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피터버러 시의회, 영국서 가장 큰 스마트시티 재생에너지 프로젝트 주도

Google+ LinkedIn Katalk +

영국에서 가장 큰 스마트시티 통합 에너지 시스템 설계 계획이 공개됐다. 200만 파운드(약 31억5000만 원) 예산이 들어가는 이 프로젝트는 에너지 요금을 줄이고 주민들에게 그린 히트, 전기, 교통을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다.

피터버러 시의회는 사이트에 PIRI(Peterborough Integrated Renewables Infrastructure: 피터버러 통합 재생 인프라) 프로젝트를 공개하고 하나의 전체적인 계획 하에 차세대 열 네트워크, 전기 네트워크 및 EV(전기자동차) 인프라를 결합한다고 밝혔다.

프로젝트는 독특하게 피터버러 시의회가 직접 이끈다. 프로젝트 기간은 2년으로 의회는 이 지역에 적합하고 스마트한 에너지 시스템의 설계를 시작하기 위한 자금 지원을 받았다. 프로젝트 파트너로는 SSE엔터프라이즈, 엘리먼트 에너지(Element Energy), 크랜필드대학(Cranfield University), 스마터그리드 솔루션스(Smarter Grid Solutions) 및 스웨코(Sweco UK)가 포함됐다.

PIRI 프로젝트는 에너지 생성, 수요 및 저장을 결합해 기존의 에너지 시스템에서는 실현할 수 없었던 극대화된 효율성을 실현한다. 특히 전력망이 제한된 지역에서 효과적일 것으로 예상된다. 프로젝트는 또한 영국 전역의 다른 도시에게 청사진 역할까지 할 것으로 기대된다.

PIRI는 영국연구혁신(UKRI: UK Research and Innovation)이 부분적으로 자금을 지원받아 피터버러에 대한 에너지 혁명을 주도함으로써 2022년부터 사회적 경제적 가치를 실현할 계획이다. 탄소 제거 분야의 전문가를 포함한 다수의 민간 부문 투자가 파트너십으로 확보됐다.

이 프로젝트는 2020년대에 영국 전역에 걸쳐 출시될 혁신적이고 투자 가능한 지역 에너지 시스템 설계의 파이프라인을 만들기 위한 자금을 얻기 위한 5개 프로젝트 중 하나이다.

피터버러는 영국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도시 중 하나로 성장하는 도시의 고민거리인 탄소배출량을 줄이는데 전념하고 있다. PIRI 프로젝트는 2030년까지 CO2 배출량을 크게 감소시키는 동시에 에너지 요금을 1/4까지 삭감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피터버러 시의회의 환경 담당 마르코 세레스트 의원은 “이 흥미로운 프로젝트는 피터버러에 지역적으로 생산된 청정 전기와 열을 주민들에게 배분해 이익을 줄 것이다. 이것은 2030년까지 탄소배출 제로를 목표로 한 획기적인 조치로서 가장 흥미진진하고 혁신적인 청정에너지 프로젝트가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SSE엔터프라이즈 나단 샌더스 이사는 “PIRI는 우리가 투자할 수 있는 흥미로운 프로젝트다. 우리는 스마트시티가 상업적으로 실행 가능한 방식으로 지역 탈탄소화를 촉진할 수 있는 잠재력을 보여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또 “모든 사회 기술 요소를 하나의 솔루션으로 통합해 의회가 제로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을 줌으로써 에너지에 대한 ‘전체 시스템 접근’이 한 단계 더 필요하다. 우리는 영국 시민의 삶을 향상시키기 위해 선도적인 파트너와 계몽된 의회 지도자들과 함께 일하는 것이 좋다“고 덧붙였다.

스마터그리드 솔루션스의 짐 켄트 CEO는 “세계적인 팀과 함께 피터버러와 같은 미래 지향적인 도시들이 그들의 야심찬 순 제로 계획을 이행하기 위해 어떻게 시스템 유연성과 상용 모델을 사용할 수 있는지를 보여줄 수 있게 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세인 슬레이터 엘리먼트 에너지 창립멤버 겸 스마트 에너지시스템 팀장은 “미래 에너지 공급은 깨끗하고 비용이 적게 들 수 있지만, 여기에는 에너지 생성의 변동성이 훨씬 더 큰 핵심 과제가 수반된다“며 “일상적 계절적 변화에 따라 공급과 수요의 균형을 맞추고 열, 교통, 전기 등의 다양한 에너지 수요를 통합하는 PIRI가 향후 수십 년간 최종 사용자에게 깨끗하고 안전하며 경제적인 에너지 인프라를 제공할 수 있도록 협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스웨코UK의 맥스 조이 사장은 “탄소 제로 달성에 대한 도전과 마찬가지로 이 프로젝트의 야심찬 성격을 과소평가할 수 없다”고 했다.

그는 성공의 결정적인 요소가 될 스마트한 접근방식은 모두가 함께 작동할 수 있는 에너지 관리에 더 넓은 기반구조를 통합하는 것이라고 강조한다. “종합적 관점을 갖고 접근하면 더 큰 혜택의 실현으로 돌아오고 환경적 이득을 획득한다. 피터버러는 미래의 지속가능한 도시로서의 방향타“라는 것이다.

크랜필드대학의 국제수자원부 사이먼 폴라드 교수는 “크랜필드대학은 스마트시티에 대한 포트폴리오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으며 이를 토대로 PIRI에 전문성을 부여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러한 실용적인 프로젝트에서 배운 것을 공유하는 것은 지역사회와 산업계가 혁신적인 설계로부터 이익을 얻도록 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독특한 파트너십은 피터버러와 영국이 실질적인 에너지 시스템 개선을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크와시 쿠르텡(Kwasi Kwarteng) 산업자원부 장관은 “기후 변화에 대응해 우리가 할 일은 많다. 피터버러의 혁신적인 프로젝트는 에너지 절약은 물론 탄소 배출량도 획기적으로 줄일 것“이라고 말했다.

UKRI(영국 연구혁신) 에너지 전문가인 롭 손더스 이사는 “이 혁신적인 프로젝트는 보다 깨끗하고 저렴한 에너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동시에 보다 번영하고 탄력적인 지역사회를 창출함으로써 우리의 순 제로 약속을 이행하는 새로운 접근방식을 제공한다“며 “그러나 소비자들에게 주는 혜택뿐만 아니라 청정 성장산업 전략 도전의 일환으로 영국 산업을 청정 에너지 시스템 및 경제로의 글로벌 전환 측면에서 단연 선두에 서게 힐 갓”이라고 자신했다.

Share.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