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국립박물관과 5G의 만남…스마트 박물관의 모범 보였다

Google+ LinkedIn Katalk +

“5G가 유물을 보호하고 방문자 경험을 개선하며 박물관의 보안을 보장하기 위해 맞춤형 환경을 조성한다.”

중국 국립 박물관이 더 스마트해지려 한다.  이 박물관은 중국에서 가장 웅장하고 가장 인기 있는 박물관이다. 그리고 다른 모든 지역과 마찬가지로 기술 혁명을 받아들여 재단장하고 있다.

이 박물관은 세계테마엔터테인먼트협회에서 발표한 전 세계 3대 박물관 중 하나다.  방문객을 기준으로 하면 파리 루브르 박물관에 이어 2위로 연간 800만 명이 관람한다. 참고로 3위는 뉴욕 메트로폴리탄미술관이다. 중국 박물관에는 5000년 문명사가 고스란히 보전돼 있다. 6000여 점의 유물, 총 140만 개가 넘는 전시품이 위용을 자랑한다. 서예, 도자기, 옥, 청동기는 물론 청조 말까지의 문물이 집대성되어 있다.

2019 화웨이 아시아태평양 이노베이션 데이에서 박물관의 데이터 관리 및 분석 센터 책임자인 리화바오는 신화통신에 “중국 국립 박물관은 매일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생산한다. 한 달 만에 수집된 자료의 양이 이제 과거 1년치 자료를 넘어섰다” 고 밝혔다.

이노베이션 데이 사례 발표에서 리화바오는 발표를 통해 박물관 측은 전시된 역사와 문화를 더 잘 보존하기 위해 넘쳐나는 데이터를 최대한 활용하기로 결정했다고 전했다. 이 내용은 신화통신, 스마트시티월드 등 외신에 보도됐다. 5G 기술을 사용해 서비스를 향상시키기로 한 것이다. 화웨이가 기술적인 지원에 나섰다.

박물관은 현재 IoT 기술을 사용해 실시간으로 유물을 모니터링하고 있다. 유물이 보관된 창고는 습도, 온도 및 대기 중 유해 물질이 있는지 지속적으로 모니터링된다.

스마트 시스템은 이러한 매개 변수를 조절해 각 유물을 보존하기 위한 최상의 환경을 조성한다. 박물관은 RFID(적외선 인식) 기술을 사용하여 유물의 환경에 대한 데이터를 자동으로 수집한다. 그런 다음 IoT는 직접 해결해야 하는 문제가 있는 경우 직원에게 경고를 보낸다.

박물관을 찾는 관람객에 대한 서비스도 향상됐다. 박물관은 ICT 인프라와 스마트 장치를 구현하기 위해 화웨이의 5G 기술의 도움을 받아 ‘고객의 요구를 사전에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엘리베이터, 주차장, 조명, 온도, 습도, 대기질 및 배경 음악은 박물관이 방문객을 위해 편안한 환경을 조성하는데 주의를 기울이는 서비스 중 하나다. 박물관은 또 방문객을 모니터링하고 방문객이 그곳에서 보내는 시간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최적의 경로를 추천한다.

가상 전시에도 나섰다. 관람은 더 이상 물리적 공간에 의해 제한되지 않는다. AR 과 VR 기술을 활용한 360도 및 4D 전시를 통해 방문객들에게 더욱 몰입감 있고 인터랙티브한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박물관 보안은 중요한 문제다. 오늘날의 디지털 세계에서 가장 큰 보안 위협 중 하나는 불법 해킹이며 디지털 유물도 예외는 아니다. 박물관은 해킹의 위험이 있는 전시물 주변에 전자 펜스를 설치했다. 시스템이 해킹 시도를 감지하면 보안 담당자에게 해킹 위치를 즉시 알려준다. 직원들은 즉시 출동할 수 있다.

박물관 전체에 얼굴 인식 기술도 적용했다. 화웨이가 지원하는 5G 라이브 방송을 통해 직원들은 박물관을 모니터링하고 의심스러운 사람을 찾아볼 수 있다.

언론 보도와 사례 발표에서 드러났듯이 중국 국립 박물관은 5G를 이용한 자료 수집과 분석, 보안 유지 측면에서  선두를 달린다. 박물관은 전시물의 보존, 방문객 서비스, 안전 보장에서 진일보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미국과 중국의 무역분쟁과 화웨이에 대한 미국의 엔티티리스트 등재로 화웨이는 어느 때보다 어려운 상황이다. 특히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에 대한 제약으로 해외에서의 스마트폰 매출이 떨어지고 5G 장비의 수출이 난관에 부닥쳤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화웨이는 전 세계 인구의 20%를 넘는 내수 기반과 강력한 중국 정부의 지원 아래 꿋꿋이 버텨내는 인내를 보인다.

중국 국립 박물관의 사례는 화웨이의 발표 대로라면 중국 내에서도 새로운 이정표를 만들어낼 것으로 예상된다. 프로젝트의 규모가 크고 정부의 예산으로 지원되는 한 화웨이의 발자취는 미국의 압력에도 불구하고 지속되리라는 분석이다.

라니 최

Share.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