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라 레일의 녹색 여정② 태양광 열차 선도하는 인도

Google+ LinkedIn Katalk +

환경 인식이 높아지면서 태양광 충전 열차의 도입 등 친환경적인 운송 수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스마트 도시에 태양광 열차가 실용적일까?

영국 열차 프로젝트에 대해 승인된 모델을 전세계에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기후가 덥고 햇볕이 잘 드는 인도와 남미 같은 나라는 더 좋은 위치에 있다.

그러나 인도는 이미 2017년에 첫 번째 태양광 열차를 도입했지만 모델은 동일하지 않다. DEMU (Diesel Electric Multiple Multiple Unit)로 알려져 있으며, 인도의 수도 뉴 델리에서 운영되고 있다. 태양 전지판이 파워 레일의 그리드로 사용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에너지&엔지니어링 솔루션을 제공하는 잭슨 엔지니어즈(Jackson Engineers Limited)가 태양 전지판을 제작하고 설치했다. 그러나 생산은 ‘Make in India’라는 이니셔티브로 진행되었으며, 7만 5천달러가 투자되었다.

이 회사의 부사장 겸 전무이사인 Sandeep Gupta는 열차 차량에 태양 전지판을 설치하는 것이 쉽지 않다고 밝혔다. 시간당 80km의 속도로 달리는 기차 위에 태양 전지판을 장착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패널은 최소 72시간 동안 작동할 수있는 온 보드(on board) 배터리로 공급된다.

열차는 전적으로 태양광 동력이 아니므로 디젤 기관에 의해 움직인다. 태양 에너지는 여객 열차의 조명, 정보 디스플레이 및 팬에 전원을 공급하는데 사용된다.

얻는 것은 무엇인가

이 열차는 현재 태양광으로 운행되는 단일 열차이지만 경제적 이점은 상당하다. 사용된 6개의 태양 전지판은 거의 2만 달러의 비용 절감으로 매년 21,000 리터의 디젤 연료를 절약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인도는 아시아에서 가장 큰 철도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으며 매일 약 1천 1백만 명의 승객이 11,000 편 이상의 열차를 이용하고 있다. 이로 인해 디젤에 25억 달러 이상이 소비되었다. 따라서 연료 소비를 줄이기 위해 인도는 점차 태양 에너지로 전환하고 있다. 이 나라가 시작한 이니셔티브에 따라 10년 동안 6.3억 달러가 절약될 것이다.

현재 인도는 열차 지붕에 패널이 설치된 250대의 태양광 열차를 운행하고 있다. 이제 더 많은 에너지 사용에 맞춰 철로변의  자체 태양광 농장을 만들 계획이다.

또한 인도 철도는 10년 동안 세계 최초의 100% 녹색 철도 네트워크가 되고자 한다. 이는 51,000 헥타르에 달하는 빈 땅에 30GW의 태양광 발전 용량을 설치하려는 목표에 따른 것이다.

2025년까지 인도 철도는 재생 에너지원으로부터 전력 수요의 3분의 1을 충족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왜 태양 에너지가 열차에 가장 적합한가?

몇 년간 엔지니어들은 태양광 자동차를 소개하려고 노력해 왔는데, 이는 어려운 과제였다. 자동차는 햇빛과 그림자 사이를 이동하고 정차를 자주해 에너지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더 중요한 것은 소형 차량에는 충분한 전력을 생산할 수 있는 태양 전지판을 설치하기위한 지붕이 너무 작다.

열차의 경우 직선 및 고정 경로를 따라 움직인다. 또한, 각 정거장마다 고정된 태양 전지판으로 빠르게 재충전 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그리고 그 이상으로, 철도는 세계의 많은 재생 프로젝트의 목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올해 전력이 공급되는 태양광 자동차를 곧 보게 될 것이다.

결국, 태양광 패널을 사용하여 레일에 동력을 공급하면 탄소 배출량이 크게 줄어든다는 것은 사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열차가 자동차 및 항공 여행보다 배기 가스 배출에 덜 기여한다는 것을 아는 것이 흥미롭다. 열차는 운송 업체와 물품에 에너지 효율적이며 다른 모드에 비해 승객당 CO2가 적게 발생한다. 따라서 승객으로서 철도여행을 선택하면 기후 변화를 줄일 수 있음이 분명한다.

*참조 smart city press – “A Green Journey On Solar Rail – There Is Scope & Hope”

Share.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