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셀로나 지하철 9호선에서 보는 스마트 모빌리티의 미래

Google+ LinkedIn Katalk +

바르셀로나의 지하철 9호선은 완공되면 47.8km로 유럽에서 가장 긴 지하철이 된다. 자동화된 무인 열차, 스마트 이동 및 제어를 위한 솔루션은 승객이 빠르게 목적지로 이동할 수 있도록 하고 기차역, 공항 및 기타 다양한 교통수단 옵션과 원활하게 연결될 수 있다.

9호선은 바르셀로나를 세계 최고의 스마트 시티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한 수많은 이니셔티브 중 가장 최신의 것이다. 새로운 지하철 노선을 건설하는 것과 같이 스마트시티로 향하는 길은 항상 쉽지는 않았다. 그렇다면 바르셀로나의 성공 비결은 무엇일까? 어반 허브(Urban Hub)의 내용을 정리한다.

해결해야 할 과제 인식과 수용

9호선은 바르셀로나가 1980년대를 대표하던 대도시에서 어떻게 오늘날 세계적인 스마트 도시로 변화할 수 있었는지에 대해 보여줄 수 있는 축소판이다. 또한 티센크루프 엘리베이터와 같은 회사들이 전 세계 도시에 스마트한 이동성이라는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어떻게 유사한 접근방식을 사용했는지 보여준다.

이 접근법의 기본 요소는 간단하다. 첫째, 목표와 관련된 주어진 과제를 인식하고 수용한다. 둘째, 사용 가능한 자원을 이용하여 목표에 맞도록 계획을 유연하게 조정한다. 그리고 셋째, 모든 결정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될 사람들의 요구사항을 절대 놓치지 말라.

연결하기

바르셀로나가 목표로 하는 큰 변화는 지식 경제, 최고의 건축물, 지속가능성, 인간 중심의 발전에 대한 대규모 투자를 통해 거주민과 방문객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을 포함했다.
암묵적으로, 이것은 세계적인 대중 교통 시스템 구축을 의미하는 것이었다. 원활한 순환과 연결은 모든 건강한 도시의 특징이다.

바르셀로나의 9호선은 바르셀로나가 대중들의 이동성을 높이기 위해 추진하는 가장 최신의, 가장 발달된 인프라다. 9호선은 기존의 대중 교통 옵션을 최대한 서로 연결하여 전체 지하철 시스템의 네트워킹 효과를 극대화하도록 설계되었다. 52개 역은 하루 약 35만 명(연간 1억3000만 명)이 직장, 여가, 여행 등의 목적지에 보다 쉽고 빠르게 도달할 수 있도록 한다.

맞춤형 대중 교통 허브

유럽에서 가장 긴 지하철인 9호선에 대해서는 많은 요구 사항들이 있어 몇 가지 까다로운 기술적 어려움을 극복해야 한다. 예를 들어, 9호선을 기존의 다른 지하철 노선들, 교통의 요지들과 연결한다는 것은 깊이는 깊게 파되 30-90미터 사이의 다양한 깊이로 건설하는 것이다.
따라서 역은 대용량 엘리베이터와 에스컬레이터를 통해 위쪽 홀과 아래쪽 홀을 연결하는 대형 원통 샤프트의 형태인 모듈식으로 설계되었다. 플랫폼은 원통의 터널 구간에 위치하고 열차는 두 개가 겹치는 층에서 운행된다.

엘리베이터도 스마트한 바르셀로나

9호선의 빠르고 내구성이 강하며 대용량인 엘리베이터는 스마트시티 바르셀로나를 지원할 뿐 아니라, 그것 자체로도 스마트하다. 이 엘리베이터들은 성능을 최적화할 수 있는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혁신적인 스마트 제어 시스템(SCS)을 갖추고 있다. 각각의 엘리베이터는 하루 중 특정 시간대, 1년 중 특정 시기에 거리 단위나 플랫폼 단위로 각 역에 얼마나 많은 승객이 몰릴 것인지 알아내는 지능형 시스템으로써 기능을 한다.

SCS 시스템을 통해 실시간으로 승객들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다. 엘리베이터 수용공간에 대해 세밀하게 동기화하여 엘리베이터는 자체적이고 독립적으로 수용 가능한 승객 수를 파악하고 승객들의 흐름을 극대화한다. 예를 들어, 엘리베이터에 탑승한 승객의 총 중량은 전자식으로 측정되며, 시스템은 이 정보를 활용하여 승차와 하차 시에 승객의 수를 세밀하게 조정할 수 있다. SCS 시스템은 승객들의 이동 시간을 단축하는 것 외에도 각각의 엘리베이터가 작업 도중 부하가 걸리면 균형을 맞춰주고 불필요하게 대기중인 택시를 에너지 절약 대기 모드로 전환하여 라이프사이클의 성능을 최적화하고 지속가능성을 지원한다.

스마트한 이동성으로 스마트시티 이동

9호선의 첫번째 구간은 이미 운행되고 있으며 완공 후에, 새 노선에 티센크루프 엘리베이터 300대 정도가 추가적으로 설치될 예정이다. 또한, 이 엘리베이터 회사는 길거리와 지하철을 연결하기 위해 설치된 60개의 가까운 옥외 시설을 포함해 360개 이상의 에스컬레이터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기존의 지리와 바르셀로나의 빽빽한 건축 장애물 때문에 이러한 야외 시설들 중 대다수가 현명하고 맞춤화된 사고를 필요로 했다. 에스컬레이터가 비실용적인 경우, 경사 엘리베이터를 대신 사용하면 된다. 그들이 주어진 도전 과제를 해결한 것이다.

또한 그 시설에 장착된 스마트 모니터는 승객을 안전하고 원활하게 연결하며 이 스마트 시티의 중심에 있는 지역사회의 지지율을 높이도록 한다. 9호선을 통해 바르셀로나와 티센크루프 엘리베이터는 모든 도시의 도전 과제에는 현명한 해결책이 있다는 것을 다시 한번 보여준다.

라니 최(칼럼니스트)

Share.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