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블록 조성을 통한 ‘도시에서의 쾌적한 삶‘의 회복

Google+ LinkedIn Katalk +

오스트리아 빈의 공공공간의 3분의 2는 자동차 주차장이다. 차 가용 시간의 98%가 주차되어 있는 상태다. 190만 주민이 사는 빈이 공공공간을 살리기 위해 현재 29%인 자가용 수송 비율을 20%로 줄이겠다고 나섰다고 이노베이션오리진이 전했다.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처음 설계해 선보인 슈퍼블록도 도입할 계획이다.

슈퍼블록은 몇 개 블록을 합쳐 하나의 큰 커뮤니티 존을 형성하는 개념이다. 슈퍼블록이 형성되면 자동차 교통은 주요 간선 도로를 통해 블록의 가장자리를 따라 안내된다. 교통량이 대폭 감소한다. 이를 통해 도시 생활을 더 살기 좋게 만든다. 동시에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이고,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은 주차장을 녹지공간으로 전환해 기후변화에 대응한다. 여름에는 직사광선에 노출되면 아스팔트가 섭씨 60도까지 가열된다. 녹색 공간은 결과적으로 이러한 열섬 효과를 줄이는 데도 효과적이다.

벨기에 겐트 시에서 5년간 진행된 프로젝트는 슈퍼블록의 효과를 보여준다. 자전거 이용자는 25% 정도 늘었고 대중교통 이용자도 9%가 늘었다. 대조적으로 자동차 통행은 12% 감소했다. 그 결과 교통체증과 교통사고가 줄었고, 대중교통은 아무 문제없이 예정 시간표를 지켰다.

바르셀로나의 경우 슈퍼블록은 예상치 못한 부작용을 낳았다. 임대료가 인상됐다. 처음에는 관광객, 다음에는 비싼 부티크, 다음에는 부동산 중개업자들이 들어왔다. 슈퍼블록이 항상 인구의 기대에 부합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도 명백해졌다. 그 부작용은 이제 대부분 해소됐다.

오스트리아 공과대학교(AIT), 어반 컨설턴트 플로리안 로렌츠, 빈 공대는 공동으로 슈퍼블록이 빈에서 얼마나 유용할 수 있는지 조사했다. 자동화된 공간 분석 방법을 사용해 교통 영향을 정량화했다. AIT의 스테판 시르 교수가 슈퍼블록의 효율적인 구축에 대해 자신의 구상을 밝혔다. 이노베이션오리진에 실린 그의 주장을 요약 정리한다.

슈퍼블록의 실현과 관련된 두 가지 측면이 있다. 하나는 적합한 후보지를 선택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슈퍼블록의 트래픽 설계와 모델링이다. 후보 선정을 위해서는 몇 가지 전제조건이 있다. 대표적인 예로 대중교통 네트워크는 영향을 받지 않아야 한다. 트램과 버스가 교차하는 지역은 모두 배제된다는 뜻이다.

슈퍼블록이 설계에 미치는 교통 관련 영향에 주목해야 한다. 슈퍼블록의 교차로를 자동차로 대각선으로 횡단할 수 없을 경우, 시간은 평균 5분 연장된다. 이것은 교통수단 선택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특히 도보나 자전거로 쉽게 커버할 수 있는 짧은 거리에 대해서는 더욱 그렇다.

비엔나 노바우 지역에서는 31%의 사람들이 걷고, 5%가 자전거를 타고, 5%는 운전을 하고, 59%의 사람들이 대중교통을 이용한다. 이 분포는 슈퍼블록으로 이동하면 운전자의 3%가 대중교통으로 전환한다. 이것은 자동차 통행의 비율을 2%로 줄이고 대중교통의 비율을 62%로 증가시킨다.

슈퍼블록의 가장 중요한 측면은 운송 부문의 CO2 배출량 감소다. 교통량을 재배치함으로써 빈 거주자의 총 CO2 배출량을 평균 1~3.7%를 줄일 수 있다. 이것은 개인에게는 그리 크지 않을 수도 있지만 시 전체에는 막대한 영향을 미친다.

슈퍼블록이 지역 주민들의 기대에 항상 부응하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네덜란드에서는 주민들이 집 앞에 차를 주차할 수 없어 실망했다. 게다가 가까운 대중교통 시스템을 가동하는 데 몇 년이 걸렸다.

슈퍼블록 도입이 성공하려면 국민 참여가 필수다. 대중이 폭넓게 수용하려면 시민들은 현재 진행 중인 계획 과정에 참여할 수 있어야 한다. 참여형 프로세스는 신기술에 의해 점점 더 지지를 받고 있다.

슈퍼블록 모델은 많은 거리를 도보로 또는 자전거로 커버할 수 있다는 가정에 근거한다. 자동차로 작동되는 개인 교통이 완전히 배제될 필요는 없지만, 슈퍼블록 안에 어떤 도로도 빈틈이 없어야 한다. 자동차나 전동스쿠터, 전동자전거 또는 일반 자전거와 같은 다른 차량을 공유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한다. 슈퍼블록 가장자리에는 물류 허브, 즉 화물자전거 시스템도 만들 수 있다.

슈퍼블록은 교통흐름을 원활하게 이끌어야 한다. 연결성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학교는 외지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슈퍼블록 안에 있는 도로는 일시적으로 폐쇄될 수 있어 통학로 또한 안전하다.

Share.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