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들이여…전기 버스를 도입할 준비는 되어 있습니까

Google+ LinkedIn Katalk +

전 세계 연방정부와 지자체들이 내연기관 판매를 제한하고 전기차 채택을 촉진하는 새로운 법안을 도입하고 있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약 42만 5000대의 전기 버스가 운행되고 있는데 그 대부분은 중국에서다. 미국 도시들도 빠르게 대세에 편승하고 있다.

캘리포니아는 2040년까지 대중교통 기관에서 구매하는 모든 버스에 대해 배기가스 제로를 위무화했다. 2045년까지 미국 대중교통 버스 중 3분의 1이 전기 버스로 운행될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문제는 전기 버스 도입 증가로 기존 전력망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는데 전력회사는 거의 이를 지원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고 포브스지는 보도했다. 가장 중요한 장애물은 전기 인프라, 도시 계획과 시설 관리, 비상서비스 계획이며 그 중에서도 전기 인프라의 구축이 핵심이라는 것이다.

일반 승용차는 충전소를 갖추기가 어렵지 않다. 사람들이 집에서 밤새도록 자동차를 충전할 수도 있다. 그러나 시내버스, 위생 차량 및 비상 서비스 차량은 매일 피크시간 동안 도심 중앙에서 충전 및 재충전을 해야 한다.

100대의 전기 버스를 위한 차고지 한 곳에는 하루에 6~8메가와트의 추가 전력 소비가 필요하다. 이는 750가구에 전력을 공급하는 데 필요한 전기량과 대략 맞먹는 양이다. 그러려면 근처에 고압 전기를 배선하고 서브스테이션을 추가해야 한다.

여기에서 님비 신드롬(NIMBY: Not-in-my-backyard) 신드롬이 일어난다. 내가 사는 곳에는 그런 보기 싫은 구조물은 설치할 수 없다는 사람의 심리다. 변전소는 특별히 예쁘지 않으며, 최근 보스턴, 샌안토니오, 그리고 다른 여러 도시의 변전소 증설 제안에 대한 대중의 반발이 심각했다. 주민들은 환경 문제에서부터 건강 위험까지 모든 것을 이유로 개발 프로젝트와 대립했다.

도시는 에너지 수요를 계산할 때 고도 변화, 기후 및 정지 빈도를 고려하는 상세한 경로 계획을 세워야 한다. 추운 기후에서는 온도가 영하로 내려갈 때 전기 버스 에너지의 60%가 난방에 사용된다. 마찬가지로, 빈번한 출입문 개방과 폐쇄, 다양한 교통 패턴을 포함하는 노선은 정류장이 거의 없는 따뜻하고 평평한 노선과는 매우 다른 에너지 수요를 요구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정전이나 비상사태의 경우에 대비한 계획이다. 대부분의 주요 도시 비상 대비 및 대피 계획에는 악천후 상황에서 시내버스를 이용하는 것이 포함된다. 비상 발전기를 통해서든 예비 차량을 통해서든 모든 전기 버스에 대한 난제를 해결하기 위해 백업이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전기차로 전환하는 과정에 있는 아마존, 페덱스, UPS와 같은 택배 서비스 차량의 영향과 도시 재충전 인프라 요구사항의 중요성이 더욱 커진다.

시와 주 차원의 전기 버스 정책의 성패는 선언의 대담성이나 의도의 고귀함에 의해 결정되지 않는다. 세부적인 계획, 실제 상황의 엄격한 모델링, 선출된 공무원, 교통 당국, 근린 협회, 민간 기업, 공익사업체 등이 모인 팀 간의 긴밀한 협업에 의해 추진되는 것이 바

Share.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