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용 로드 레이아웃 공개..네이버랩스, 서울시 도로 2093 Km 제작

Google+ LinkedIn Katalk +

자율주행시대를 앞당기기 위해서는 도로의 정보화가 반드시 필요하다. 이를 통해 도로위에서 안전하고도 편리한 정보 제공이 가능하다.

네이버랩스가 서울시 전역 4차선 이상 도로 2,093km의 로드 레이아웃을 제작했다. 네이버 랩스 관계자는 “이 로드 레이아웃은 앞서 공개한 서울시 3D 모델링에서 추출한 것으로 아주 정밀한 차선 구조와 노면 기호 정보를 담고 있어, 도로 단위가 아닌 차선 단위의 길 안내와 도로 정보 제공까지 가능하다”고 말했다.

네이버랩스는 작년말 1차로 서울시 전역의 로드 레이아웃 제작을 완료했고, 이번에 공개한 버전은 정확도를 더욱 향상시킨 것으로 오차는 약 16cm 이내다.

먼저 도로 위의 자동차나 나무 등 불필요한 장애물을 제거해 여기에 높이를 정제하는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더욱 정확한 도로 정보 데이터를 확보하고, 최종적으로 3D 확장 기술을 통해 로드 레이아웃 지도를 완성했다.

차선 및 노면 기호 추출에는 AI를 통한 자동화 알고리즘을 별도로 개발하여 적용했다. 이를 통해 정확도를 높이는 한편, 제작 시간 및 비용을 절감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

네이버랩스는 HD맵 제작을 위한 독자적 기술을 가지고 있는데, 항공사진과 MMS 데이터를 융합하는 방식의 하이브리드 HD 매핑 기술이다. 이 과정에서 항공사진에서 추출한 3D 모델링, 차선과 노면기호를 추출한 로드 레아아웃, 그리고 MMS 데이터까지 결합한 HD맵까지 3가지 형태의 결과물을 제작할 수 있다. 각각의 데이터는 디지털 트윈, 정밀한 길 안내, 자율주행 등 여러 목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

라니 최

Share.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