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 네바라 경영대학원이 선정한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인’ 11대 도시

Google+ LinkedIn Katalk +

IESE 비즈니스 스쿨은 스페인의 네바라 대학이 운영하는 경영대학원이다. 세계 MBA 과정 평가에서 매년 5위 안에 드는 명문이다. IESE에서는 ‘IESE City in Motion Index(동작지수로 보는 IESE 도시평가)’ 모델을 만들어 매년 혁신적인 도시를 선정한다. 이 평가로 상위에 선정된 도시들은 글로벌 차원의 가치 평가에서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다. 

‘IESE City in Motion Index’가 올해 선정한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인’ 도시로 싱가포르, 서울 등 11개 도시가 선정됐다.

지속가능한 신기술의 부상, 자율교통의 약속, IoT, 인공지능, 새로운 혁신적 건설 방법 등이 모두 현대 도시를 재조명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새로운 풍경은 단지 거대한 기술적 중심지 그 이상이다. 현대 도시는 시민들의 삶의 모든 측면을 더 좋게 만들기 위해 이 기술을 사용한다.

IESE 비즈니스 스쿨의 세계화 전략 센터가 만든 이 지수는 세계 80개국 174개 도시의 발전 수준을 살펴 세계에서 가장 스마트한 도시를 찾는다. 매년 인적 자본(인재의 개발, 유치 및 육성), 사회적 응집력(도시 내 다른 사회 집단 간의 컨센서스), 경제, 환경, 거버넌스, 도시 계획, 국제 홍보, 기술, 이동 및 교통(이동 및 대중 접근성)을 살펴보고 평가한다.

이 지수에 있는 도시들은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지속가능성을 보장함으로써 주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킨다는 목표를 공유하는 경향이 있다. 세계경제포럼에는 혁신도시지수가 있지만, 이 지수는 신사업과 창업에 좋은 기회를 제공하는 도시를 중심으로 하고 있다. IESE가 선정한 도시들과 선정된 이유를 소개한다.

  1. 싱가포르

싱가포르는 세계에서 가장 깨끗하고 안전한 도시 중 하나다. 작지만 강력한 경제 강국으로서 기술 기업들과 사람들로 이루어진 활기찬 도시다.

싱가포르는 지정학적 안식처라는 것 외에도 신생기업, 기업 육성시설, 벤처 투자가의 성장하는 생태계에 수십억 달러를 투자한다. 새로운 연구, 혁신은 첨단 제조 및 엔지니어링, 디지털 경제 및 서비스, 보건 및 생물 의학 및 도시적이고 지속 가능한 솔루션에 190억 달러를 투자할 계획이다.

싱가포르를 여행하면 그 나라가 시민들을 위한 더 나은 인프라를 건설하기 위해 기술을 사용하는데 집중하고 있다는 인상을 받게 된다. 로봇 직원, 자율 택시, 그리고 거대한 광섬유 네트워크를 가진 병원들과 마주친다. 싱가포르는 빗물을 모으면서도 열을 흡수, 분산시켜 온도를 조절할 수 있는 수직정원과 농장까지 갖추고 있다.

  1. 암스테르담

스마트한 혁신도시에 대해 생각할 때 암스테르담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2009년 이후 암스테르담은 ‘스마트시티 혁신가’로 노력을 기울였다. 그 이후 암스테르담은 몇 가지 인상적인 도약을 했다.

평가에 따르면 암스테르담은 먼저 에너지 효율, 문화, 금융 기술에 대한 노력으로 인해 이 분야에서 유럽 강국이 되었다. 암스테르담 가정의 90%가 자전거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과는 별도로 시는 2025년까지 가솔린과 디젤차를 완전히 금지하고 유럽 최초의 제로 배출 도시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도시의 독특한 배치, 3D 프린팅 건설 부문이 성장하고, 대중 교통이 발달하고, 경제가 성장하면서 시민들이 살기에 좋은 장소가 되었다. 암스테르담은 또한 높은 삶의 질을 보장하기 위해 선진적이고 간소화된 쓰레기 수거 시스템인 실시간 교통 모니터링을 사용하고 다른 실시간 데이터 도구를 사용한다.

  1. 방갈로르

인도의 방갈로르는 IT 부문의 눈부신 성장에 힘입어 서서히 인도의 실리콘 밸리가 되고 있다.

과거 벵갈루루로 알려졌던 이곳은 서구 국가들에게는 거대한 아웃소싱의 거점이었다. 그러나 이제 도시는 발전을 거듭해 강한 STEM(테스터 커뮤니티) 부문을 만들어 기술자, 선도적인 연구 기관, 최고 수준의 기업가들을 위한 수백만 개의 일자리를 창출했다. 컬처트립에 따르면 방갈로르는 인도의 첨단 생명공학 산업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1. 코펜하겐

2025년까지 탄소중립화를 목표로 하는 또 다른 도시 덴마크 코펜하겐은 단지 환경적인 노력만을 하는 도시가 아니다.

도시 자체는 삶의 질 면에서 세계에서 가장 살기 좋은 곳 중 하나로 여겨진다. 도시는 사회적 응집력, 거버넌스, 국제적 파급력, 이동성, 교통성, 경제성 등에서 상위를 차지하고 있다.

  1. 파리

파리는 런던과 거의 동등하다고 인정받는 거대하게 성장하는 기술 비즈니스 커뮤니티로 선정됐다. 전 세계의 인재를 끌어 모으고 있는 곳이다.

금융 허브는 또한 시민들의 삶을 향상시키기 위한 상징적인 도구이자 산업이다. 빛의 도시는 자전거와 전기자동차의 사용을 통해 깨끗한 교통수단을 장려하기 위해 노력한다.

파리는 IoT의 힘을 이용해 100% 자동 지하철 시스템 조성에 이르기까지 유럽이 대중교통을 바라보는 관점을 새롭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1. 뉴욕

뉴욕시는 여러 가지 이유로 혁신도시 지수와 운동도시 지수에서 모두 1위를 달리고 있다. 무엇보다도 빅 애플은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몇몇 사업들이 뒤따르는 가운데 STEM 분야에서 많은 최고의 인재들을 끌어들이고 있다. 뉴욕시에는 기술 분야에 32만 6000명의 엔지니어들이 있으며 이 도시 자체에 7000개가 훨씬 넘는 스타트업들이 있다. 시는 제조업과 로봇공학, 사이버보안, 보건 및 생명과학 분야의 발전을 추진하고 있다.

한편 뉴욕시는 시민들을 위해 ‘더 환경 친화적인 도시’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보다 지속 가능한 기반 시설을 구축하는 외에도 환경 보호부가 만든 환경 계획은 방문객과 도시 모두를 위해 물 소비를 실시간으로 더 잘 감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1. 레이캬비크

비록 이 도시가 이 목록에서 가장 작은 도시들 중 하나이지만 레이캬비크는 몇몇 큰 일들을 수행하고 있다. 레이캬비크는 에너지 생산으로 인해 혁신적이라고 평가된다. 간단히 말해 도시에서 생산되는 전기의 약 99%와 전체 에너지 생산의 약 80%는 수력 발전과 지열 에너지에서 나온다. 2040년까지 이 도시는 탄소 배출 제로 도시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1. 서울

서울은 IoT의 힘을 이용해 세계 최초의 공식 스마트시티가 되겠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 최근 서울시는 5만 개의 사물인터넷(IoT) 스마트 센서를 도시 전역에 설치하는 계획을 발표했다. 이 센서들은 시민들에게 도시 전체의 공해 수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고, 교통 정보도 제공할 수 있으며 심지어 도시 전체의 공영주차 이용가능성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1. 보스턴

보스턴은 비즈니스와 연구 인재를 거리로 끌어들이는 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학교들이 소재한 곳이다. MIT와 하버드 같은 학교들은 STEM 분야의 리더들을 배출한다. 그 도시 자체는 미국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기술 분야 중 하나로 신생 기업 문화가 번창하고 있다. 보스턴 다이나믹스와 같은 회사들은 이런 이유 때문에 보스턴을 그들의 본사로 선정했다.

  1. 런던

런던은 세계적인 사업의 중심지이며 최고의 인재를 끌어들이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런던에서 현재 번창하고 있는 기술 부문은 구글, 페이스북, 인텔과 같은 세계적인 기술 회사들의 유치도 가능하게 했다. IESE 지수에 따르면 런던은 세계의 어느 도시보다 더 많은 신생기업과 프로그래머를 보유하고 있다. 향후 10년 동안 교통을 개선하겠다는 이 도시의 약속은 이 도시가 유럽에서 가장 혁신적이고 진보된 교통 시스템 중 하나를 보유하도록 만들 것으로 기대된다.

  1. 도쿄

도쿄는 전통과 현대가 공존하는 도시다. 많은 공상과학 소설에 완벽한 배경을 만든다. 도쿄의 기술에 대한 사랑은 이 도시의 문화의 모든 면에 스며들었다. 로봇의 수도로 불리는 도쿄는 로봇 연구개발의 세계적인 중심지다. 일본 정부는 심지어 외국어를 지원하는 것에서부터 가방 지원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제공하면서 올림픽 행사에 참가하는 방문객들을 돕기 위한 로봇을 고용할 계획이다.

도쿄는 새로운 3D 프린팅 방법과 기술을 개척하면서 3D 제조의 세계적인 선두주자 중 한 곳이기도 하다. IESE에 따르면 도쿄는 또한 노동생산성이 가장 높은 더시 중 하나이며 세계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도시다.

Share.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