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업용 배달 차량의 주차 관리, ‘스마트시티와 사업자 모두를 위한 윈-윈 정책’

Google+ LinkedIn Katalk +

2100개 이상의 미국 도시들이 코로나19로 인해 세수 감소, 기록적인 일자리 감소, 관광 격감 등으로 인해 대규모 예산 부족을 예상하고 있다. 이는 공공 안전, 고속도로 및 도로 정비, 복지 프로그램 및 보건 서비스 등 필수적인 공공 서비스의 침체로 이어진다.

그러자 도시의 최우선 과제는 어떻게 하면 대 주민 서비스에 자금을 댈 수 있는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가에 모이게 됐다. 이런 관점에서, 배달 차량의 증가를 수익으로 연결시키고자 하는 정책 결정이 추진되고 있다고 스마트시티다이브가 1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승용차 수익은 더 이상 지속가능하지 않다는 것이 명확하게 됐다. 지금까지 주요 도시들에게 미터기 주차와 티케팅은 중요한 수익원이다. 클라인의 노상주차 조사에서 2016년 뉴욕시의 연간 주차 티켓 및 미터기 총수입은 15억 7000만 달러로 전국에서 단연 가장 많았다. LA의 미터기 주차 및 티케팅 수익은 같은 해 2억 400만 달러였다. 그 수입의 대부분을 승용차가 기여했다.

그러나 코로나19와 함께 모든 것이 달라졌다. 코로나19로 인해 올해 미터기 주차, 주차권 및 연체료에서 발생하는 수입은 격감했다. 게다가 새로운 형태의 이동성이 도시 지역에 빠르게 뿌리내리고 있다. 칸타르의 연구에 따르면 세계 대도시들은 앞으로 10년 동안 승용차의 개인 여행이 10%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2016년 볼티모어는 전체 주차 수익으로 4800만 달러 이상을 벌어들였지만, 2020년 예산은 주차 수익에서 3680만 달러로 23% 감소했다.

이제 상용차가 주차 수입을 보장하기 위한 해결책으로 부상했다. 음식 배달의 급속한 증가에서 온라인 쇼핑의 증가까지, 도시들은 도로와 인도 사이의 연석에서 상업용 배달 차량이 주요 사용자가 될 것임을 발견했다. 이들을 수익으로 연결시킬 방안을 모색하고 있는 것이다.

세계경제포럼(WEF) 보고서는 2030년까지 도로에 배달 차량이 36% 늘어날 것으로 예측했다. 코로나19 대유행 이후 여러 도시에서 내부적으로 수집한 자료에 따르면 이미 상용 차량이 주차의 거의 30%를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도시들은 상업용 차량 사용을 효과적으로 수익화하지 않는다. 임시 노상 주차를 허용해 가능한 수익의 거의 절반을 포기하고 있다. 그런데 주차 위반의 50% 이상을 상업용 차량이 저지른다.

이를 수익으로 전환하기 위해 도시는 적재 구역에서 분 단위로 요금을 부과하거나 이중 주차에 대한 시행을 자동화하는 것과 같은 해결책을 고려하고 있다.

상업 활동에 대한 도시의 수익화는 도시, 기업, 주민을 위한 윈윈 게임이다.

예를 들어, 2018년에 뉴욕시는 1억 8150만 달러의 상업용 주차 위반 벌금을 징수했다. 그 중 4분의 1은 페덱스와 UPS에 의해 발생됐다. 그 중 어느 것도 세금 공제 대상이 아니다. 비록 주차 요금을 지불하는 것은 아니지만. 추징금을 나중에 납부하는 것과 달리 선불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는 것이 궁극적으로 사업자의 이익이다.

오하이오 주 콜럼버스에서 실시한 최근 시범 프로그램에 따르면 상업용 차량이나 상업적으로 운행하는 자가용 차량이 하중관리구역(LMZ)을 사용할 경우 연석에서의 시간을 28% 단축했고 픽업 및 하차 시마다 2분을 단축했다. LMZ를 이용하는 운전자가 이중 또는 불법 주정차 위반을 50% 이상 예방했다는 자료도 나왔다. 이는 상업적 운영자들이 주차와 하차 구역이 지정된 도시에서 의미 있는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로 인해 정시 배송은 늘어나고, 도로에서의 시간은 줄고, 운전자들은 더 행복해질 수 있다.

효과적으로 수익을 올리면 도시가 필수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필요한 예산을 증가시킨다. 뿐만 아니라 보행자, 자전거, 그리고 승용차를 위해 더 안전하고 덜 혼잡한 거리를 만들 수 있다.

연석에서의 증가하는 상업 활동을 수익화하는 것은 지속가능한 도시가 절실히 원하는 중요한 투자다. 가장 중요한 것은, 더 안전하고, 더 건강하며, 우리의 요구에 더 잘 맞는 미래를 위해 많은 준비를 하는 도시와 기업들에게 윈-윈 시나리오를 제공할 수 있다.

Share.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