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과 전망] 코로나19 대응 : 북미 각 지방정부의 GIS 적용 모범사례

Google+ LinkedIn Katalk +

코로나19는 전 세계의 목을 조르고 있다. 이 위기의 종식을 기다리면서 모든 사람들이 데이터를 시각화한 지도를 꺼내들고 있다.

전염병의 대유행을 막으려면 다른 사람들과 거리를 두거나, 가능할 때마다 안에 머무르거나, 손을 깨끗이 씻는 것 등몇 가지 기본적인 규칙을 따라야 한다. 규칙은 모든 사람들에게 적용된다.

코로나19 발병에 관한 중요한 정보를 주민들과 공유하기 위해 지도를 만드는 지방 정부들이 등장했다. 온라인 매체 데이터스마트시티솔루션즈가 모범적인 지방 정부의 사례를 모아 보도했다.

캐나다의 지방정부는 어떤 지역사회가 발병으로 인한 부작용 위험이 높은지를 확인하기 위해 코로나19 헬스 대시보드(COVID-19 Health Dashboard)를 사용할 수 있다. 이 지도는 캐나다의 지역사회건강조사에서 얻은 작은 면적 추정치를 사용해 70세 이상의 인구집단을 전체 인구밀도와 비교함으로써 위험을 분류한다.

지역사회에 위험을 전달하기 위해, 대시보드는 COPD(만성 폐질환), 암 또는 고혈압과 같은 기존 조건을 가진 지역주민의 수를 더욱 크게 보여준다. 쌍방향 지도는 전국의 특정 지방을 확대해 자신의 지역사회를 볼 수 있게 해준다. 인근 의료 시설과 그들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알려준다.

조지아의 코브카운티는 모든 코로나19 관련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 코브카운티 코로나19 커뮤니티 허브 웹사이트를 만들었다. 사이트 방문객들은 그 지역의 발병 현황을 보여주는 대시보드를 볼 수 있고, 현지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에 대한 최신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현재 발병된 곳, 식량 지원 프로그램이 있는 곳, 응급 의료 시설이 있는 곳 등 주민들이 살펴볼 수 있는 지도도 잇따라 게시되고 있다.

볼티모어의 브랜든 스콧 시의회 의장은 도시의 가장 취약한 주민들에게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사용자 친화적인 도시 자원의 대화형 지도를 만들어 발표했다. 이 지도에는 어린이와 노인들을 위한 음식 유통 사이트, 노인들을 위한 특별 식품 서비스, 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주민들이 의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클리닉 등이 강조되어 있다. 거주자는 주변 서비스를 검색하고 각 아이콘을 클릭하여 관심 있는 위치나 서비스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볼 수 있다. 3월 28일 현재, 이 지도는 1만3000회 이상 조회를 기록했다.

볼티모어는 또 발병 기간 동안의 식량 불안에 대처하기 위해 거주자들이 그들의 주소를 입력하고 그들의 집에서 반경 2마일 이내의 무료 음식 사이트 위치에 대한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하는 무료 음식 사이트 로케이터 지도를 발표했다.

테네시의 제퍼슨카운티는 코브카운티와 유사하게 지역 주민을 위한 정보를 통합하기 위해 코로나19 카운티 대응 허브 웹사이트를 만들었다. 이 지도에는 코로나19 대응 조치와 의료 서비스에 대한 정보가 집중돼 있다. 이 사이트에는 카운티에서 사용할 수 있는 면허된 병원 침대의 수를 나타내는 지도, 의료 제공자가 있는 위치를 보여주는 지도, 여행 조언이 있는 곳을 보여주는 지도가 여러 개 있다.

특히 중요한 지도는 거주자를 가장 가까운 코로나19 ‘평가 사이트’로 안내해 바이러스에 대한 평가와 함께 잠재적으로 테스트를 할 수 있도록 한다. 이 지도에는 주 전체에 걸쳐 확인된 코로나19 감염 사례가 있는 위치를 보여주는 데이터가 중복되어 있으며 매일 업데이트된다.

펜실베니아 몽고메리카운티도 지역 주민과 기업을 위한 정보를 통합하기 위해 자체 웹사이트를 만들었다. 볼티모어와 비슷하게 그들은 학교 밖에 있는 아이들뿐만 아니라 어른들을 위한 비상 식량지를 식별하는 지도를 포함시켰다.

몽고메리카운티는 지역적으로 감염자 수를 강조하는 데 초점을 맞추는 대신 델라웨어, 체스터, 벅스, 필라델피아, 버크스, 르하이, 랭카스터 등 주변 카운티를 포함하는 펜실베이니아 남동부 지역의 지도도 포함시켰다. 지역적 맥락을 제공하는 것은 지역 주민들이 다른 카운티 웹사이트를 방문할 필요 없이 몽고메리 카운티 밖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에 대한 상황 인식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Share.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