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자율주행용 레이더 기반 사고 예방 시스템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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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모비스는  ‘레이더’로 뒷좌석 탑승객을 감지하는 시스템(ROA, Rear Occupant Alert)을 개발하는데 성공했다고 발표했다.

ROA는 뒷좌석 탑승객을 방치해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장치다. 기존에는 아동용 카시트의 무게센서, 초음파센서를 활용해 왔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매년 여름철이면 발생하는 영유아 차량 방치에 따른 열사병 사고나 기타 안전사고를 예방하는 데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레이더 기술은 최근 상용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자율주행용 센서로 주로 사용한다. 현대모비스가 개발한 레이더 기반 탑승객 감지시스템의 가장 큰 특징은 승객의 미세한 움직임을 소프트웨어로 구분하한다는 점이다. 회사는 이를 위해 소프트웨어 알고리즘을 직접 개발, 설계했다. 현재까지 글로벌 완성차에 이 시스템이 적용된 사례는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레이더는 옷을 투과해 탑승객의 흉부와 혈류의 미세한 움직임 등 다양한 생체신호를 측정할 수 있어 뒷자석 탑승 여부를 보다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다. 카메라 센서가 담요로 덮여있는 영유아를 인식하지 못하는 단점을 극복한 것이다.

특히 이 시스템은 뒷자석에 동승자를 두고 내리면 문을 닫을 때 소리를 내거나, 별도의 계기판 또는 스마트폰 등을 통해 이를 알려준다.

이 시스템은 고전압선이나 철도 인근에서도 정상적으로 작동하도록 전자파 신뢰성을 확보했으며 성인과 영유아, 반려동물까지 구분할 정도로 정교하다고 회사 측은 밝혔다. 현대모비스는 올해 탑승객의 심박 측정까지 가능한 레이더를 개발해 생체 인식 기능을 확대할 예정이다.

현대모비스가 관련 기술을 선제적으로 개발한 것은 북미와 유럽 등 글로벌 핵심 시장들이 영유아 차량 방치 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법안과 규제를 잇따라 도입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미 도로교통안전국(NHTSA)에 따르면 미국에서는 매년 50여명의 영유아 열사병 사망사고가 발생하고 있다. 유럽에서는 오는 2022년부터 탑승객 감지 기술을 신차에 의무적으로 적용해야 한다.

류인선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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