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IR ‘남아공 스마트시티-도전과 기회’ 보고서에 담긴 남아공 스마트시티의 꿈

Google+ LinkedIn Katalk +

미래의 스마트시티 기술을 구현하면 남아공(SA)의 개발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리소스를 줄일 수 있다. 따라서 SA의 도시와 지방 자치 단체의 현실을 고려할 때 스마트시티 구축은 신중하게 검토되어야 한다.

IT 관련 전문 미디어 IT웹은 과학 및 산업 연구협의회(CSIR)가 발표할 예정인 ‘남아공 상황에 적합한 포괄적 스마트도시–도전과 기회’라는 제목의 스마트도시 보고서에 따르면 남아공의 환경을 감안해 지자체를 위한 스마트시티의 과제를 해결해야한다고 보도했다.

CSIR은 내달 중 발표될 이 보고서에서 SA의 스마트시티 환경에 대한 데이터를 평가하고 해석해 지방자치단체를 위한 스마트시티 이니셔티브를 구현할 때의 과제와 기회를 강조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스마트시티는 사람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도시의 경제를 향상시키며 도시의 환경 오염을 줄이는 데 기여할 수 있다. 그러나 스마트시티 개념에 대한 남아공의 해석은 자신의 여건과 조건에 따라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지자체는 여전히 국가의 도전에 적절하게 대응하는 스마트시티 이니셔티브를 개념화하고 구현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남아공 현실과 맞지 않는 외국의 스마트시티 개념은 남아공 조건에 적합하지 않을 수 있는 일반적인 모델을 기반으로 비현실적인 스마트시티에 대한 기대만 높인다. 이로 인해 일부 도시 이해 관계자들은 스마트시티 구축에서 현지 상황을 고려해야 할 필요성을 확신시키기가 어려워진다.

또한 스마트시티는 종종 지방 도시와 지방 자치 단체가 직면한 거의 모든 문제에 대한 ‘솔루션’으로 제시되지만, 도시의 고유한 요구 사항과 비현실적인 관점으로 인해 여전히 많은 과제가 남는다.

CSIR의 주택 및 도시 연구 그룹 리더인 티누스 크루거(Tinus Kruger)는 ‘국제 사례와 유사한 스마트시티가 빈곤층, 노숙자, 실직자, ICT 및 기타 기술에 대한 접근성이 없는 사람들에게 실제로 혜택을 줄 수 있을까’에 대한 물음에 “남아공 스스로의 포괄성 원칙에 기초해야 한다”고 답했다.

그는 “스마트시티에 대한 남아공의 이해는 포괄성 원칙에 기초해야 한다. 이는 스마트시티 이니셔티브가 궁극적으로 도시의 모든 사람과 모든 지역 사회에 이익을 주고 도시 전체의 복지를 개선해야 함을 의미한다. 따라서 스마트시티를 개발할 때 처음부터 모든 관련 이해 관계자 간의 파트너십과 협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스마트시티는 남아공의 현안을 해결하는 데 필요한 리소스를 줄이고, 물이나 전기와 같은 기본 서비스 없이 생활하는 사람들의 요구를 해결하기보다는 불평등과 배제를 강화할 수도 있다.

지자체가 해결해야 할 또 다른 과제는 다양하게 연결된 장치의 부적절한 사용 및 스마트시티에서의 데이터 수집 이니셔티브로, 윤리적인 우려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점이다.

시릴 라마포사(Cyril Ramaphosa) 대통령은 2월 연설에서 스마트한 남아공 도시에 대한 그의 비전에 대해 이야기했다. 그는 란세리아에서 구축되고 있는 스마트 기술의 새로운 남아공 도시를 언급했다.

그가 아파르트 헤이트 이후의 진정한 도시라고 불리는 이 지역은 향후 10년간 3억 5000만에서 50만 명의 사람들을 불러 모을 것이라고 말했다.

스마트시티 기술은 보다 안전한 커뮤니티의 창출에 기여하고, 지방 자치 단체와 주민 간의 의사소통을 개선하며, 보다 효과적인 데이터 중심 의사 결정을 지원할 수 있다. 그러나 라마포사 대통령의 스마트시티 비전의 궁극적 목표는 명확하게 정의되어야한다. 더 중요한 것은 모든 이해 관계자의 기대를 관리하고 지원하며 약속을 이행하는 것이다.

크루거는 “예상 도시가 현지 상황에 맞게 계획되지 않은 경우 남아공 도시와 도시를 특징짓는 공간적 탈구가 더욱 악화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CSIR 보고서는 남아공을 외국과 비교하는 것과 관련해 스마트시티 이니셔티브를 구현할 때 남아공 도시보다 훨씬 더 발전한 도시가 많지만 프로세스를 시작하지 않은 도시도 여전히 많다고 지적한다.

크루거는 “일부 도시는 이미 스마트 기술을 구현했다. 인터넷 연결 센서는 전기 및 건강, 안전 및 보안 기술의 제공 및 분배에 사용되는 수질 및 스마트 기술을 원격으로 모니터링한다. 도시 인프라, 인프라의 정기적인 유지 보수, 안정적인 전기 및 수도 공급, 효과적인 서비스 제공 등 스마트 이니셔티브를 지원하기 위해서는 특정 기본 요소가 마련되어 있어야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러한 요소들이 더 넓은 스마트시티 이니셔티브의 일환으로 함께 협력하여 생태계를 조성하고 더 많은 혁신가 커뮤니티에 참여해야한다고 덧붙였다.

Share.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