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10년, 도시가 해결해야 할 다섯 가지 과제

Google+ LinkedIn Katalk +

10년간의 변화가 끝난 이 시점에서 2020년대에는 도시에 어떠한 변화가 생길 것인가?

도시의 리더들과 정부의 업무 대부분은 주택 문제나 흉기 범죄의 증가와 같은 긴급한 필요성에서 출발하지만, 종종 우리의 모든 삶을 바꿀 미래의 트렌드를 위한 방향성을 제시한다.

그러나 인공 지능의 힘이 계속해서 커지고 로봇 공학과 자동화의 발전과 탄소 중립의 추진, 도시의 지속적인 인구 증가에 이르기까지 변화의 속도는 아주 빠르다.

그렇다면 도시의 리더들과 시장들은 다가오는 새로운 10 년을 마주한 상황에서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 스마트 시티는 다음을 수행해야할 것이다.

  • 데이터 중심의 미래 직업을 맵핑

현재 영국의 6백만 명 이상의 사람들이 2030년까지 완전히 뒤바뀌거나 사라질 것 같은 직업에 고용되어 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사람들이 미래를 대비해 훈련할 수 있는 수백만 개의 새로운 직업들이 만들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문제는 저임금을 받으면서 직장에 다니고 있는 사람들이나 무직자들이 미래를 계획하고 훈련하는데 필요한 정보에 접근할 수 없다는 것이다.

싱가포르, 덴마크, 프랑스, 중국과 같은 세계 일부 정부는 이미 도시, 지역 및 국가 차원의 인력 데이터를 지도화 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고 있으며, 이를 미래의 인력 트렌드와 결합하여 학생과 취업 전선에 뛰어든 성인들을 위한 디지털 직업 정보를 개발하고 있다. 우리는 2020년에 도시들이 기술을 활용하여 현재의 일자리와 미래의 직업 데이터에 접근하고 도시 노동력의 불평등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대중들의 힘을 통한 문제해결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독자적으로 공공의 문제를 해결하는 전통적인 방법은 21세기에 새롭게 등장한 기후변화, 인신매매, 비만 전염병 등과 같은 문제들을 해결하기에는 불충분하다는 것을 알고 있다. 향후 10년 이내에 더 많은 도시들이 집단 정보, 즉 빅 데이터와 군중들의 통찰력을 이용해 문제를 해결할 것이다.

예를 들어 일부 도시에서는 현재 오염 수준이나 소규모 유지 보수 작업에 대한 시민 과학 데이터를 수집하여 자체 데이터를 보강하고 현재 상황을 전체적으로 파악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런던에서 처음 채택되어 현재 영국, 호주 및 아시아의 많은 지역에서 굿샘(GoodSAM)을 사용하는 전문 의료진과 함께 응급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군중의 힘을 활용하고 있다. 대만 정부는 시민들에게 온라인 컨센서스 구축 도구를 사용하여 우버와 에어비앤비가 현지에 대한 이해를 가지고 운영할 수 있는 정책을 만드는데 도움을 주도록 요청했다.

  • 공공 서비스 테스트 베드로 적극적 실험

도시 전문가들은 ‘시민과의 실험’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지 않겠지만, 도시들은 실제 상황에서 새로운 아이디어와 기술을 시험하기 위한 공공 부문 테스트베드를 구축함으로써 실험에 대해 진지하게 임하고 있다. 예를 들어, 영국에서는 교사늬 업무량을 줄일 수 있는 에듀테크(educational technology)와 관련해 대규모 교육 테스트 베드가 진행중이다. 그리고 네스타에서는 영국 브래드포드, 런던, 프레스톤, 사우샘프턴, 웨스트 미들랜즈 등 5개 도시와 협력하여 드론을 사용해 의료품과 헌혈품을 안전하게 수송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 시민들의 데이터 자주권을 보장하기 위한 데이터 협업 창출

데이터는 우리 경제의 새로운 통화로 건강관리 및 교통 흐름과 같은 스마트한 공공 서비스를 안내하고 구체화할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다. 우리 중 3/4은 데이터 프라이버시를 걱정하지만, 이것은 단지 큰 기술 기업들만의 문제는 아니다.

향후 10년의 과제는 도시의 리더들이 어떻게 시민들의 데이터를 소유하고 관리하며, 어떤 방식으로 정부 기관에 대한 신뢰를 확보해 데이터 수집을 할 것인지, 어떻게 공익을 위해 정보를 저장하고 재해석하는지에 대한 방법을 터득하는 것이며, 시민들을 위해 데이터 협업을 구축한 암스테르담, 바르셀로나, 겐트와 같은 도시로부터 배워야한다.

  • 가짜뉴스

우리는 뉴스에 의해 좌지우지되는 정보화 시대에 살고 있다. 그러나 영국의 지역 언론인과 공익 뉴스 매체의 수가 급감하고 있다. 설상가상으로 도시 리더들을 포함한 정부에 대한 신뢰는 사상 최저치를 기록했다. 가짜 뉴스에 대응하고 기관에 대한 시민들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갖추려면 도시는 향후 10 년 동안 독립된 고품질의 공익 뉴스에 투자해야 한다.

*저자 비키 셀릭은 네스타(NESTA, National Endowment for Science, Technology and the Arts)의 프로그램 총괄로 영국 재단을 이끌면서 도시와 정부의 혁신을 지원하고 있다.

출처:Cities Today

정리:라니 최

 

 

 

Share.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