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빌리티 혁명을 이끄는 트렌드, 마스(Ma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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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심 교통 문제 해결한 헬싱키 사례로 살펴본 모빌리티 서비스의 미래

‘Mobility as a Service’의 준말인 마스(MaaS)는 이를테면 자동차 서비스 시스템 같은 것으로 앞으로 도시교통문제를 해결하는 데 큰 역할을 해 낼 것으로 기대를 모으면서 최근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마스란 무엇이고 이것의 특별한 점이 무엇이며 왜 뜨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도시에는 다양한 교통수단이 존재한다. 우선 기차와 자동차, 자전거, 택시가 있고 앱을 통해 이를 이용하는 우버, 릭스트 등 차량 공유 시스템이 생겨났다. 이전과는 다른 편의성과 장점이 있지만 고질적인 문제는 여전하다. 단적인 예로 늦은 시간 택시를 잡는 게 여전히 쉽지 않는 등 이동 자체가 스트레스인 경우가 많다. 교통 시스템이 각각 분리되어 운영되기 때문에 유기적으로 연동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종합적인 경로를 파악해 대중교통을 이용하려면 이용자 스스로 별도의 모바일 앱을 설치하고 직접 경로를 파악해야 한다.

마스는 이 같은 기존 교통 서비스와는 개념 자체가 차별적이다. 우선 데이터를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그 정보는 사람을 중심으로 한다는 것이 특징이다. 마스는 개인 소유의 운송수단을 포함한 해당 지역에서 운행되는 모든 교통수단을 하나로 묶어 이동의 편의성과 효율성을 제공하겠다는 목표에서 출발한다. 개별적인 운송수단을 하나의 서비스 플랫폼에 올려놓고 이를 사용하는 이용자들에게 목적지까지 가장 빠르고 저렴하게 도달할 수 있는 방법, 즉 가장 효율적인 이동 솔루션을 제시한다.

마스는 핀란드에서 시작됐다. 2016년부터 세계 최초로 교통 인프라와 관련된 서비스와 정보, 결재를 하나의 플랫폼으로 제공하는 어플리케이션 ‘윔(Whim)’을 런칭했다. 마스 프로젝트에 적극 동참한 건 정부뿐만 아니라 기업과 다양한 조직들이었다. 이 같은 협업구조 속에서 민간기업 중심으로 ‘마스 글로벌’이 창업되었고 현재는 영국, 싱가포르 등에 수출되는 등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일부 지역에서는 핀란드의 윔같은 시스템이 운영되고 있다.

이미 상용화를 시작한 핀란드에서는 윔(Whim)을 통해 헬싱키 내의 트램, 버스 등 대중교통부터  렌트카나 택시, 오토바이, 그리고 공공 자전거까지 모든 교통 수단을 조합해 가장 효율적인 경로와 이용 가능한 몇 가지 조합을 솔루션으로 제공한다. 활용할 수 있는 모든 교통수단을 결합해 완벽한 하나의 이동성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이 시스템의 중심에는 교통 통합 정보망과 연결된 전용 앱이 있다. 목적지를 입력하기만 하면 앱이 자동으로 최적의 경로를 계산하는 것이다.

윔의 또 다른 특징이자 매력은 요금 결제 방식이다. 한 달에 30만 원만 내면 도시 내에서 무제한으로 교통수단을 이용할 수 있다. 교통수단을 이용할 때마다 일일이 요금을 내는 것이 아니라 월 정액 249유로를 내기만 하면 된다.

윔의 장점을 아래와 같이 몇 가지로 정리하면,

첫째, 한 번의 결제로 한 달 동안 모든 교통 요금을 해결한다.

둘째, 차를 구매하고 소유하는 데 따르는 비용을 들이지 않고 신차를 이용할 수 있다.

셋째, 여러 교통 수단을 이용해 목적지까지 최적의 경로로 갈 수 있다.

넷째, 자신의 일정에 맞는 교통수단을 이용할 수 있다.

다섯째, 대중 교통을 이용하기 때문에 친환경적이다.

마스 글로벌 관계자는 “윔의 궁극적인 목적지는 개인이 차량 소유를 더 이상 할 필요가 없게 하는 것”이라며 “그래서 윔의 이용요금도 통상 자가 운전자들의 한 달 평균 소요비용보다 적게 드는 선에서 책정했는데 무엇보다 경제적 효율성도 무척 중요하다는 것”이다.

2050년까지 탄소중립 실현을 목표로 삼고 있는 헬싱키는 이 시스템이 온실가스 배출 감소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서울에서 윔을 이용한다고 가정해보자. 이용자가 광화문에 위치한 회사에서 퇴근해 수원 시청을 목적지로 설정한다면 윔은 교통 상황과 이용자 주변에 있는 운송 수단의 상황에 따라 가장 빠르게 목적지에 도착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적절한 루트를 제안하고 그에 맞춘 교통수단의 조합과 이용 요금을 제시할 것이다.

하나의 루트를 선택하면 택시, 공유 자동차 그리고 오토바이 같은 예약이 필요한 교통수단이 자동으로 예약돼 이용자의 도착 시간에 맞춰 대기한다. 이 같은 루트에 도로 상황이나 교통정체까지 이미 모두 파악된 것은 물론이고 그에 맞는 예약 서비스와 요금 결제까지 한번에 제안하는 것이다. 이용자가 출발지부터 목적지까지 기다리지 않는(Seamless) 다중 교통 수단 연결 이 바로 이 서비스의 핵심이다.

한 가지 예를 더 들어보자. 지금 핀란드 헬싱키 공항에 내렸는데 목적지로 가는 여러 방법 중 어느 편이 가장 안전하고 저렴할까? 윔은 개인이 처한 상황에 맞춘 답변을 주기도 한다. 업무출장자의 경우 Pay as you go가 최상의 선택이다. 윔은 중국 텐센트와도 파트너십 체결해서 위쳇에게 정보를 제공한다. 위쳇 사용자는 정말 편하고 빠르게 이동정보를 확인 예약할 수 있게 도움을 준다. 마스는 핀란드에서 상용화되어 첫 서비스를 시작했지만 아직까지는 초기 단계이다. 하지만 그 성장 속도는 엄청나다.

쥬니퍼 리서치는 마스를 교통수단 플랫폼으로 채택할 경우 매년 도시에서 2023년까지 개인 차량 운행 약 23억 건을 대체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2018년 기준 1,760만 건에 비해 엄청난 수치이다. 마스의 시장 전망이 밝은 이유는 Door to Door서비스, 통합 원스톱 서비스 같이 소비자들이 쉽게 접근하고 패키지 서비스 같이 연속적인 서비스를 원하고 있다는 점이다.

실제로 매일 겪는 출퇴근 교통 정체 속에 머무를 때면 차를 내버려 두고 가고 싶은 충동을 느낀다. 이런 현실에서 최적의 연결을 통해 시간을 절약해 주고 끊김 없는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은 완전히 새롭고 차별화된 서비스이자 경쟁력이다.

이뿐만 아니라 개인이 이동할 때 소요되는 시간을 합산했을 때 보다 2023년까지 연간 5억 시간을 절약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마스 이용자 1인당 연간 약 90시간을 절약하는 셈이다.

여기에다 도시가 직면한 교통과 환경 문제까지 해결이 가능할 것이라는 일석이조의 측면이 있다. 기후변화의 악영향을 줄이기 위해서는 교통량 자체를 줄여야 한다. 교통체증과 이로 인한 도로 확충, 주차 어려움 등 도로로 쏟아지는 엄청난 차량 때문에 문제가 끊이지 않고 발생한다. 이를 해결하는데 들이는 비용이 천문학적임에도 불구하고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는 없었다.

교통수단의 근본적인 변화, 차량을 소유개념에서 이동개념으로 완전히 바꿔 놓으며 궁극적으로 삶의 질과 도시 환경을 개선하고자 하는 것이 바로 마스(MaaS, Mobility as a Service)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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