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이드하우스 인사이트 리포트 ”도시는 5G에 다차원적으로 접근해야“

Google+ LinkedIn Katalk +

가이드하우스 인사이트가 5G 기술의진화와 도시 및 지역사회와의 관련성을 조사 분석한 리포트를 발표했다고 AP뉴스가 전했다.

5G 네트워크와 스마트시티 간의 연결은 거의 유토피아적인 용어로 설명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새로운 세대, 즉 5G 통신기술의 등장은 스마트시티 혁신을 가속화하고 증폭시키고 있다. 가이드하우스 인사이트 보고서에 따르면 5G 네트워크는 스마트시티 개발의 중요한 장벽을 해결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지만 보안, 프라이버시, 디지털 형평성에 대한 우려도 증가시킬 것이라고 지적한다.

가이드하우스 인사이트의 에릭 우즈 리서치 이사는 “스마트시티는 5G 기술과 비즈니스 모델의 가장 중요한 시험장 중 하나가 될 것이며, 5G는 스마트시티와 관련된 많은 발전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향후 10년 동안의 커넥티비티, 즉 연결의 필요성에 대해 살펴보는 시민과 파트너들은 5G 시대의 단기적 기회와 장기적 함의를 이해하고 지역적 우선순위와 제약에 적합한 전략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 보고서는 도시 관리자들에게 5G가 도시 자산의 사용, 서비스의 전환, 경제 개발 등 5차원에 걸쳐 그 개발에 미치는 영향과 그들의 역할을 고려할 것을 권고한다. 통신사와 5G 공급업체는 사회 형평성 및 디지털 포함 문제를 등 새로운 기술 애플리케이션을 넘어 도시 우선순위에 관여할 필요가 있다. 통신사들은 스마트시티를 5G 시대에 더 넓은 야망의 실현장으로 보고 있다. 기술 제공자들은 도시와 5G 서비스 제공자들 사이의 관계 형성을 지원하고자 한다.

‘5G는 다중으로 연결되는 스마트시티를 창조한다’는 제목의 리포트는 5G와 스마트시티의 교차점에서 도시와 그 파트너들이 직면하고 있는 기회와 도전에 대해 다중으로 접근해야 도시가 직면하는 문제를 최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복합적으로 발생하는 다양한 데이터와 산업 또는 사회 각 부문의 서로 다른 양태의 정보를 통합하는 기술적 요소와 함께 이 정보를 고속으로 전달하는 5G 네트워크야말로 스마트시티의 근간을 지탱하는 핵심 인프라라는 것이다.

5G 기술의 진화와 도시 및 지역사회와의 관련성도 검토해 네트워크가 구축되어야 한다. 주요 이용 사례와 선도 소비자(얼리 어답터)의 경험과 사례를 살펴보고 좋은 방법을 찾아내고 도시 전반을 아우르는 생활환경 개선 및 유틸리티로서의 기능을 해 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런 5G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서는 글로벌 통신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또한 통신장비 업체 등 통신 인프라 공급자의 역할도 간과할 수 없다. 통신과 관계된 모든 기업과 기관, 단체들이 모여 5G라는 네트워크 고속도로를 구축할 때 비로소 스마트시티의 모습이 보이기 시작한다고 보았다.

가이드하우스는 경영, 기술, 리스크 컨설팅 등에서 폭넓은 역량을 갖춘 공공 및 상업 시장에 대한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글로벌 리서치 업체다.

Share.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