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우디 얀부호수공원, 스마트시티 얀부의 ‘美’의 아이콘

Google+ LinkedIn Katalk +

얀부(Yanbu)호수공원은 자연미에 둘러싸인 역사적인 도시 얀부의 둑에서 휴가를 보내는 사람들이 힐링하며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관광지 중 하나다. 얀부 왕립위원회는 지난 2014년 호수를 일반에 개방했다.

산업도시 얀부는 사우디아라비아 최초의 스마트시티다. 마디나 서쪽에 위치해 홍해가 내려다보인다. 사우디아라비아 프레스에이전시는 호수가 자연 그대로처럼 폭포, 푸르른 잔디, 멋진 야간 조명, 녹색 경관, 수변, 산책로, 어린이 놀이터 등으로 가족과 방문객들에게 이상적인 환경과 휴식처, 관광지를 제공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호수는 홍해에서 3km 떨어진 공업도시에 위치하며 승마장(Equestrian Center) 옆 거리(Mina Street)를 따라 조성돼 있다. 호수는 상징적인 기념비상에 인접해 있는데, 방문객들이 산책로를 따라 산책을 즐길 수 있다. 이 인공호수는 구조적으로 자연호수의 같은 패턴으로 설계됐으며 불규칙하게 구부러진 길에는 야자수와 다양한 종류의 나무가 심어져 있다. 푸르른 숲과 다르지 않다.

호수에는 두 개의 섬이 따로 있어 자연환경을 시뮬레이션하고 호수의 모든 부분에 균형을 형성한다. 이 섬들 중 하나는 부두로 호수 밖까지 연결돼 있고 다른 하나는 나무다리를 통해 들어온다. 공원에는 철새들을 끌어들이기 위한 ‘새를 위한’ 정원이 있다.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이상적인 소풍지다. 고요한 분위기와 시원한 바람을 즐기려는 많은 방문객들을 유혹한다. 호수를 둘러싼 녹지는 21276㎡ 면적에 걸쳐 분포되어 있으며 총 373그루의 나무와 야자수, 1590여 그루의 관목이 식재돼 있다.

호수변 소풍객의 즐거움을 위해 지정된 지역, 주변을 둘러싸고 있는 멋진 분위기도 다르다. 호수 전체로 뻗어 있는 산책로 외에 야간 조명이 멋진 4개의 작은 폭포도 만들어져 있다. 주차장은 172대의 차량을 수용하며 이 중 특별한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을 위해 8개 구획이 지정되어 있다.

2982㎡ 면적에 걸쳐 펼쳐져 있는 호수는 호수의 자연과 주변 요소인 그린벨트, 호수의 모든 부분을 덮고 있는 녹색 표면을 이용하기 위해 설계됐다. 호수 한가운데에 있는 분수대는 끊임없이 물을 보충하면서 멋진 자연경관을 형성한다. 이것은 또한 호수에 서식하는 물고기, 거북이, 새들과 다양한 나무와 식물의에 필요한 산소를 제공한다.

이 호수는 물이 끊임없이 움직이며 물을 보충하고 물고기와 새에게 필요한 산소를 공급한다. 이를 위해 물의 흐름과 멋진 경관을 제공한다는 두 가지 목적의 분수가 2개 있어 오염원으로부터 보호받고 있다.

얀부호수공원은 사우디 최초의 스마트시티 얀부를 빛나게 하는 ‘아름다움’의 아이콘으로 평가받고 있다. 스마트시티는 궁극적으로 녹색도시여야 한다는 공식을 보편화시키면서 사람들의 삶을 쾌적하게 하는 보배로운 존재다.

Share.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