스 주식회사는 몇몇 복잡한 교통 혼잡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한 가지 솔루션을 마련했다. 정부와 협력하는 참신한 방법으로, ‘교차로 변신시키기(Transforming Intersections)’ 챌린지라는 이름의 스마트시티 이니셔티브를 론칭했다. 이를 통해 도시 교통 흐름을 향상시키고 정지 신호 대기 시간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니셔티브 내 테크놀로지를 통해 도시들은 기존 데이터에 바로 접속해 변화하는 교통 패턴에 따른 자동 교통 리타이밍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모빌리티 향상은 물론이고 커넥티드 차량과 교통 신호 간의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해질 것이다.

아울러, 교통 신호 관리자들은 비상 차량과 대중 교통의 흐름을 우선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또한, 도로를 건너는 데 시간이 조금 더 필요한 보행자들을 위해 녹색 신호 시간을 늘릴 수도 있다.

파슨스 주식회사는 지난 8월 이를 위한 업무에 착수했다. 미국과 캐나다 전역의 도시와 국가들에게 이 회사와 콜라보레이션 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파슨스의 스마트시티의부사장 Andrew Liu에 따르면 본 챌린지에서 우승한 도시는 지능 교차로 솔루션을  1년 동안 무상으로 시행해 볼 수 있다고 한다.

인구 증가, 개발 증대 및 도시의 교통 네트워크 관리를 위한 혁신 서비스에 대한 수요로 인해, 도시의 교통 네트워크는 복잡한 도전 과제이지만 지능 교차로와 같이 간단한 솔루션으로 해결할 수 있다고 파슨스 주식회사는 말한다.

360도 뷰를 통한 교통 관리

캘리포니아 리버모어(Livermore) 시와 차세대 스마트시티 인프라 개발을 위한 회사 트래픽웨어(Trafficware)간 동의안은 교차로를 이용하여 도시 전역의 교통 개선을 목표로 한다. 트래픽웨어는 큐빅 트랜스포테이션 시스템 사업부에서 운영되고, 세계에서 가장 진화된 도로교통 관리시스템(Advanced Traffic Management System – 이하 ATMS)을 리버모어시에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콜라보레이션은 새로운 교차로 교통 컨트롤러 설치 및 기존 컨트롤러와의 통합을 포함한다. ATMS는 교통 네트워크를 단일 저장소로 끌어 들여 운송 작업에 대한 실시간 360도 보기 기능을 제공한다.

트래픽웨어에서 새롭게 개발한 ATMS는 최신 커넥티드 차량 기술, 신호 성능 측정 및 시스템 대시보드와 같은 웹 기반 툴을 포함한다. 다른 주요 특징으로는 교통 흐름 향상을 위한 SynchroGreen의 어댑티브 신호 통제 기술 통합과 버스를 위한 우선신호 체계(transit signal priority-TSP)가 있다. 이 모든 기능을 함께 사용하면 교통 관리 문제를 해결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트래픽웨어는 스마트시티가 계획을 추진하는데 원동력이 될 수 있도록 ATMS를 설계했다. 또한 가까운 미래에 실현 가능한 커넥티드 차량이 더욱 수월하도록 하는 역할도 한다. ATMS는 사실 한 기업에서 특정 요구 사항이 왔을 때 규모를 조절해 실행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회사마다 300개 이상의 주요 ATMS가 설치되어 있다. 전 세계적으로 약 50,000개의 교차로에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제품들이 설치되어 있다. 휴스턴(Houston), 오클라호마 시티(Oklahoma City), 올랜도(Orlando), 잭슨빌(Jacksonville), 뉴 헤이븐 카이로(New Haven Cairo)와 이집트와 같은 지역을 포함한다.

증가하는 ATMS의 수요

조사 기관 네비건트 리서치는 ATMS가 2019년에 11억 달러 가치의 글로벌 시장으로 2028년까지 약 38억 달러의 연간 수입을 낼 것이라 예측한다. 이는 연평균 성장률 14.2 %를 의미한다.

따라서 향후 10 년 동안 ATMS 시장은 강력하고 꾸준한 성장 곡선을 보여줄 것이다. 네비건트 리서치는 도시가 교통 혼잡을 우선적으로 해결함에 따라 성장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또한 온실가스 배출 경감, 안전 및 생활 향상과 ATMS와 다른 스마트시티 이니셔티브와의 통합을 통해서도 성장 가능하다. 커넥티드 차량과 자동화된 차량이 앞으로 도로를 점령하면서 ATMS의 이용은 더욱 증가할 것이다.

ATMS란 무엇인가?

ATMS는 다양한 유형의 기능을 포함하는 광범위한 기술 컨셉이다. 이는 교통 및 차량 이동과 관련된 데이터를 수집한 후, 심층 교통 분석으로 이어지는 과정이다. 심층 분석에서는 기존 교통 신호 타이밍 시스템의 운영 향상에 도움을 주는 대안 전략을 만들어 교통 관리자들에게 도움을 준다. 성숙한 ATMS 솔루션을 도입한 스마트시티는 다음과 같은 혜택을 기대할 수 있다.

• ATMS는 실시간 교통 상황에 따라 신호를 조절할 수 있게 해준다. AI 사용이 증가하면서 함께 향상되고 있다.

• ATMS는 이동 중인 커넥티드 차량으로 교통 데이터를 직접 보낸다.

• ATMS는 기관 간 데이터 공유를 지속적으로 가능하게 해준다.

• 크게 본다면 ATMS는 스마트시티가 모빌리티 생태계의 빅 픽쳐를 관리할 수 있도록 해 준다.

스마트 시티

도시가 정확히 알아야 하는 첫번째는 ATMS에 필요로 하는 성숙 정도이다. 그러나 다음 단계에서는 투자를 통해서 어떻게 더 큰 스마트시티 목표를 이룰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다.

대부분의 교통 관리 시스템은 통신을 기반으로 작동한다. 도시는 교통 관리 향상을위해 통신 인프라를 업데이트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커넥티드 및 자동화된 차량의 미래 발전이 더욱 확실해질 것이다.

덧붙여 이러한 시스템에 자금 조달을 위해서는 도시들은 신호등 자산을 이용해 여러 회사들에게 임대료를 청구해야 한다. 예를 들어, 도시는 5G 도입을 위해 신호대(traffic poles)를 이동 통신사에 임대해 주며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더불어 정부 조달 물품들을 계속해서 업데이트 한다면 ATMS 도입을 늘리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다시 말해서 기술 단위 측면의 도입을 위해서 스마트시티는 경계선을 긋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스마트시티는 또한 도로의 차량 수를 줄여 모빌리티를 최적화하는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예를 들어 네덜란드 남서부의 도시 로테르담(Rotterdam)은 자전거 이용자들을 위한 더 나은 교통 관리를 위한 솔루션을 마련했다.

공급 업체

다음은 ATMS 시장의 확대의 기회를 활용하려는 공급 업체들에 대한 네비건트 리서치의 권장 사항이다.

• 경쟁이 가열되면서 공급 업체들은 도시의 교통 생태계를 완화하기 위해 맞춤화 된 솔루션을 제공해야한다. 최고의 성과를 내는 데 집중하기 위해 노력하며 AI 및 클라우드 컴퓨팅의 최신 기능을 활용하면 우위를 점할 수 있다.

• 도시의 우선 과제, 자금 및 정치적 고려 사항에 따른 초기 및 유지 비용에 맞는 하이브리드 비즈니스 모델을 제공해야한다. 몇몇 도시들은 소프트웨어나 하드웨어 필요 없이, 단순히 데이터만 원할 수도 있기 때문에 공급 업체들은 다양한 옵션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 공급 업체들은 다른 솔루션 제공 업체와 협업해 ATMS 가치 향상에 힘쓸 수 있다.  예를 들어 코펜하겐(Copenhagen)과 같은 도시는 스마트 가로등을 ATMS 통합 플랫폼으로 사용하고 있다.

출처:smart cities  world

정리:라니 최

Share.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