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스마트시티에서의 보편적 서비스를 추구하는 샌안토니오…성패가 주목되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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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시티가 특정 이해관계자의 편견을 배제하고 사회 구성원 전체의 요구를 반영하는 것이 가능할까? 그러기 위해서는 어떤 의견수렴 절차와 방법이 필요할까?

미국 택사스 주 샌안토니오가 스마트시티 계획에서 150만 주민 모두의 요구를 반영하는 것을 목표로 시스템 구축을 추진한다는 목표를 세워 결과가 주목된다. 어떠한 민주주의도 전체의 의사를 만족시키기는 어려운 일이었기에 이 시도는 성패의 여부를 떠나 의미있는 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샌안토니오는 지역사회 구석구석을 조사해 공공 보건 및 광대역 통신 커버리지에 대해 수집된 데이터에서 특정한 편견을 연구함으로써 그 방법을 찾고자 한다고 스테이트스코프가 16일 전했다.

시의 혁신부, 광역보건구, 출자·출연기관, 시민단체 등 민관 합동기관 연합은 다음 달 샌안토니오에서 실시할 조사에서 소외된 지역사회를 예방하고 편향과 장벽을 없애도록 권고하는 내부 보고서를 작성할 예정이다. 도시 서비스에 대한 그들의 의견을 받아 시행한다는 것이다.

브라이언 딜라드 시 최고혁신책임자와 에밀리 로얄 스마트시티 코디네이터는 지난달 열린 지역사회 워크숍을 통해 정보격차 및 코로나19 유행에 대한 데이터에서 왜 일부 지역 주민들이 과소평가됐는지를 파악하는 데 도움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번 보고서에는 전 주민의 의견을 반영한 구체적인 권고사항이 들어가게 된다.

샌안토니오 가정의 약 20%가 인터넷 인프라 미비로 온라인 조사에 접근할 수 없다. 설문조사 에 사용되는 언어 역시 제한돼 일부 비영어권 거주자들에게는 장벽으로 작용했다. 이번에는 조사 단계에서 이 같은 장벽을 허물고 전체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하게 된다.

시는 8년째 주민을 대상으로 쓰레기 제거, 911, 도서관, 공원 등 도시 서비스가 어떻게 개선될 수 있는지 파악해 달라며 온라인 서식과 방문 캠페인을 통해 주민에게 지역사회 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딜라드와 로얄은 2018년 말 샌안토니오의 스마트시티 계획 실현을 지원하기 위해 시에 고용됐다. 이들은 재임 첫 3개월 동안 단순히 데이터를 캡처하는 센서 인프라에만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커뮤니티 데이터를 수집함으로써 도시 주민들이 가장 먼저 해결해야 할 문제를 학습하는 데 보냈다. 이를 통해 도시서비스를 보다 공평하게 만드는 방법에 대한 접근 방법을 마련할 수 있었다.

샌안토니오는 인터넷 접속이 되지 않은 지역사회에 거주하는 사람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인구조사 같은 노력으로 현장조사 인력을 더 배치했다. 이로써 더 정확한 광대역통신망 커버리지 맵을 만들 수 있었다. 적어도 스마트시티를 위한 통신 네트워크의 사각지대를 말소할 수 있는 기초가 마련된 것이다.

스테이트스코프가 보도한 내용은 주로 샌안토니오가 주민들의 의견을 공평하게 수렴해 정책에 반영하는 ‘스마트시티 구축의 초기단계 실행’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러나 문제는 스마트시티의 의미를 살리는 2단계의 실행이다. 즉, 스마트시티에서의 주민 대상 서비스가 모두에게 공평하게 적용되어야 한다는 원칙이다. 이 점이 사실 가장 어려운 대목이다. 주민들의 소득 수준이 다르고 거주 지역의 문화도 다르다. 대한민국처럼 전 국민이 사실상 한 민족으로 구성된 단일 공동체는 전 세계에서 드물다. 샌안토니오 역시 마찬가지다.

이 때문에 정책의 시행은 다른 방법으로 적용되어야 한다.

그런 점에서 샌안토니오가 초기 전 주민의 의견을 반영하는 의견 수렴 프로세스를 만든 것은 의미가 크다. 지역 문화의 특성과 주민들의 성향 등도 포괄적으로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그 지역에 맞는 서비스나 정책의 시행도 가능하다는 얘기다. 스마트시티 정책 결정과 시행에 주민들을 참여시켜 그들의 의견을 반영할 자세가 되어 있다면 샌안토니오의 스마트시티 행보는 무척 빨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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