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스마트 시티의 세 가지 핵심 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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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50년까지 도시 지역은 25억 명의 인구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유엔에 따르면 세계 인구의 절반 이상이 도시에 살고 있으며, 2050년에는 도시 인구가 68%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그것은 뉴욕, 도쿄, 런던과 같은 곳을 고향이라고 부르는 사람들뿐만 아니라 지구를 위해서도 도시 생활의 개선과 최적화가 필수적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도시는 전 세계 에너지의 3분의 2를 소비하고 전세계 이산화탄소 배출량의 70% 이상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지속가능해야 할 책임이 있다.

도시 지도자들이 그렇게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주민들의 삶을 개선하고 더 많은 경제 기회를 창출하는 동시에 인프라를 만들고 똑똑한 도시가 되기 위한 기술을 구현하는 것이다. 스마트시티는 복잡한 인터넷 연결 장치와 참여 커뮤니티에 의존한다.

스마트시티란?

CB 인사이츠는 스마트 시티에 대한 설명과 함께 이를 잘 표현하고 있는데, 향후 6년 이내에 1조 4천억 달러의 시장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도시는 도시 계획에서 쓰레기 수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산업에서 대량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는 ‘스마트’로 간주된다. 스마트 시티에서는 상호 연결된 센서, 장치 및 소프트웨어의 복잡한 네트워크가 구축되고 유지되어야 한다. 이를 통해 도시가 주민에게 보다 지속 가능하고 효율적인 환경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스마트 시티를 몇가지 예로 들자면, 거주자들이 앱을 이용하여 교통 정체나 열차의 지연상황 등을 고려해 여행을 계획하거나, 교통 패턴을 수집한 다음 교통 신호등 또는 도로를 관리하는 관리자들, 사람들이 주변에 없거나 태양열과 열전력을 사용하지 않을 때 조명을 어둡게 하는 유틸리티, 쓰레기 통에 있는 센서를 활용하여 픽업 일정을 조정하는 위생 관리국, 아울러 시 당국이 누수를 감지하고 건물과 환경을 모니터링하는 것 등이다.

간단히 말해서, 스마트 시티는 궁극적으로 거주자들을 위해 결정을 내리고 더 나은 삶의 질을 얻기 위해 기술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데이터를 이용한다.

스마트 도시가 삶을 개선하는 방법

통근 시간을 줄이는 것도 좋지만, 스마트 시티의 혜택은 훨씬 더 크다.

맥킨지 보고서에 따르면, 스마트 시티의 경우, 생활비는 1%~3%가량 감소할 때, 고용률은 1%~3% 상승하고, 물 소비량은 20%에서 30%까지 감소하며, 온실 가스 배출량은 10%~15% 감소하고, 재활용되지 않는 폐기물은 10%~20%까지 감소할 것으로 예측된다. 또한 질병 발생률은 8%~15% 정도 감소하고, 긴급 대응 시간은 20%~35% 감소하며, 범죄 발생률도 30%~40% 감소한다.

ABI 리서치는 2022년까지 총 75개 스마트시티에서 정부, 기업 및 시민들이 연간 5조 달러를 절약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그러나 이 연구는 도시가 먼저 기술 프로젝트에 상당한 투자를 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한다. 스마트시티는 또한 주민들에게 자신의 고민과 관심사를 전달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함으로써 공무원과 시민 간의 긴밀한 관계를 구축할 것이다.

모든 스마트시티가 제대로 기능하기 위해 필요한 사항

스마트시티 인프라는 지능적이어야 하며, 도시 시민과 그 주변 환경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연구하기 위해 AI와 기계 학습을 포함한 인지 기술을 활용해야 한다. 이것이 바로 고객관계관리(CRM) 솔루션이 도입되는 곳이다. 그것은 모든 데이터의 중심지 역할을 할 것이고, 가장 중요한 것은 시민들을 모든 데이터의 중심에 두는 것이다.

스마트폰과 센서와 같이 연결된 스마트 기기가 필요하지만, CRM은 이러한 장치를 통해 수집된 애플리케이션과 모든 데이터를 위한 중심지 역할을 할 것이다.

맥킨지 보고서에 따르면, “10년간의 시행착오 끝에, 도시 지도자들은 스마트 시티 전략이 기술이 아닌 사람으로부터 시작한다는 것을 깨닫고 있다. ‘스마트함’은 단순히 전통적인 인프라에 디지털 인터페이스를 설치하거나 도시 운영을 간소화하는 것이 아니다. 더 나은 결정을 내리고 더 나은 삶의 질을 제공하기 위해 기술과 데이터를 의도적으로 사용하는 것이다.”

사실, 스마트 시티가 실제로 작동하려면, 그들은 다음의 세 가지 중요한 요소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1. 스마트 폰, 센서 및 개방형 데이터 포털을 포함하는 강력한 기술.
2. 원자료(raw data)를 통찰력과 행동으로 변환하는 애플리케이션.
3. 공개 채택. 도입된 모든 새로운 기술은 대량 채택을 장려하기 위해 신중하게 설계되어야 하며, 이러한 기술에 변경 관리 계층을 적용해야 한다.

CRM은 정부를 더욱 원활하게 통합하고 데이터 중심방식으로 협업과 효율성을 장려할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스마트 시티 CRM은 다음을 수행해야 한다.

• 개방형 데이터를 통해 시민과 도시간의 커뮤니케이션을 지원하고 투명성을 향상
• 정부 내에서 부서 간 협업 지원
•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는 상황별 데이터 제공
• 시민과 지역 고유의 니즈를 위한 지역사회 분석
•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문제를 탐지하기 위해 데이터 추적 및 분석
• 채택 및 사용을 지원하기 위한 쉬운 접근성
•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 연결

CB 인사이츠는 성공적인 스마트 시티의 모습을 다음과 같이 요약했다. “시간이 흐르면서, 성공적인 스마트 시티는 이론적으로, 어떤 자원도 낭비하지 않고, 어떠한 인간의 실수 없이, 도시와 도시 시민들이 필요로 하는 것을 매끄럽고 효율적으로 제공하면서, 하나의 지능형 유기체처럼 접근하는 데이터에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

(이 글은  포브스의 “Three Key Elements Of A Successful Smart City”를  번역 .정리한 것이다.)

정리:라니 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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