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기획] 2020년 스마트시티 예측②

Google+ LinkedIn Katalk +

시간이 지남에 따라 도시와 시민간의 디지털화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있다. 도시는 점차 기술에서 사람으로 초점을 이동하고 있다. 2019년은 현재 시대의 가장 시급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결정된 아름다운 혁신, 협업 및 발전의 시기였다. 이제 2020년부터 시작된 새로운 10년으로의 전환은 기술을 통한 인간의 발전의 시기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것은 도시 공간이 사람들을 위해 계속 협력한다면 가능할 것이다. 스마트시티프레스 등에 소개된 내용 등을 토대로 2020년 스마트시티의 트렌드를 예측한다. 

블록 체인의 해

도시에서 점점 더 많은 스마트 기기가 보안 위협에 노출될 것이다. 따라서 스마트시티는 분산 시스템 블록 체인을 채택하여 데이터 보안에 중점을 둘 것이다.

IoT를 실행하는 기존의 방법은 중앙 집중식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다. 여기서 데이터는 장치에서 클라우드로 전송된 다음 다시 장치로 전송된다. 2020년에 더 많은 사용자가 IoT에 연결함에 따라 이러한 중앙 집중식 시스템은 사이버 보안을 더욱 취약하게 만든다.

반대로, 분산되고 암호화된 데이터 공유 방법인 블록 체인은 호황을 누릴 것이다. 기술 및 규정 준수를 목적으로 데이터를 보호하고 기록하고 공유하는데 필수적인 수단이 될 것이다. 블록 체인을 통한 스마트 계약은 IoT 연결 장치가 안전하게 작동할 수 있도록 한다. 따라서 2020년은 ‘블록 체인의 해’로 여겨지고 있다.

사이버 보안

사이버 보안은 스마트 시티의 방탄 스킨이다. 그리고 각 IoT 장치는 이 보호막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 끊임없이 공격을 추구하는 악의적인 플레이어가 증가하고 있다. IoT 장치 해킹은 2020년에 더욱 일반적이 될 것이다. 따라서 스마트시티는 사이버 보안 시스템 강화에 더 많은 부분을 투자할 것이다. IoT 보안, 가정 보안, 환자 건강 및 정보 보안 개선은 스마트시티 관련 핵심 의제 중 하나가 될 것이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AI와 머신 러닝의 발전은 모든 형태의 보안 시스템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AI는 새로운 위협을 식별하고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보여준다. 또한 IoT 네트워크에 깊숙이 침투하기 전에 공격을 차단하는 데 도움이 된다. IoT 기술의 다양한 특성으로 인해 IoT 보안 시스템을 개선해야 할 필요성이 커질 것이다.

2020년 이후 사이버 보안의 운명은 AI의 손에 달려 있다.

장애인 중심 도시

가트너의 ‘2020년을 위한 10 대 전략 예측’에 따르면 AI는 스마트 시티에서 접근성을 향상시키는 데 필수적인 도구가 될 것이다. 예를 들어, 일본의 식당은 마비된 직원이 로봇 웨이터를 원격으로 조종할 수 있도록 AI 로봇 기술을 파헤치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JP모건, 체이스 및 포드를 포함한 대기업은 다양한 후보자의 요구를 충족하도록 맞춤형 가상 경력 박람회를 개최한다. 그리고 다른 곳에서는 렌터카(Rent-A-Car)라는 비즈니스 이니셔티브가 시각 장애인 직원을 위한 예약 시스템에 점자 판독 기술을 통합했다. 마찬가지로, 직장과 공공 장소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할 더 많은 조직과 스마트도시가 있다.

또한 2020년에는 기술이 어떻게 시민 중심 도시로 인식을 이동시키는지가 중요하다. 가트너는 IT 리더가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고 말한다. 조직의 문화 및 기술 분야에서 근본적인 변화가 일어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시스템에 보다 쉽게 ​​접근 할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장애인 후보자를 적극적으로 고용하는 기업은 유지율이 89% 증가한다. 동시에 직원 생산성은 72% 증가하고 수익성은 29% 증가한다. 또한 직원의 다양성으로 인해 작업 방식이 달라진다. 장애는 인간이 특히 제품 개발에서 고유한 관점으로 작업 할 수 있게 한다. 결과적으로 새로운 고객층에게 어필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들 수 있는 새로운 가능성이 열린다.

연결된 커뮤니티

스마트시티에서는 커넥티드 장치가 일반적이지만 커넥티드 커뮤니티는 새로운 표준이 될 것이다. 연결된 도시, 캠퍼스, 기업 및 사회는 2020년 스마트시티 개발의 중심에 있을 것이다. 이는 글로벌 기술 서비스 제공업체인 NTT 유한책임회사(NTT Ltd.)의 예측에 따른 것이다. 이 회사는 전 세계 고객층으로부터 통찰력을 얻었으며 향후 12개월 및 그 이후의 기술 동향을 살펴보고 있다.

더욱이, 2020년에는 자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 연결된 환경의 창출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더 지능적인 도시와 비즈니스, 또한 일자리의 개발은 안전한 생태계에서 이루어질 것이다. 커넥티드 커뮤니티를 만들 때 AI와 데이터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정리:라니 최

Share.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