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과 전망] 도심 하늘길 출퇴근이 가능하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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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가 차세대 모빌리티인 도심항공교통(UAM, Urban Air Mobility)의 2025년 상용화 서비스 개시를 주 내용으로 하는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로드맵’을 확정하고 4일 제2차 혁신성장전략회의에서 발표했다. 계획대로라면 이 때부터는 에어택시와 같은 하늘을 나는 교통수단을 통해 교통체증 걱정 없이 출퇴근을 할 수 있다는 얘기다.

도심항공교통은 도시 권역 30~50km의 이동을 목표로 하며 승용차가 1시간 이상 걸리는 서울~인천 거리를 단 20분 만에 도달할 수 있는 혁신적인 교통서비스다. 수도권에서 상용화될 수 있다면 이보다 더 효율적인 교통수단은 찾아보기 힘들 것이다.

정부의 구상은 항공 교통 수단은 헬기와 유사한 고도와 경로를 비행하나, 전기동력 활용으로 탄소배출이 없고 소음도 대폭 저감돼 친환경적인 미래교통수단이라는 점에서는 긍정적이다.

민간 업계에서의 항공 교통수단 개발도 본궤도에 올랐다. 가장 앞서는 기업은 한화시스템이다. 한화시스템은 에어택시를 개발하고 있는데, 정부의 계획에 맞춰 2025년에는 상용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수직 이착륙이 가능한 시스템이다. 영화 아바타에서 나오는 헬기와 작동 원리가 비슷하다. 결국 하드웨어적인 측면에서는 일정에 맞는 차량의 출시가 가능하다는 의미가 된다. 한화는 이미 산학연 전문가들을 중심으로 만들어진 정부 주도의 위원회에 소속돼 있다. 현대차그룹도 마찬가지다.

정부는 이 계획의 실현을 위해 ▲민간주도 사업에 대한 정부지원 ▲기존 안전·운송제도 틀이 아닌 새로운 제도 구축 ▲글로벌 스탠다드 적용으로 선진업계 진출·성장 유도 등 3대 기본방향을 설정하고 여기에 정책의 초점을 맞춘다는 방침이다.

이 사업은 도시와 우리나라 교통 시스템의 전반적인 개편과도 연계된 만큼 정부 주도로 추진될 수 밖에 없다. 무엇보다 정부가 먼저 해 주어야 할 일은 규제의 개선과 인프라 확충이다.

우선 항공 서비스를 위한 기착점의 선정이 중요한 과제다. 광역시의 경우 유휴 공간이 많지 않다는 점, 선정되는 곳이 지상 교통 환승이 원활하고 도심에서 가까워야한다는 전제가 따른다. 그런 점을 종합해 보면 도심 내 고층빌딩의 옥상을 활용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수도권에서 도시와 도시를 연결하는 이동선은 하천을 활용하는 것으로 해결 가능하다는 것이 전문가의 제안이다. 예컨대 북한강과 남한강, 양수리 합수지점부터 인천까지 한강 수계를 따라 이동하면 광역 도시철도망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다. 여기에 안양천이나 불광천 등 지천도 연결 가능하다. 한강 고수부지는 환승역으로 전환한다. 지하철 4호선 동작역이나 3호선 압구정역 등 한강변에 위치하면서 지하철 노선에 접근하기 좋은 도보 이동이 가능한 지역이 유력한 후보지로 검토될 수 있다.

규제 완화가 인프라 구축과 동시에 이루어지면 2025년 하늘을 날아 출퇴근하는 그림이 추상화는 아닐 것이다. 물론 가장 중요한 안전 조치가 따라 주어야 한다.

정부는 안전 확보를 위한 제도를 마련하고  민간이 적극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면서 서비스를 실현해 대중교통으로 뿌리내리게 한다는 각오다. 이용 편의를 위한 인프라와 연계 교통도 구축하겠다고 했다.

도심항공교통이 실현되면 이동시간의 혁신적으로 단축돼 도시 내에서 뿐만 아니라 도시간 이동성이 대폭 향상된다. 전국 지자체로의 공공기관 이동이나 행정수도 이전 등 다양한 구상도 수월해진다. 이동 시간이 대폭 단축되기 때문이다.

이동에 따른 요금도 생각보다 비싸지 않다고 한다. 한화시스템에 따르면 항공택시를 운행할 경우 승객들은 기존의 비용보다 크게 비싸지 않을 것이라고 한다. 항공택시 자체가 전기로 움직이며 비용 효율적으로 개발되고 있기 때문에 운영 경비도 절감된다고 밝히고 있다.

정부는 항공 운송이 상용화되면 교통혼잡이 심한 수도권을 기준으로 저감 가능한 시간 및 사회적 비용은 70% 수준에 달할 것으로 추산했다. 산업 유발효과까지 감안하면 항공 운송 시스템의 운영은 플러스 섬 게임이다. 민 관 연의 원활한 협력과 노력이 성공이냐 실패냐를 가르는 열쇠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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