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시민관점의 스마트시티 조성하는 노르웨이⓵

Google+ LinkedIn Katalk +

유럽 ​​연합에서 노르웨이는 시민을 핵심으로 삼아 개발을 도모하는 국가 중 하나다. 이 ‘시민권’관점에서 노르웨이는 스마트시티 목표를 달성하는 데 먼 길을 왔다. 그 중에서도 혁신과 지속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엄격한 요구 사항을 구현하는 공공 부문의 성과도 있었다.

스마트시티 프레스가 전하는 노르웨이 스마트시티의 잘 알려지지 않은 흥미로운 이니셔티브를 살펴보고자 한다.

자전거 친화적인 도시를 만들기 위해 자전거 인프라 확장

최근 국제 교통 포럼(International Transport Forum)은 2019년 도로 안전 연례 보고서에서 41 개국의 성과를 검토했다. 여기에서 노르웨이의 진행 상황이 자주 언급된다.

이러한 성공의 주된 이유 중 하나는 오슬로의 자동차 없는 도심 접근 방식이다. 오슬로는 이를 통해 안전성을 개선하고 혼잡과 배출을 줄였다. 몇 년 전, 도시는 이미 자전거 친화적인 도시로 알려져 있었다. 그러나 자동차 없는 노력이 2배 증가한 이후 성과는 더욱 좋아졌다.

도시에서 자동차를 운행하는 것이 더 어려워졌다. 시 정부는 도시 전역에서 자전거 인프라를 성장시키기 위해 더 많은 자원을 제공하기로 결정했다.

탄소중립 도시동맹(CNCA; Carbon Neutral Cities Alliance)의 부국장 트루 라우켄(Trude Rauken)은 “이 도시는 자전거 차선과 보도를 늘리고 자전거 공유를 향상 시켰으며 1,000개의 자동차 주차 공도간을 제거했다. 또한 일부 도심 지역에서는 자동차를 금지했다. 더욱이 대중 교통은 매력적인 통근 모드가 되었다. 고객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데이터 중심 접근 방식을 적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전기 버스를  도입하고 비접촉 요금 지불이 가능하다. 실제로 2021 년까지 오슬로는 도로에 최대 50대의 자율주행 버스가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노르웨이에서 두 번째로 큰 도시인 베르겐(Bergen)에서는 다각적인 공유 이동성 접근 방식을 통해 사람들의 이용을 더욱 쉽게 했다. 이 도시는 10 개의 이동성 허브를 설계했으며, 허브 내부에는 승용차, 특히 전기 자동차를 위한 전용 주차 공간이 있다. 또한 전기 자동차 충전기와 안전한 자전거 주차장을 갖추고 있으며 통근자의 편의를 위해 대중 교통 및 기타 승차장과 매우 ​​가까운 위치에 있다.

◆ 자전거와 기차를 연결하는 이니셔티브

노르웨이는 오슬로 이외의 다른 도시에서 많은 자동차 없는 이니셔티브를 지원하고 있다. 흥미로운 노력 중 하나는 국립철도 행정계획(National Rail Administration Plan)의 일부로 ‘자전거 호텔’을 건설하는 것이다. 자전거와 기차를 연결하여 사람들에게 쉬운 통근 방법을 설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도시는 자전거 라이더에게 가장 좋은 도시로 유명하다. 도시의 주민들이 세계에서 가장 최신의 자전거를 이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도시 기차역과 인접하여 400대의 자전거를 수용 할 수있는 매력적인 유리 및 목재 보호소가 있다. 릴레스트롬 자전거 호텔(Lillestrøm Bicycle Hotel)로 알려져 있다. 오슬로에서 활동하는 건축가가 디자인하여 매력적인 공공 장소를 만들었다. 특히 밤에 보면면 유리 벽을 통해 빛의 광선이 걸러지고 낮에는 유리를 통해 자연광이 필터링되어 탄소 발자국에 기여한다. 유리창에는 작은 공기 구멍이 있어 자연 환기가 가능하다. 나무 벤치에 앉아 도시 전망을 즐길 수 있다. 또한 녹지 공간도 통합되어 더욱 매력적이다.

이 자전거 호텔에 자전거를 보관해야하는 경우 SMS만 보내면 된다. 그러면 호텔 문을 열기 위한 전화번호를 포함하는 문자를 받는다. 노르웨이에 자전거 호텔이 있는 다른 도시로는 아스킬(Asker), 드라멘(Drammen), 율스코겐(Gulskogen), 모스(Moss) 및 산드피요르드(Sandefjord)가 있다. (2편에서 계속 https://smartcitytoday.co.kr/wp-admin/post.php?post=4841&action=edit)

글 : 라니 최 칼럼리스트

Share.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