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 스마트 헬스케어 리더십을 이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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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기술이 의료 산업에 널리 채택되고 있는 가운데 ‘스마트 병원 달성을 위한 의료기관의 경쟁은 날로 치열해지고 있다고 sd글로벌이 전했다.

딜로이트 보고서에 따르면 전세계 의료 시장은 2023년까지 연평균 5%씩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스마트 병원으로의 전환은 생각처럼 쉽지만은 않다. 스마트 헬스케어가 단지 소수의 IoT 기기를 설치해 기능을 구현하는 것이 아니라 의료 기관 전체에 필요한 문화적 변화를 이끌어 내야하기 때문이다. C급 경영진(CXO)들이 주도하고 의사, 기술자는 물론 다른 병원 직원들을 포함한 의료 제공자들도 변화해야 한다.

스마트 헬스케어가 의료 서비스 제공 방식을 완전히 변화시키고 있는 가운데, 크고 작은 병원들이 앞다퉈 ‘스마트’해지기 위해 가능한 모든 프로세스와 기술 혁신을 수용하는 추세다.

그러나 스마트 헬스케어의 진정한 가치는 병원이 올바른 방향으로 발을 들여놓아야만 실현될 수 있다. CXO가 비전을 공유하는 데서부터 변화를 유도하기 위해 더 많은 협업을 추진하는 리더에 이르기까지, 병원들은 스마트 병원 투자로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해야 할 일이 많다.

먼저 CXO는 산하의 팀 지원을 위해 스마트 병원 비전을 공유해야 한다.

의료 기관들이 부진한 진료 성과와 씨름하는 근본적인 이유 중 하나는 중요한 환자와 임상 데이터가 서로 다른 시스템에 존재하기 때문이다. 스마트 헬스케어를 위해 CXO는 스마트 병원 비전을 공유할 필요가 있다.

비전은 수동 조정과 열악한 작업절차와 낮은 효율성을 극복하면서 기술과 프로세스 개선을 위한 길을 열어주는 것이다. CXO는 안전한 데이터 접근을 지원하고 비즈니스 및 임상 프로세스에서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전략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그들은 자신의 비전을 밝히고, 스마트 헬스케어가 환자 관리의 품질및 안전을 개선하고, 비효율성과 낭비를 줄이고, 병원 환경에 대한 높은 수준의 관리와 이를 가능하게 할 수 있는 수많은 기회를 조직에 제공하는 방법을 공유해야 한다. 그들은 팀들로 하여금 스마트 헬스케어를 통해 디지털 정보를 원활하게 교환할 수 있도록 하여 임상적 의사결정을 비즈니스 의사결정에 알릴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리더들은 특히 새로운 디지털 문화에 맞게 조직 전체를 조정할 필요가 있다.

스마트 병원의 성공 여부는 주로 디지털 문화를 구축과 함께 이를 지속하는 조직의 능력에 달려 있다. 비록 현대적인 기업 시스템과 스마트 기기를 구현하는 것이 좋은 시작이지만 리더들이 새로운 디지털 문화에 맞춰 조직 전체를 융화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성공을 이룰 수 있다.

이는 조직의 프로세스, 인력 및 문화가 단기적인 목표뿐만 아니라 장기적인 목표와 일치하도록 디지털 능력을 개발하는 것을 의미한다.

리더들은 가치를 창출하고 전달하는 방법을 재정의할 필요가 있다. 그들은 민첩성과 협업을 추진하고 위험을 감수하는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기술 업데이트와 제품 재설계 외에도, 그들은 스마트 병원 비전을 직원의 가치와 행동에 맞춰야 한다. 이러한 포괄적이고 협업적인 접근방식은 조직이 스마트 헬스케어 채택을 이해하고 수용하며 발전시키는 방향으로 신속하고 원활하게 전환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병원의 입장에서는 팀 내 협업과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해야 한다.

외부적으로는 스마트 병원이 되는 것이 첨단 IT 기술의 전략과 구현을 수반하는 일회성 프로젝트처럼 보일 수도 있다. 하지만 사실 스마트 헬스케어는 지속적이고 전사적인 사업이다.

진행 중인 과정은 리더들 사이뿐만 아니라 직원과 경영진 간에도 의사소통과 협업이 필요하다. 이러한 지속적이고 개방적인 의사소통은 잠재적 문제가 빠르게 감지되고 잠재적인 해결책이 신속하게 도출되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팀 내 커뮤니케이션과 협업을 증진시키기 위한 노력을 추진하는 병원은 일상적인 의료 과제를 지속적으로 파악하고 극복하면서 지속적인 진료 품질 향상의 명성을 얻을 가능성이 더 높다. 결국 지도자들이 새로운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고, 직원들이 진료 제공을 개선하고 최적화할 수 있으며, 경영진이 진료비를 줄일 수 있는 것은 빈번하고 지속적인 협업을 통해서만 가능하다.

병원은 기존 인력의 교육에 많은 투자를 하여 스마트 기술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기술 혁신, 교육 및 기존 인력이 스마트 기술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교육하는 것이 중요하다.

조현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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