런던, 가장 스마트하고 지속가능한 도시…향후 과제는?

Google+ LinkedIn Katalk +

세계 최상위 경영대학원인 스페인 IESE의 ‘2020 IESE Citys in Motion’ 제7판에서 런던이 세계에서 가장 똑똑하고 지속가능한 도시로 다시 선정됐다고 스마트시티월드가 보도했다.

IESE 경영대학원의 국제화 전략센터가 조사해 발표하는 이 연례 지수는 174개 세계 도시의 발전 수준을 항목별로 분석해 점수를 합산, 우수한 스마트시티를 선정한다. 런던은 이번에도 각 항목에서 고르게 최상위 점수를 받아 가장 우수한 도시로 선정됐다.

도시는 진정한 의미에서 지속가능해야 한다. IESE는 도시의 핵심으로 여겨지는 9가지 항목에 따라 세밀하게 분석된다. ▲인적 자본(인재의 개발, 유치, 육성) ▲사회적 화합(도시 내 여러 사회 집단 간의 일치) ▲경제 ▲환경 ▲거버넌스 ▲도시 계획 ▲국제 프로젝션 ▲기술 ▲이동성 및 교통(이동 및 공공 서비스 접근성) 등이 그것이다.

런던에 이어 뉴욕이 2위를 차지했으며 파리가 그 뒤를 이었다. 상위 10위권에는 상위 3개 도시를 포함해 그 뒤를 이어 도쿄, 레이캬비크, 코펜하겐, 베를린, 암스테르담, 싱가포르, 홍콩이 꼽혔다. 가장 낮은 점수를 받은 곳은 나이지리아 라고스(171위), 라호르(172위), 파키스탄 카라치(173위), 베네수엘라 카라카스(174위) 등이었다.

보고서 저자인 파스쿠알 베론 교수와 조안 엔리크 리카트 교수에 따르면 런던이 세계 1위에 랭크된 것은 9개 항목 모두에서 거의 다 높은 점수를 받았기 때문이라고 한다. 런던은 항목별로 인적자본 1위, 거버넌스 및 도시계획 2위, 이동성 및 교통수단과 기술력 부문에서 10위권 안에 든다. 최악의 성적은 사회적 응집력(64위)과 환경(35위)의 차원이었다.

한편 뉴욕는 경제, 도시계획, 교통(3개 항목 1위)과 인적자본(3위)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뉴욕 역시 사회적 응집력(151위)과 환경(69위)에서는 저조한 성적을 보이고 있다.

전체 순위에서 3위는 국제 프로젝션(2위)뿐 아니라 이동성과 교통면에서 ‘매우 좋은’ 성과를 거둔 파리다. 또한 인적 자본, 경제, 도시 계획에서도 두드러진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유럽의 도시들이 상위 50위권 중 27개를 차지하며했으며 상위권의 순위를 계속해서 지배하고 있다고 이 지수는 밝혔다. 이 선정 그룹에는 북미 14개 도시, 아시아 5개 도시, 오세아니아 4개 도시가 포함된다.

보고서의 저자들은 현재의 코로나19 유행병 속에서 이러한 결과를 문맥적으로 설명함으로써 오늘날 도시 회복성의 관련성과 민관 협력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일련의 결론과 권고안을 제공한다.

사람 우선이라는 개념에서 코로나19 위기는 스마트한 도시 디자인이 국민들의 삶의 질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는 것을 분명히 한다. 이런 의미에서 도시는 정의로운 회복을 위해 사회적 화합과 경제의 공동 진출을 강조해야 한다.

코로나19가 준 교훈에 따라 스마트시티의 최우선 과제가 결정되어야 하고 어디에 가장 많은 자원이나 시간, 노력이 투입되어야 하는지를 판단할 시점이다.

사회적 거리 제한 조치는 더 이상 저가 관광이 많은 도시들에게 적용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관광 산업의 대 변화다. 전통적인 소매업자들은 온라인에서 더 힘든 경쟁을 각오해야 한다. 대중교통도 재설계되어야 한다. 녹색 공간에서의 공공 상호작용이 늘어나게 된다. 도시는 이와 같은 새로운 시나리오에 적응해야 한다.

코로나19는 충격적인 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도시의 능력의 중요성을 보여주었다. 도시 탄력성에 대한 새로운 정책 추진이 필수적이며, 탄탄한 인프라와 효율적인 관리로 이를 달성할 수 있다.

공공, 민간, 시민, 교육기관등 사회를 구성하는 모든 행위자가 협력하면 도시는 더 빨리 회복된다. 지도자들이 이들이 시너지를 일으킬 수 있도록 장벽을 타파해야 한다. 빠르고, 효과적이며, 포괄적인 회복을 위해 도시 관리자들이 모범적으로 선도해야 하며, 여기에는 협력의 원칙과 정의가 바탕이 되어야 한다.

리포트 저자들은 궁극적으로 “정확한 진단과 명확한 비전, 도전의 다차원적 관리 등 스마트 거버넌스 개념을 적용하는 도시 관리자들이 필요할 것”이라고 결론짓는다.

Share.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