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시티와 폐기물 관리…코로나19로 인한 의료 폐기물의 범람

Google+ LinkedIn Katalk +

플라스틱 쓰레기는 환경에 가장 해로운 것 중 하나이며 그 양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세계적인 플라스틱 문제는 굉장히 복잡하다. 세계 각지의 많은 도시들이 일회용 비닐봉지의 사용을 금지하고 있다.

일부 도시는 비닐봉지 사용 금지를 보류했는데 미국의 여러 도시에서 목격되고 있다. 미국의 비영리 단체 업스트림(UPSTREAM)에 따르면, 이들 대부분은 플라스틱 산업계에 의해 전파된 잘못된 정보의 결과물이다.

이러한 사례들은 탄소배출 제로 달성을 위한 스마트시티 목표의 주요 장애물이 되고 있다. ‘2019년 탄소배출량 보고서’는 각국들이 어떠한 목표를 가지고 있는지 엿볼 수 있다. 2020년은 코로나 사태와 함께 새로운 시대를 맞이하게 되었다. 스마트시티투데이가 보고서 등을 토대로 스마트시티 쓰레기 관리의 긍정적인 성장과 모범사례를 정리한다.

원스톱 폐기물 관리 허브

미국에 본사를 둔 전문 소프트웨어 업체 루비콘(Rubicon)은 폐기물 관리 및 재활용 솔루션의 정부 부문을 지오탭(Geotab)의 마켓에 내놓았다. 지오탭은 미국 리딩 텔레매틱스 솔루션회사로 4만 명 이상의 고객을 보유한 상용 텔레매틱스 판매업체이다.

마켓을 통해 지오탭은 조직의 차량 관리 개선을 돕기 위한 비즈니스 응용프로그램의 글로벌 생태계를 만들었다. 루비콘은 이번 시책을 통해 도시정부가 지속 가능하게 폐기물을 관리하고 효과적, 효율적으로 재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러한 기술 제품군은 현재 미국의 50개 이상의 도시에서 사용되고 있다. 이 애플리케이션은 ‘루비콘 스마트 시티(RUBICONSmartCity)’라고 불리며 서비스를 개선하고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고안되었다. 도시 협력사와 함께 주거·상업지역의 생활폐기물 관리와 재활용 수거에 도움이 되는 종합적인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갖추도록 하는 것이다.

매년, 시 정부는 쓰레기나 재활용 수거에 수백만 달러를 투자한다. 이 기술은 10년 안에 미국 여러 도시에서 납세자들이 2억 달러 이상을 절약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준다. 이것은 환경, 사회 및 거버넌스(ESC)에 관한 루비콘의 첫번째 보고서에 나타난다.

루비콘 스마트시티는 직접적인 납세자 절감 효과를 제공한다고 주장할만한 데이터를 수집했다. 예를 들어, 조지아의 애틀랜타시는 이미 이 기술로 연간 약 8억 8000만원(75만 달러) 이상의 경비 절감 효과를 보았다. 루비콘의 최고전략책임자인 마이클 알레그레티(Michael Allegretti)에 따르면 이 회사는 모든 형태의 폐기물을 없애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들은 고객들이 폐기물과 재활용 운영을 능률화하여 지속가능성 목표를 달성하도록 돕고자 한다. 루비콘은 2019년 일본 오다큐(Odakyu) 그룹과 기술 솔루션 배치를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일본 또한 동일하게 폐기물을 없애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암스테르담의 도넛 경제

최근 암스테르담은 2020-2025년 순환 전략(circular strategy 2020-2025)을 시작했다. 이 전략은 새로운 원자재의 사용을 50% 줄이기 위한 조치를 포함한다. 그리고 2050년까지 100% 순환경제를 달성할 계획이다. 이 전략은 폐기물과 탄소배출을 줄이기 위해 원재료만 재사용할 것이다.

이러한 노력에 발맞춰 암스테르담은 원자재 추적을 위한 모니터링 도구를 개발하고 있다. 또한 어떤 시책이 순환 경제 목표에 가장 큰 도움이 되는지 평가할 것이다. 도시 전략은 케이트 라워스(Kate Raworth)가 개발한 ‘세계 최초의 도시 도넛’ 경제 모델을 바탕으로 한다.

옥스퍼드 대학교 환경 변화 연구소의 선임 연구원인 케이트 라워스의 저서 ‘도넛 경제학: 21세기 경제학자처럼 생각하는 7가지 방법’에서는 암스테르담의 도시 도넛을 인용했다.

도넛의 바깥쪽 고리는 기후 변화와 오존층 파괴를 포함한 지구의 생태학적 한계를 나타낸다. 안쪽 고리는 질 높은 사회를 위한 ‘사회적 기반’을 묘사한다. 여기에는 소득, 직장, 사회관계망, 건강, 정치참여 등이 포함된다. 이 두 고리 사이에는 사람들과 지구의 욕구가 충족되는 ‘성공한 도시’가 자리하고 있다.

암스테르담시에 따르면, 그들은 어떻게 생산하고, 처리하고, 소비하는지에 대한 새로운 시각으로 경제를 바라보고 있다. 소비자에게 이것은 ‘제품을 더 오래 사용하고, 더 많이 공유하고 수리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또한 암스테르담시가 코로나19 위기의 영향을 극복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암스테르담 부시장인 마리케 반 도어닉(Marieke van Doorninck)이 영국의 유명 언론 더 가디언(The Guardian)에서 이렇게 말했다. “이 전략으로 암스테르담시는 2030년까지 음식물쓰레기를 50%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잉여금은 가장 필요한 주민들에게 전달된다.”

암스테르담은 또한 더 엄격한 건축 입찰 규제를 시행할 예정이다. 예를 들어, 건물들은 ‘자재, 여권’을 받아서 철거업체들이 재사용할 수 있는 귀중한 자료들을 결정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이 도시는 이미 200개 이상의 다른 프로젝트에 대해 기업 및 연구 기관과 협력하고 있다.

새로운 폐기물 관리 방안

새로 등장한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의료 폐기물이 급격하게 증가했다.

코로나19 발병으로 인해 마스크와 장갑이라는 새로운 형태의 일회용 쓰레기가 넘치게 되었다. 이 쓰레기들은 현재 길거리와 바다에서 수 없이 발견되고 있다. 우리 자신을 보호하는 가장 안전한 방법은 장갑을 끼지 않고 손을 씻거나 소독하는 것이다.

이것은 국제적인 의료 NGO 단체인 유해성 없는 의료기관(Health Care Without Harm)에 따른 것이다. 심지어 역학학자들도 어떤 것을 만지기 전에 장갑을 소독해야 한다고 밝혔다. 따라서, 여러분이 건강관리 분야에서 일하거나 음식을 준비하지 않는 한 그것들은 소용없는 행동이다.

그리고 마스크에 관한 한, 의료 종사자들을 위해 마스크를 재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규정이 있었다. 예를 들어 보스턴의 한 병원 시설은 하루에 최대 2000개의 의료용 마스크를 소독할 수 있었다.

더구나 의료 폐기물은 소각해서는 안 된다. 오직 오토클라브(autoclaves)와 마이크로파 시스템으로만 저항성 병원균을 모두 죽일 수 있다. 많은 나라에서 쓰레기 분리수거가 멈춰지면서 문제점들도 발생했다.

감염된 사람들 때문이거나 많은 재활용 센터들의 일시적 폐쇄 때문이었다. 사실, 폐기물이 코로나19 바이러스를 퍼트린다는 증거는 없다. 적절한 안전대책과 함께 분리수거와 재활용, 퇴비화 작업은 평소처럼 진행될 수 있다.

UN 환경 프로그램 전문가 솔루션

유엔 환경 프로그램 전문가가 헬스매니지먼트 사이트의 최신 코로나19 관리 저널에서 의료 폐기물 관리에 대해 이야기했다.

사이트를 보면 앞서 이야기한 의료 폐기물을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에 대한 지침이 상세하게 기술되어 있다. 기본적으로 마스크, 장갑, 약솜, 1회용 주사기 등 의료 폐기물은 병원균이나 바이러스를 수반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이 때문에 처리하기 전에 소독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이 점은 어떠한 의료 폐기물에도 적용되는 공통 사항이다.

의료폐기물의 부적절하게 처리하면 2차 질병 전염의 심각한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 왜냐하면 개인에게 감염요원에 노출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오염 통제 없이 폐기물을 개방해서 태우면 폐기물 근로자와 주변 공동체가 오염물질에 노출될 수 있다.

해결책

폐기물 관리는 파괴와 오염제거를 위한 적절한 기술을 선택하고 지역적으로 결정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소각과 같은 특정 기술은 장비가 잘 유지될 때 효과적일 수 있다. 그리고 엄격한 감시와 법적 감독이 필요하다.

폐기물 분리는 효율적인 의료 폐기물 관리에 필수적인 요소다. 유해 폐기물과 비유해 폐기물을 분리하면 전문적인 처리가 필요한 폐기물의 양을 크게 줄일 수 있다.

코로나19 폐기물의 영향

최근 마스크 등 개인 보호장비 사용이 급증했다. 의료 시설 뿐만 아니라 지구 곳곳의 가정에서도 그렇다. 이 장비의 주요 부분은 적절하지 않게 수집되었고 이제는 관리되지 않는 매립지로 들어가고 있다. 새로운 환경파괴의 주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새로운 감염원의 가능성에 노출되는 것이기도 하다.

스마트시티를 위하여

코로나19 관련 의료 폐기물을 파괴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기존 의료 폐기물 관리시스템을 사용하는 것이다. 사용할 수 없는 경우 폐기물을 처리하는 의료 종사자를 보호하기 위해 임시 운영 조정이 있어야 한다.

스마트시티는 정해진 일정에 따라 기존 관행을 평가하고 폐기물 관리 계획을 수립·시행할 필요가 있다. 또한 주기적인 훈련, 모니터링 및 지속적인 개선이 필요하다.

국가, 도시 및 조직은 이미 이 모든 것을 갖추고 있으며, 재해 대비 계획을 포함하여 훨씬 더 나은 성과를 내고 있다. 그들은 심지어 이 코로나19 사태 동안에도 증가한 의료 폐기물을 처리할 수 있을 것이다.

Share.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