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관광 통해 스마트시티를 디자인한다.

Google+ LinkedIn Katalk +

도시의 가치는 역사 문화적인 자산이 많을 때 비례해 증가한다. 가치가 큰 도시는 관광지로서 각광받으며 연중 관광객들로 붐빈다. 성냥갑같은 빌딩으로만 둘러싸인 도시는 업무로서의 가치 이외에 관광으로서의 가치는 찾기 어렵다. 유럽의 모든 도시들이 관광객으로 넘쳐나는 것도 전통과 문화, 건물과 유적이 그대로 보존되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과거에는 그룹 또는 개인이 관광명소를 찾아 호텔에 투숙하고 가이드가 인솔하는 무리에 속해 유적과 박물관, 고궁을 돌아보는 형태의 관광이 대세였다. 그러나 요즘의 관광은 다르다. 소셜네트워크를 찾아 명소를 탐방하고 그곳을 찾아가 오래 머물며 문화를 즐기는 쪽으로 바뀌었다. 그 과정 과정에 스마트 기술이 큰 몫을 하고 있다. 이른바 스마트 관광이다.

스마트 관광은 관광객이 여행지와 어떻게 상호작용하는가에 초점을 맞춘 쌍방향성 개념이다. 이는 관광객들이 ‘스마트’한 방식으로 새로운 도시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는 데서 출발한다. 몰입적인 관광을 위한 증강현실부터, 소셜 네트워크상의 도시 안내서, 또는 항공편 지연이나 현지의 교통 혼잡에 대한 실시간 대응 등 관광객의 편의와 즐거움을 극대화하는 개념을 포괄한다.

초고속 정보통신과 무료 공공 와이파이, 비콘 및 위치정보 태그 등의 스마트 기술은 모두 관광 인프라를 강화할 수 있다. 많은 관광객을 유치하고자 하는 모든 도시에게 중요하며 특히 미래의 스마트시티 개발을 알리는 데도 도움이 된다. 효과적인 인프라 구축에서부터 지속 가능한 관광 모델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에 이르기까지, 도시는 스마트 관광에 대응해 구축되어야 하며, 경쟁력 있는 관광지가 될 수 있도록 효과적으로 계획된 디자인을 제공해야 한다.

스마트 기술은 모든 관광객들의 경험을 향상시킨다. 앱과 증강현실 등 스마트 기술은 방문객들에게 색다른 경험을 제공한다. 관광지의 경우, 스마트 기술은 지속가능성을 향상시켜 수명을 개선하고 방문객의 인구통계나 시장수요의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한다. 스마트시티프레스가 스마트 기술이 현재 관광객들이 요구하는 가치를 제공하면서 관광지에 영향을 미칠 몇 가지 방법을 제안했다.

먼저, 스마트 관광을 위한 증강 현실이다. 박물관과 역사적인 관광 명소들은 보이는 것 자체만으로는 방문객들의 상상력을 자극하기 어렵다. 증강현실을 적용하면 관광객들에게 건물을 배경으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서 전투나 역사의 중요한 순간을 볼 수 있는 기회를 준다.

스마트 앱도 빠뜨릴 수 없는 수단이다. 방문자가 티켓을 사기 위해 줄을 서서 몇 시간을 기다릴 필요가 없다. 스마트 기술 앱은 네비게이션 기능을 향상시켜 도시의 관광 명소를 탐색하고 관광객이 방문하기 가장 좋은 시간을 찾아준다. 나아가 티켓을 미리 구입하거나, 이동 중에 정확한 방향을 제시한다. 이런 유형의 스마트 기술은 낯설어하는 방문자가 도시와 친숙해지도록 지원하고 여행을 쉽게 만들어 준다.

스마트 관광 소셜 네트워크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관광객들은 스마트 기술을 이용해 소셜 네트워크 상의 현지 가이드와 즉시 연결해 독특하고 소중한 관광 경험을 할 수 있다.

사물인터넷(IoT)은 어디에서도 빠지지 않는  인프라일 것이다. 스마트시티의 건축 및 구조와 맞춤화된 관광객들은 호텔의 빛과 온도 등 주변 환경을 개인화 하거나, 비콘 기술을 이용해 관광지로 가는 경로를 즉시 최적화할 수 있게 된다.

스마트 기술은 대량의 데이터를 생성한다. 스마트 관광도 다르지 않다.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면 관광 명소와 도시 계획자들 모두에게 큰 도움이 된다. 관광객의 경험과 가치가 가져올 미래의 관광 수입에 따라, 대화 방향이 바뀐다.  스마트 비콘 기술을 통해서는 관광객뿐만 아니라 도시 전체와의 상호작용 및 흐름을 볼 수 있다. 거주 시간, 혼잡하거나 인기 있는 장소 등을 모니터링 할 수 있다. 이 데이터는 인프라 구축 계획에 활용된다.

스마트 관광 데이터는 혼잡한 공간에서 군중을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관광 명소와 도시 전체의 흐름을 개선한다. 지속 가능한 관광과 도시 개발은 스마트 기술의 데이터를 통해 개선된다. 가장 효율적으로 자원을 배치하고 활용할 수 있다. 스마트 기술의 데이터 분석을 통해 도시는 모든 신규 방문객에게 실시간으로 응답할 수 있으며, 새로운 방문객들은 비행 지연 또는 호텔 초과 예약과 같은 다양한 시나리오에 쉽게 대응할 수 있다.

스마트 관광은 스마트시티의 미래 방향을 제시한다. 본연의 목적인 관광은 물론 도시개발을 통해 시민에게도 혜택을 준다. 관광 명소를 활용한 디자인은 스마트시티에게 지속가능성이라는 큰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라니 최

Share.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