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표원, 스마트시티등 R&D 국가 표준 성과 발표

Google+ LinkedIn Katalk +

국가기술표준원은 26일, 자율주행차, 스마트시티, 스마트제조를 중심으로 4차 산업혁명 선도를 위한 R&D기반 표준 추진전략 및 성과보고회를 개최하였다.

최근 표준을 특허·논문과 동일하게 국가연구개발사업 대표성과로 인정하는 ‘국가연구개발사업 등의 성과평가 및 성과관리에 관한 법률’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함에 따라 국가연구개발과 표준화 연계를 한층 강화하는 제도적 기반이 마련됐다.

성과보고회는 특별강연, 분야별 성과 공유, 로드맵 발표 및 패널토의의 순으로 진행되었다. 특별강연은 인공지능(AI)·빅데이터 분야 시장·기술·표준 동향 및 각 국의 정책을 소개하고 데이터 품질제고 및 상호운용성 확보를 통한 활용촉진 방안 모색 등 우리가 나아갈 방향 및 주요 이슈를 중심으로 발표하였다.

이어 국가표준코디네이터와 민간전문가들이 분야별 성과 공유 및 로드맵 로드맵을 발표하고 참석자간 패널 토론을 진행하였다. 자율주행차 R&D 성과로 AI기반 자율주행 컴퓨팅 모듈 표준안 등 4건의 표준안을 개발하였으며, 표준로드맵에 차량 센서기술 및 정밀지도 기술 등 20건의 표준화 대상항목을 발굴하여 반영하였다.

스마트시티 R&D 성과로 스마트시티 에너지 플랫폼 구축기술 표준안 등 14건의 표준안을 개발하였으며, 표준로드맵에 스마트시티 운영 통합 플랫폼 등 40건의 표준화 대상항목을 발굴하여 반영하였다.

국표원은 올해부터 인공지능(AI) 분야의 데이터 표준화 및 표준기술의 산업체 전파를 위해 기존 추진 중인 자율주행차(‘17.6~), 스마트시티(’18.6~), 스마트제조(‘15.11~) 등 3개 분야와 더불어 인공지능 분야 국가표준코디네이터를 신규 위촉할 예정이다.

Share.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