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시티 혁명을 위한 인도에서의 IoT 기반 물 관리

Google+ LinkedIn Katalk +

IoT(사물인터넷) 기술은 특별히 더 스마트한 가정과 연관시켜 적용돼 왔다. 통제되는 전등, 출입문, 스마트 교통을 생각해 보면 당연한 일이다. 그러나 IoT 기술이 미개척됐지만 엄청난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분야 중 하나는 가정의 물 관리 시스템이다.

현재 진행 중인 물 위기를 고려할 때 물을 자원으로 적절하게 관리하는 것은 많은 논의의 대상이 되어 왔다. 특히 인도의 물 위기는 적절한 정부 계획의 부재, 기업의 민영화 증가, 산업화, 인구 증가, 인적 낭비 등이 원인이다. 인도는 2050년까지 전체 인구가 16억 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돼 물 부족은 더욱 심해질 전망이다. 따라서 증가하는 인구는 심각한 환경 문제를 야기하는 것 외에도 우리의 천연 수자원에 큰 부담을 준다. 인도에서의 물 관리는 스마트시티 혁명 성공의 열쇠라고 인도 매체 BW-CIO월드가 보도했다.

이 매체는 IoT 기술이 인도 저수지의 최적화에 도움을 줄 것이라고 지적한다.

스마트한 수질관리 솔루션에서는 IoT를 도입해 적절한 기간 동안 적절한 목적지로 쉽게 물이 통과할 수 있도록 한다. 무선 IoT 통신을 이용하면 데이터 중심으로의 전환이 가능하다.

강력한 물 관리 시스템을 갖춘 스마트시티는 저수지 및 오버헤드 탱크에 고정된 고급 센서를 채용하고 있다. 이 센서는 탱크에 존재하는 물의 수준을 설정하기 위해 특별히 설계됐다. 설정된 물 데이터는 중앙 서버로 전송돼 효과적인 물 모니터링이 이루어진다. 이 정보는 정기적으로 중앙 서버에 전달되며 일관된 물 사용량을 결정하고 탱크나 저수지에 존재하는 물의 수준을 알려준다.

실시간 물의 흐름을 추적해 센서 기반의 IoT를 통해 물을 자원으로 최적화하고 물의 수요를 조절한다. 사용자들은 물 소비 패턴과 데이터를 휴대 전화로 직접 받을 수 있다. 소프트웨어는 사람들이 근본적인 행동 변화를 함으로써 실시간으로 결정을 내리고 물 소비를 줄이도록 돕기 위해 누출, 비정상적인 사용 등을 추적한다.

◆ 물 관리 기술 채택 현황

스마트 물 관리는 스마트시티 프로젝트에서 가장 유망한 IoT 애플리케이션 중 하나이다. 최근 몇 년 동안 다양한 미들웨어 플랫폼과 IoT 기반 인프라의 발전이 있었다. 많은 제조업체들이 폐수를 줄이고 물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스마트 물 관리를 채택하고 있다. 스마트시티 프로젝트는 IoT 기술을 서로 다른 업종에 통합하는 데 향후 20년 동안 약 41조 달러(2경 5800조 원)를 투자할 가능성이 있다

인도 대부분의 수도 시설은 도시화 증가, 수요 증가, 가격 상승, 노후화된 유통망의 결과로 큰 도전에 직면해 있다. 인도 도시에서는 NRW(Non-Reven Water:누수 등으로 수도요금을 징수할 수 없는 물의 양) 수준이 상당히 높아 수송과 배분 과정에서 처리되는 물이 대량으로 손실된다. NRW는 효용 수익을 창출하지 못하며 고객에게 도달하기 전에 ‘잃어버리는’ 물이다. 손실은 파이프와 네트워크 누수를 통한 물리적 손실 또는 도난, 계량 부정확, 부정확한 과금, 불법 연결 등의 상업적 손실 두 가지로 나뉜다. 이는 수익 손실과 운영비용 증가를 야기해 물의 재정 건전성에 영향을 미친다.

◆ 스마트 물 관리가 미래

인도는 공유 상품으로서의 물에 대한 이해를 새롭게 할 수 있는 효율적인 물 관리 기술을 개발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맞고 있다. 스마트 물 관리는 이 값비싼 자원과 이를 둘러싼 인프라 시스템을 관리하기 위한 총체적인 접근방식을 제공한다.

IoT 기반의 통합 물 관리 솔루션은 유조선 화물차, 우물, 빗물 수확 시스템, 하수 처리 공장, 냉방기, 관개, 각종 저장 장치, 다양한 지점에서 실제 소비량과 관련된 모든 자산을 실시간으로 관리할 수 있다. 이 기술은 누수, 폐수에 대한 알림을 전송하고 부정확한 측정 및 기타 비수익 용수의 출처에 대한 경고를 발생시키기 위해 설계됐다.

이러한 데이터 기반 물 관리는 건물 당 최대 35%의 소비량을 감소시킨다. 이 기술은 또한 물 소비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 실제 사용량에 따라 물 값을 지불함에 따라 최대 50%의 물을 절약하게 된다. 스마트 물 계량기를 사용해 누출 밸브를 원격으로 차단할 수 있게 된다. IoT 기반 스마트 물 관리 솔루션은 대규모로 시행될 경우 물 수요를 크게 줄이고 NRW로 인한 수자원 관리 당국의 손실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많은 기업, 정부 기관 및 주거 시설들은 이미 몇몇 물 관리 신생기업과 다른 산업을 홍보함으로써 물 보존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IoT의 잠재력을 현실에서 구현함으로써 정부는 시민들에 대한 서비스를 개선하고, 지속가능성을 높이며, 기존의 도시를 모든 시민들에게 더 좋고 살기 좋은 곳으로 만들 수 있다. 그러므로 스마트 물 관리는 도시 조직과 개발에 혁명을 일으킬 동력이 된다.

Share.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