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코로나 바이러스 그후..여행 방식의 일대 변화 온다

Google+ LinkedIn Katalk +

교통 수단은 코로나바이러스에 의해 다른 어떤 것보다 많은 영향을 받았으며, 이는 보통 교통사고나 파업 등 공급에 실패해 발생하는 일반적인 혼란기와는 다르다. 이런 경우 문제가 되는 것은 수요의 부족이다.

팬데믹이 끝나고 여행 제한이 풀리면 전세계 사람들이 잃어버린 시간을 만회하기 위해 억눌렸던 욕구가 갑자기 넘치게 될 것이다. 그러나 그 시점까지 여행 방식이 이미 많이 달라졌을 수도 있고, 몇 달 동안의 폐쇄 조치는 행동 패턴을 영원히 바꿀 수도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앞으로 닥칠 여행 방식에 대한 위기는 어떤 의미를 가질 것인지 SingularityHub의  글을 통해 알아보자.

단기적인 변화는 분명하다. 교통수단이 정말 꼭 이동해야 하는 사람들로 제한될 것이다. 식량과 의약품의 배달을 제외하고 다른 형태의 이동은 급격히 줄어들 것이다. 구체적으로, 자동차 이동이 크게 줄어들었다. 확실하지는 않지만 각 자동차를 이용하는 승객 수는 훨씬 더 줄어들었고, 걸어 다니는 사람과 자전거를 타는 사람의 이동이 제한되었.
그러나 더 심각한 것은 대중 교통 이용이 급감했다는 것이다. 항공사와 공항은 정부에게 구제 자금을 요구하면서 서비스와 인력을 감축하고 있으며, 버스 운영자들도 비슷한 전략을 쓰고 있다. 영국의 민간 소유 기차 회사들은 이미 사실상 국유화된 것과 다름없다.

적게 날고, 더 많이 걷는다

이것은 장기적으로 심각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친구와 가족을 만나러 가는 등의 여행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겠지만 다른 형태의 이동은 분명히 큰 변화가 있을 것이다. 특히, 비행기와 기차로 이동하는 출장과 장거리 여행은 화상회의로 대체될 것이며, 우리는 원격근무에 익숙해지고 통근시간을 줄일 수 있다.

또한 배송 서비스가 점점 활성화됨에 따라 시내 중심가의 쇠퇴가 겉잡을 수 없을 만큼 빠르게 가속화될 것이다. 레저 여행에는 어떤 변화가 생길지 확신할 수 없다. 팬데믹이 끝난 후에 영화관, 교회, 펍 레스토랑의 이용 빈도가 급격하게 증가할 것인가, 아니면 팬데믹이 사람들의 습관을 영원히 바꿔 놓을 것인가?

적어도 중장기적으로 봤을 때, 비행기와 기차로 이동하는 장거리 여행의 빈도가 줄어들고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기를 꺼리게 됨에 따라 걸어 다니는 사람이 더 많아지고 자전거 이용과 직접 운전하는 형태의 이동을 더 많이 하게 될 것이다. 같은 이유에서, 택시와 미니캡 또한 기차, 고속버스, 시외버스과 같은 교통수단은 그들을 대체할 실질적인 대안을 가진 사람들로 인해 수요가 적어질 것이다

반면에, 공급 측면의 가장 큰 변화는 실제 여행을 가상 여행으로 대체하게 되는 것일 것이다. 마지막으로, 많은 산업체들이 자체 상품을 제조하거나 판매하는 데 필요한 부품과 원자재를 얻기 위해 고군분투했는데, 이는 중국 공장들이 2020년 1분기동안 거의 운영을 못했기 때문이다. 이것은 얼마나 많은 산업체들이 탄력적이지 못한 지 보여줬으며, 어떤 경우에는 산업체들이 공급자와 고객들에게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이 재평가되기도 했다.

비행기와 기차에서 인터넷으로

팬데믹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은 상당히 복잡하다. 지역사회 차원에서는 자가용 사용 빈도가 증가하고 대중교통 이용 빈도가 줄어들면 교통체증, 지연, 교통사고, 대기오염과 소음공해, 사회적 고립의 발생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하지만 더 많은 이동과 여행이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활동에 의해 대체되면 이러한 상황을 완화할 수 있다.
장거리 여행에 관해서는, 사람들이 비행기와 기차에서 인터넷으로 옮겨 감에 따라 코로나바이러스가 끝난 후에 에너지 사용률과 이산화탄소 양이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물론 인터넷이 이 상황을 대처할 수 있을 만큼 충분한 대역폭을 가지고 있다는 가정하에 말이다. 전반적으로 이 팬데믹은 경제 성장을 억제하지만 교통수단이 환경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운송수단 부문의 사전 예방을 위한 기회

앞으로 대중교통 사업자는 승객들에게 대중교통 이용시에 감염의 위험이 없다는 확신을 줘야할 것이다. 이것은 청결 유지와 보호 스크린 설치, 공기 필터 개선, 좌석 간 충분한 공간 확보를 의미한다. 이 위기는 운송업체가 제공하는 경로와 서비스를 재검토하도록 하는 기회가 될 수도 있다. 더 근본적으로, 팬데믹은 운송업체의 사업 모델과 그들이 급변하는 시장에서 요구사항을 어떻게 충족시킬 것인지에 대해 전반적으로 아이디어를 다시 살펴볼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한다.

정부 입장에서는 대중교통이 어떻게 사용되는지 전반적으로 구체화하고 가장 효과적으로 교통수단을 지원하고 홍보할 수 있는 한 번뿐인 기회다. 전염병을 박멸하기 위해 도입된 대책의 극단적이고 장기적인 특성으로 인해 우리가 살아가는 방식의 대부분을 재평가해야 하기 때문이다. 결국, 전염병은 우리가 언제, 어디서, 어떻게 왜 여행하는지를 결정하는 습관과 태도를 무너뜨릴 수 있다.

그래서 먼저 걸어 다니는 사람들과 자전거 이용자들을 어떻게 지원하고, 그 다음으로는 버스, 기차, 다른 공공 교통수단들을 어떻게 지원할 것이며, 그 다음에 자가용 운전자들을 어떻게 지원할 것인가? 한 가지 수단으로 보행자, 자전거 이용자, 버스 각각의 전용 도로를 만들어서 공간을 재분배하여 자동차 도로와 분리하는 방법이 있다. 대중교통을 개선하기 위한 또 다른 옵션으로는 국유화 또는 공공 부문의 직접적인 통제 강화, 시골의 버스 노선을 확충하는 것과 같이 사회적으로 필요한 서비스 강화, 자가용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혼잡한 지역을 방문할 때 요금을 부과하도록 하는 것들이 있다.

정부는 또한 “올바른 선택”을 촉진하는 정보 캠페인을 실행하고 더 나은 통합된 서비스로 나아갈 수 있다. 이는 MaaS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실현될 수 있으며, 운송 업체는 핸드폰 사업자와 비슷하게 “패키지”를 제공한다. 아마도 다양한 교통수단의 일회성 티켓이나 구독을 통해 여행 계획, 예약, 결제가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라니 최

Share.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