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시티가 더 스마트해 지는 5가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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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트위닝 소프트웨어(digital twinning software)를 통해 도시 환경 설계를 자동화하고, 지속 가능한 경제에서 순환 경제로 이동하고, 마이크로 모빌리티 또는 Mobility 2.0을 운송 믹스에 통합하는 것은 도시가 해야 할 “전략적 변화”중 하나다.

또한 “안전한 도시”에서 “탄력적인 도시”로의 전환과 스마트 공간을 통한 도시 환경의 재고가 필요하다.

ABI 리서치(ABI Research)는 새로운 백서인 “스마트시티가 더 스마트해지는 5가지 방법”에서 이같이 분석하면서 2026년에 스마트시티 기술 투자가 전 세계적으로 610억 달러에 달할 것이지만 대부분의 지출이 점진적으로 개선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기존 도시 환경에 IoT (Internet of Things) 기술의 얕은 계층을 추가하면 도시가 지속 가능한 에너지 제공에서 스마트 이동성 채택에 이르기까지 미래의 도시 과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환상이다”고 ABI Research 부사장인 도미니크 본테(Dominique Bonte)는 말한다.

본테는 사이버 공격 및 기후 변화와 같은 새로운 위협에 직면할 준비를 할 때 이 “새로운 현실”에는 다양한 전략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신기술을 활용하는 새로운 접근 방식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실시간 모델링

ABI는 첫 번째 전략 전환이 디지털 트윈 기술과 도시 환경의 자동 생성봍 설계를 사용하여 전체 도시의 전체적 실시간 모델링이라고 믿는다. “디지털 트윈을 통한 도시 모델링 및 운영 최적화는 훌륭하다. 인공지능 (AI) 도구를 사용하여 처음부터 다시 설계하는 것이 좋다.”라고 본테는 말했다.

탄력적인 도시를 위한 안전하고 안전한 곳

차세대 기술과 패러다임을 적용할 수 있는 곳이다. 도시는 대피 및 대응 절차 측면에서 비상 사태에 대비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도시를 완전히 회복시키기 위해서는 (고급 AI와 딥 러닝 접근법의 도움으로) 예측하고 가능한 한 재난을 피할 수 있어야 한다.

녹색과 순환 도시에 지속 가능

여기에는 에너지 생성과 같은 영역에서 높은 수준의 자체 지원 및 자급 자족을 달성함으로써 “도시 외부” 발자국을 완전히 제거하는 것이 포함된다. 본테는 재료, 자산 및 천연 자원의 공유, 재활용, 수리, 재가공 및 용도 변경이 순환 경제의 원칙이며, 이는 스마트 시티의 “최종 게임”을 의미한다고 주장했다.

마이크로 모빌리티 또는 모빌리티 2.0

도시는 정체를 줄이고 대기 오염을 해결하기 위해 보다 깨끗한 모빌리티를 제공하는 전기 마이크로 모빌리티를 수용하고 있다. 본테는 “이전에는 도킹된 비 전기 자전거 공유 계획이 실제로 시작되지는 않았지만 전 세계의 시민들은 이제 도크가 없는 전기 자전거 및 스쿠터 공유를 채택하고 있으며 전기 오토바이 공유는 적다.”고 말했다.

스마트 공간 만들기

마지막 전략 변화는 스마트 공간을 통해 도시 건설 환경을 재고하는 것이다. 논의된 많은 변화는 공공 장소의 사용 방식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가장 명백한 예는 자동차 공유가 활발한 도시의 주차장 및 건물의 해체, 용도 변경이다.새로운 형태의 이동성, 모듈식 도로 및 에너지 생성 도로 및 보도를 제공하는 것은 고려할 수 있는 가능성 중 일부일 뿐이다. 녹지 공간의 확장과 능동적 관리는 도시 디자이너들의 의제로도 높다.

본테는 “가용 가능한 자원과 서비스의 잠재력을 최적화하고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보다 굵고, 포괄적, 교차적이며, 클로즈드 루프(closed-loop) 방식이 필요하다. 이것은 도시 모델링 및 디지털 트윈,  AI 및 자동화, 수요-응답 소프트웨어, 엣지 / 클라우드 플랫폼 및 생성 설계를 포함한 다양한 첨단 기술을 활용해야만 가능하다.”고 말한다.

(이 글은 스마트시티월드의 “Five strategic shifts cities must make to face “new reality”를 번역 정리 한 것이다.)

정리:라니 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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