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빌딩이 모여 블록화, 그것이 ‘스마트시티의 기초’

Google+ LinkedIn Katalk +

스마트시티로의 여정은 건물에서 시작된다. 도시의 크기, 기술의 범위 또는 가장 도움이 되는 사용 사례에 관계없이 예비 스마트시티는 스마트 빌딩이나 캠퍼스에서 추진하는 정책과 연결된다. IT 전문매체 IoT포올은 이와 관련, 하나의 스마트 빌딩이 모여 블록으로 발전하면 그것이 곧 스마트시티의 기초가 된다고 지적했다.

스마트 빌딩은 IoT(사물인터넷)을 활용해 시스템을 연결하고 발전시켜 효율성을 높이고 다양한 데이터를 제공한다. 연결된 시스템에는 인터넷으로 연결되는 비디오카메라 시스템, 접근 제어 시스템, 스마트 계량, 스마트 주차 네트워크, IoT 센서가 모두 포함된다.

시스템을 하나로 통합함으로써 관리자는 건물의 HVAC(공조시스템)이 온도를 조정하고 현장 주차 시설의 비디오를 사용하여 비디오 영상을 관리하는 등 과거에는 분리됐던 DB를 보다 쉽게 연결할 수 있다.

스마트 빌딩에 통합되는 기기는 활용 방식에 따라 다른 가치를 제공한다. 외부 인터넷 카메라는 직원이나 고객들의 안전에 활용된다. 건물이나 캠퍼스 내의 다른 보안 데이터와 연동될 수 있다. 스마트한 동네 환경에 있는 똑같은 카메라를 통해 지역 상점 매니저가 좀도둑을 추적할 수도 있다.

스마트시티 생태계 내에서 비디오는 주변을 추적하고 관리하는 데 활용된다. 자치단체는 이 정보에서 시스템의 유지보수 비용을 지원할 충분한 가치를 발견할 수 있다. 스마트 네트워크가 도시 환경 전반에 걸쳐 성장함에 따라 장점은 증가한다.

상호 연결된 IoT는 광범위한 잠재가치를 가진다. 이는 단일 장치가 다른 많은 내부 시스템이나 정보의 기반과 연결될 수 있기 때문이다. 얻어지는 데이터는 기업의 안전과 보안을 향상시키고 시설, 자산 관리 또는 기타 업무 효율성을 향상시킨다. 이는 스마트 빌딩 구현 비즈니스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스마트시티는 리더십과 시민 모두에게 이익이 된다. 도시들은 연결된 장치를 사용해 어떻게 하면 더 스마트해지고 안전해지고 효율적이 될 수 있는지 알아낼 수 있다. 데이터는 도로 계획과 주차의 혁신을 이끌 수 있다. 또한 기기는 다양한 사용 사례를 유연하게 처리할 수 있으며, 시스템은 지방 정부의 요구에 따라 최적화 및 맞춤화할 수 있다.

스마트 빌딩은 도미노 효과를 창출한다. 스마트 솔루션을 접목한 단일 건물이 스마트 빌딩이 된다. 그 빌딩이 특정 보안 장치와 인근 다른 시설을 통합할 때 스마트 블록으로 발전한다. 더 많은 블록이 동참하면 스마트 자산을 공동으로 활용하면서 함께 일하는 스마트한 이웃을 갖게 된다. 이질적인 네트워크로 연결된 건물들이 연합할 수도 있다. 스마트 보호와 공유된 정보의 영역은 도시 전체를 감싸게 된다. 이것이 스마트시티다.

도미노 효과는 첫 걸음을 떼는 행동으로 옮겨져야 실행된다. 도시의 기업들이 이를 주도함으로써 얻을 수 있다. 많은 기업들이 그들이 살고 있는 도시에 큰 영향을 미친다. 주변 지역의 사람들과 기업들에 대한 관심을 보여주는 긍정적인 존재감을 갖는 것이 이롭다. 또 기술 통합이 강화되고 공공 장치와 센서가 증가함에 따라 기업의 보안 자세도 개선된다.

빠르게 움직이는 기술 시대에 기업은 혁신가나 신기술의 조기 채택자로 보여지기를 바란다. 더 많은 연결 기술을 채택하고, 더 좋고 빠른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위해 정보를 사용하는 것은 기술의 속도를 따라잡겠다는 의지를 보여주는 한 단계다.

스마트 빌딩이나 스마트 캠퍼스를 만드는 데는 투자 수익이라는 또 다른 플러스 요인이 있다. 안전 및 보안 개선을 위한 응용 프로그램 사이의 연결된 기술도 기업이 고객을 보다 원활하게 또는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귀중한 비즈니스 통찰력을 제공한다.

서로 다른 시스템을 연결하는 목적은 더 많은 데이터를 상호 연결하고 집계하기 위함이다. 이를 통해 개인 또는 비즈니스에 가장 적합한 지점까지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이는 스마트 빌딩이나 스마트시티에 포함될 수 있는 시스템들을 통해 수집되는 데이터를 적절히 처리함으로써 얻어진다.

허가되지 않은 누군가가 데이터를 손상시키거나 접근할 수 없도록 하려면 데이터 스토리지가 탄력적이고 안전해야 한다. 또한 스마트 빌딩과 스마트시티는 항상 확장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하며, 확장성은 스토리지 인프라의 또 다른 중요한 관심사가 되어야 한다.

스마트 이슈와 정책은 사이버 보안과 상호 운용성 측면에서 설치 및 통합하는 장치를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 카메라와 센서 자체는 사이버 보안을 유지하는 동시에 네트워크의 무결성을 훼손하지 않고 최대한의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기술 인프라의 핵심 요소와도 통합해야 한다.

커넥티드 기술의 구현과 활용이 미래의 물결임은 분명하다. 대기업, 특히 기술적 뿌리를 가진 기업에게는 가시적인 이점을 넘어서는 기회가 더 많다. 스마트 빌딩 대책을 이해하고 구현할 수 있는 기업은 의식적으로 새로운 기술을 구현하고 주변 지역에 이러한 혜택을 제공하기 위한 모범 사례를 제시할 기회를 갖는다.

브랜드의 힘에 의해서든 협업을 통해서든, 회사가 두각을 나타낼 수 있는 방법은 많다. 도시를 더 스마트하게 발전시키고 궁극적으로 더 안전하게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광범위한 지역 사업주와 거주자들에게 혜택을 주고 인정받을 수 있는 이슈 주도의 유형이다.

Share.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