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판매량 연간 17% 감소 예상…전기차와 내연기관차 상생전략 도출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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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와 앞으로 닥칠  경제불황으로 완성차및 부품업체 판매량이 연간 17% 수준 감소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학계 관계자들은 신동력 자동차의 보급을 위한 국가 재정 여력 및 기업의 자금 유동성에 위기가 예상되기에 친환경차 보급속도를 조절하고, 전생애주기분석(LCA)을 통한 배출가스 분석이 이뤄져야 한다고 제언했다.

한국자동차공학회 배충식 부회장(한국과학기술원 교수)는 19일  한국자동차공학회 ‘자동차 기술 및 정책 개발 로드맵 발표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배 부회장은 “지난해부터 국내 완성차와 부품 업체의 판매량이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올해 이후 이어지는 경제불황으로 감소폭이 크게 확대될 것으로 관측된다. 이로 인해 연간 17% 수준의 판매 감소가 예상되며, 향후 경제 불황의 지속 여부에 따라 자동차 시장이 불투명한 것으로 분석됐다.”고 말했다.

이어 “특정 기술에 대한 선택과 집중 보다는 미래기술·시장에서의 불확실성에 대비한 균형 잡힌 정책과 다양한 연구개발 투자가 필요하다”며 “자동차 기술개발 투자를 확대해 선제적으로 내연기관차 효율 개선 기술과 전기동력차 혁신 기술을 개발하고, 코로나19 회복기에 세계 자동차 시장을 선점할 계기를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국가 정책으로 제시하고 있는 친환경차 보급 계획은 과도한 CO2 저감 목표에 근거한 이상적인 환경성만을 강조해 성숙하고 경제적인 내연기관차를 급격히 축소하고 무리한 전기동력차 보급 지원으로 시장을 교란하고 경제난을 야기해 향후 자동차 시장에서 국내 자동차 산업의 위기를 초래할 수 있다”며 “일방적인 규제를 통한 개선이 아닌, 산업계와 환경의 상호보완적인 방향의 개선을 근간으로 하는 상생 전략을 도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내연기관자동차 기술 분야 연구책임자 이기형 한양대 교수 역시 “코로나19 이후의 재정 적자가 예상됨에 따라 친환경차 개발에 필요한 막대한 투자 재원을 마련하기 위해 당분간은 캐시카우 역할을 하는 내연기관의 경쟁력 강화는 매우 중요하다”며 “내연기관을 구성하는 부품 수와 공급업체 수는 전기차에 비해 압도적으로 많기 때문에 고용 창출과 자동차 산업 전반에 미치는 경제적 파급효과가 월등히 크다”고 밝혔다.

이 교수는 ” 내연기관은 퇴출대상이 아니라 향후 수십년간 여전히 주요 동력원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는 공감대 형성이 필요하며, 친환경차와 경쟁관계가 아니라 상호협력해 균형을 이루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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