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물인터넷(IoT)과 스마트시티

Google+ LinkedIn Katalk +

급격한 기술 반전의 시대다. 인터넷이 개발된 이후에 전세계는 ‘연결성’이 가져다주는 모든 힘과 함께 성장해왔다. 스마트 주얼리, 스마트시계, 스마트폰, 그리고 스마트홈의 시대가 왔다. 그리고 그들은 모두 서로 연결 되어있고 서로와 소통하며 최종 산출물을 우리와 공유하여 우리에게 어떠한 변화에 대해 알리거나 경고하고 있다. 우리는 더 이상 에어컨이 켜진 채로 집을 나왔나 의심하지 않아도 된다. 이제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점검하고 혹시나 켜져 있더라도 원격으로 끌 수 있다.

우리는 에어컨뿐 아니라, 더 많은 것을 제어할 수 있다. 그러므로 사물인터넷(IoT) 기기를 사용하는 사람들 중 57%가 시간을 절약한다고 주장하는 것은 결코 놀라운 일이 아니다. 또한, 세계적으로 1억 7천 5백만 이상의 스마트하우스가 있으며 그 수가 계속 증가하고 있다는 것도 놀랍지 않다. 다음 단계는 스마트시티다. 미래의 이러한 도시들은 사물인터넷을 지속 가능한 개발 관행에 활용하고 도시화의 문제점들을 해결할 것이다.

스마트 시티의 힘

스마트시티에 사는 사람들은 휴대폰과 다른 모바일 기기, 자동차, 가전제품들을 통해 그들의 생태계에 참여할 것이다. 이러한 연결은 많은 산업 분야에서 비용을 절감하고 지속가능성을 개선할 수 있다. 하지만 과연 스마트시티의 진정한 힘은 무엇일까? 몇 가지 예시가 있다.

스마트폴(Smart pole)은 전기차를 충전할 수 있다. 스마트폴은 오래된 가로등의 자리를 대신할 것이며 이것은 시 보안과와 연결된 감시 시스템, 그리고 전기 자동차와 심지어 모바일 기기의 충전소 역할을 할 것이다. 스마트폴은 사고, 주차, 범죄, 날씨 등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여 교통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며 도시 환경에서의 의사 결정을 개선할 수 있을 것이다.

스마트시티의 일부분인 스마트빌딩(Smart building)은 스마트홈(Smart home)과 유사하게 작동한다. 그들은 난방, 환기, 보안 둥 건물의 운영을 통제한다. 스마트폴처럼 스마트빌딩들은 소유자와 시설 관리자의 업무 수행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주며 데이터를 수집할 것이다. 스마트빌딩들은 에너지 사용을 줄이고 건물의 환경적 영향을 최소화한다.

폐기물 관리 또한 개선될 수 있다. 스마트시티에서 사물인터넷 기기를 사용하면 쓰레기통이나 컨테이너의 폐기물 수준을 측정할 수 있고 그 데이터는 폐기물 수거차에 전달될 수 있다. 결국 축적된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고, 비워져야 할 컨테이너만 처리하도록 쓰레기차 노선이 최적화되어 운영비를 절감할 수 있다.

스마트시티 주변의 흐름, 압력 그리고 물 분포 등은 스마트 물 관리를 통해 추적될 수 있다. 이러한 기술의 사용은 물을 분배하는 메커니즘을 개선하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인구의 증가와 도시화의 현재 상황에서 스마트 물 관리는 도시들이 물의 공급과 수요의 균형을 맞추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스마트 시티와 문제점들

스마트시티의 경제 발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이해 관계자들을 규제할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아직까지도 관련 입법이 부족한 상황이고 많은 이해관계자들이 데이터를 공유하는데 있어서 신중하다. 이는 국회의원들이 연구개발을 뒷받침할 정책을 만드는 데 영향을 미친다.

스마트시티가 직면한 또다른 문제점은 자금 부족이다. 자금 부족으로 인해 프로젝트들이 미완성으로 끝나는 경우가 많다. 민관협력 파트너십은 이러한 재정적 문제에 대처하는 방법 중 하나로 남아 있다. 사물인터넷 연결 장치들은 지속적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기 때문에 사이버 범죄에 매우 취약하다. 시민들은 또한 스마트 가로등의 카메라가 그들의 사생활을 침해하는 모습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이는 시민들을 교육하고 기기간 연결성을 확보함으로써 해결할 수 있다.

대부분의 스마트 기술은 현재 상용화 이전 단계에 있으며 스마트 기술을 시행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들은 거의 개발되지 않고 있다. 또한, 기술 관련 기량과 역량이 부족한 상태이다. 불행히도 이러한 문제들에 대해서 할 수 있는 일이 없기 때문에 그저 앞으로 어떠한 결과가 나올지 두고 볼 수밖에 없다.

우리에게 스마트시티가 필요한 이유

인구가 증가하고 있다는 것은 일부 자원이 희박해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현재 사회적, 경제적 불균형이 존재하고 있으며 이는 전 세계 사회에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인공지능과 사물인터넷의 힘을 활용하여 스마트시티를 구축할 수 있는데, 이 중 몇 가지 이슈를 점차적으로 해결해 나갈 수 있다.

스마트시티는 개인의 삶의 질을 높임으로써 공동체를 발전시킨다. 스마트홈은 비용을 줄이고 자원을 최적화할 수 있어 소유주로 하여금 돈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도록 돕는다. 학교, 도로, 병원 등 공공재산도 개선할 수 있다. 스마트홈과 스마트시티가 있다면 우리의 환경과 건강은 좀 더 개선될 수 있다.

결론

사물인터넷은 우리 눈앞의 현대 세계를 서서히 변화시키는 게임 체인저(Game-changer)다. 사물인터넷은 성장하고 있으며 우리가 서로 연결된 장치에 둘러싸여 의사소통 할 수 있을 때가 오는 것은 이제 시간문제일 뿐이다. 이들은 우리 인간의 생활 방식을 개선하고 향상시키는데 필요한 힘을 갖게 될 것이다고 스마트시티 프레스 칼럼은 설명한다.

라니 최

 

Share.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