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규어랜드로버 ‘프로젝트 벡터’, 스마트시티 맞춤형 친환경 자동차

Google+ LinkedIn Katalk +

‘프로젝트 벡터’는 재규어랜드로버의 스마트시티용 친환경 전기차 개념이다. 이는 다른 운송업체와 학계와의 장기적인 협력 프로젝트인 “데스티네이션 제로(Destination Zero)” 계획의 일부로 구성된다. 이 프로젝트에서 협력 파트너들은 다양한 진보적인 제품을 함께 설계하고 자율주행과 전기차로 연결된 미래의 도시 교통에서 실행 가능한 서비스와 각종 해결책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재규어랜드로버 홈페이지 및 포브스 등 매체에 따르면 재규어랜드로버의 프로젝트 벡터 차량에는 전기 구동계(Drivetrain)가 장착돼 있다. 이를 통해 자율적인 기술을 미리 볼 수 있다. 이 소형차는 길이가 4m에 불과하며, 배터리와 구동계 부품은 평평한 바닥 안에 깔끔하게 패키징돼 있어 다양한 도시 환경에 적합한 교통 수단으로서 사용될 수 있다. 모듈식 실내 공간은 좌석 구성의 유연성을 제공하므로 프로젝트를 민간 또는 공유 용도로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가정까지의 배송을 포함한 상용 애플리케이션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재규어 랜드로버의 프로젝트 벡터는 2021년 코번트리에서 테스트될 것이다.                         (사진출처: 재규어랜드로버 공식 사이트)

재규어랜드로버는 플랫폼을 미래의 스마트시티 인프라에 통합해 개인적 영역 및 공유 영역의 이동성 필요를 실현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재규어랜드로버 랄프 스페스(Ralf Speth) CEO는 “프로젝트 벡터는 재규어랜드로버가 우리 사회를 더 안전하고 건강하며 친환경적으로 만드는 데 혁신의 선두주자라는 것을 보여준다”라고 말한다. 그는 회사가 ‘데스티네이션 제로를 위한 기본 구성 요소’라고 불리는 서로 연결되고 통합된 이동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학계, 공급망 및 디지털 서비스’와의 협력이 필수라는 것을 인정한다. 참고로 ‘데스티네이션 제로’는 사회를 더 안전하고 건강하게 만들고 환경을 더 깨끗하게 만들겠다는 재류어랜드로버의 슬로건이다.

프로젝트 벡터 차량의 개념은 ‘작고 유연함’이다

프로젝트 벡터에는 학계 및 외부 파트너, 영국 워릭대학교(Warwick University) 국립 자동차혁신센터 팀이 모두 협력한다. 그들은 고객들이 이동 서비스에 연결하는 방법에서 도시에서 완전하게 통합된 자율차량을 운영하는 데 필요한 인프라에 이르기까지 더 넓은 이동성 환경을 제공할 계획이다.

프로젝트 벡터 디자인의 핵심은 영리한 모듈식 내부 공간이다.

프로젝트 책임자인 팀 레버튼은 “도시화 및 디지털화의 메가트렌드는 연결된 도시 이동 시스템을 필수적이고 불가피하게 만든다”라며 “공유 차량과 자가용은 공간을 공유하고 대중교통망과 연결될 것이므로 수요에 따라 자율적 독자적으로 이동할 수 있다. 이는 복잡한 작업이지만 차량, 인프라 및 디지털세계 전반의 파트너와 협력함으로써 가장 잘 수행될 수 있는 작업이기도 하다” 라고 덧붙였다.

레버튼은 재규어랜드로버의 기술과 엔지니어링 노하우로 프로젝트팀이 일상생활에 통합된 진보적인 도시 이동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향후 도시 이동은 본인 소유 차량과 공유 차량의 복합적인 형태가 될 것”이라며 “대중교통뿐만 아니라 교통 호출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서비스는 결국 5G로 통합될 것이며 이동통신망의 한 부분으로 작동하게 된다.

재규어랜드로버는 영국 워릭대학교의 국립 자동차혁신센터와 협력하고 있다

재규어랜드로버의 수석 엔지니어인 게로 켐프(Gero Kempf)는 이 프로젝트가 그의 팀에게 특별한 기회를 제공한다고 말했다. 이 플랫폼의 강점은 스마트시티에서의 사용을 중심으로 디자인 및 설계됐으며 결정적으로 ‘스마트시티의 에코시스템에서 사용될 맞춤형 서비스와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 위한 빈 캔버스’로 사용된다는 것이다.

첫 번째 단계에서 프로젝트 벡터는 영국 코벤트리 시의회 및 웨스트미들랜즈 주와 협력하는 국립 자동차혁신센터에 기반을 둘 것이다. 미래의 이동성을 위한 살아있는 실험실로서 내년에는 코벤트리 거리에서 모빌리티 서비스 파일럿 테스트 프로젝트를 시작한다.

Share.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