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시티 혁신기술·서비스 시작..지능형 합승택시 선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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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경로가 유사한 승객 간 합승이 가능한 지능형 단거리 합승택시 서비스가 시작된다. 또한 승객이 버스정류장의 출발지와 목적지를 선택하면 그에 따라 탄력적인 노선을 운영하는 수요응답형 버스 서비스도 스마트실증사업으로 실시된다. 그간  발목을 잡았던  스마트시티 기술·서비스 관련 규제가 제거 된다.

국토교통부는 제8회 국가스마트도시위원회를 개최하고, 스마트시티 규제 샌드박스 안건으로 응급화상진료지시 시스템, 수요응답형 버스, 환자이송용 자율주행 로봇 등 16건의 실증사업 안건을 의결했다.

모빌리티 분야에서는 ①배터리 스테이션과 연계한 전동킥보드 공유 서비스, ②수요응답형 대중교통과 공유차량, 퍼스널 모빌리티를 연계한 스마트 모빌리티 리빙랩등이 채택되었다.

에너지 분야에서는 ①드론과 사물인터넷(IoT)을 활용해 기존 순회점검 방식의 한계를 보완하는 도시가스배관 안전 관리 서비스가  ②스마트미터 계량기를 활용해 세대별 에너지 데이터를 수집하고 관리하는 공동주택 에너지 통합 원격검침 서비스도 규제의 해당이 없어 사업 시행이 가능하게 되었다.

보건 분야는 ①휠체어(전동보장구) 이용자의 이동권 개선을 위한 IoT 기반 운행보조 시스템, ②개인 건강데이터와 병원 진료정보를 결합해 맞춤형 건강정보를 제공하는 만성질환자 돌봄 서비스 가 실증 특례를 받았으며, ③응급화상진료지시 시스템, ④자율주행 로봇을 활용한 신체약자 이송 서비스, ⑤인공지능 기반 동적 데이터 서비스도 사업 시행이 가능하다는 결과를 받았다.

플랫폼·기타 분야에서는 ①시각장애인을 위한 경로안내 및 비대면 주문결제 플랫폼 서비스, ②스마트도시 운영을 위한 공유경제 플랫폼이 실증특례를, ③고교학점제 시행을 지원하는 에듀테크 클라우드 서비스등이 사업시행이 가능하다는 심의 결과를 받았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스마트시티 규제샌드박스를 통해 도시 혁신 기술과 서비스의 첫 숨통이 트였다”면서, “과제의 발굴·신청에서부터 심의, 실증으로 이어지는 규제샌드박스 전(全)단계에 대한 지원체계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예정으로, 시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혁신서비스가 실증을 통해 안전성을 확보하고, 나아가 보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현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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