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시티 엑스포] 혁신적인 디지털 접근으로 도시 생태계 연결(결산)

Google+ LinkedIn Katalk +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최된 ‘2020 스마트시티 엑스포 월드 콩그레스’의 올해 슬로건은 ‘스마트시티 라이브(SCL)’ 였다. 콩그레스 폐막과 함께 주최 측은 대회를 결산하는 리포트를 공식 웹사이트에 게재했다. 한 눈으로 읽는 대회 결산 보고서다.

SCL은 프로그램을 6가지 주요 테마로 구성했다. 즉 ▲안전하고 지속 가능한 여행에 도시 이동성 적응 ▲글로벌 도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술 ▲모두를 위한 도시 및 도시 생활 재설계 ▲포괄적 경제 회복 보장 ▲더 나은 회복을 위한 탄력적인 인프라와 도시 환경 ▲디지털 시대에 소매업의 미래 등이다. SCL은 44시간 이상 콘텐츠를 방송했고 여기에는 144개국에서 2만 489명의 참가자가 등록했다. 이 중 해외 이용자는 76%에 달했다. 참석자들은 총 11만 4215회의 조회수를 기록했다.

SCL 행사를 총지휘한 우고 발렌티는 “이번 행사의 주요 주제가 코로나19 대유행의 맥락에서뿐만 아니라 미래에도 도시가 직면해야 할 주요 난제를 간략하지만 핵심적으로 설명했다”면서 “우리의 목표는 도시 혁신의 전체 생태계를 재활성화하고, 공유된 경험이 글로벌 차원에서 회복을 가속화하고, 이러한 집합적 목표에 기여하도록 하는 것이었다”고 설명했다.

대회를 주최한 피라 드 바르셀로나 관계자는 ”스마트시티 라이브는 디지털 미디어에 완전히 적응하고 다른 방식으로 콘텐츠를 제공하도록 설계된 포맷을 제공했다”고 밝혔다. 그 결과는 성공적이었다. 오프라인의 대면 접촉식 이벤트에서 온라인 가상 현실에서의 행사로 전환하는 것은 새로운 시도였고 새로운 벤치마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키노트 연설자나 패널 토론자 등으로 참여한 인사들의 지식과 경험은 필요로 하는 도시와 관계자들에게 공유됐다. 퓨처맵 창업자인 파라그 칸나, 제프 메리트 IoT, 로보틱스 & 스마트시티 세계경제포럼 대표, 카를로 라티 MIT 센서블시티랩 이사, 사스키아 사센, 로버트 S. 린드 컬럼비아대 사회학과 교수, 도시학자 브렌트 토데리안, 그리고 사메 와바 세계은행 이사 등의 프리젠테이션은 코로나19를 극복하는 세계적인 노력에 중요한 해법의 키를 제공한 것으로 평가받았다.

정부 및 지자체 관계자로서는 에이다 콜로 바르셀로나 시장, 마이클 뮐러 베를린 시장, 로리 라이트풋 시카고 시장, 앤 히달고 파리 시장을 비롯한 전 세계 주요 도시의 시장들과 정부 대표들이 참여했다.

SCL에 참여한 기업으로는 액시오나, 알카텔 루슨트, AMB, 액시스, 차이나 유니콤, 딜로이트, 에넬엑스, 엔지, FIA, 화웨이, 키올리스, 마스터카드, 마이크로소프트, 노키아, RACC, SAP, 시트, 지멘스, 상하이 오리엔탈 그룹 등이 참여했다.

SCL은 새로운 솔루션 ‘투모로우.시티(Tomorrow.City)’ 플랫폼을 통해 열렸다. 이 도시 플랫폼은 도시 지식의 거점 또는 허브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기업과 공공 행정 부문에 연구, 기술, 투자가 결합된 자원을 연중 제공하도록 설계됐다. 다중 접근법과 협업 인텔리전스를 통해 모두를 위한 지속가능하고 포용적인 도시를 가속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데이터, 지식, 비즈니스 및 인지도에 초점을 맞춘 4가지 활동 분야에서 연중 서비스를 제공한다.

투모로우.시티는 최신 기술, 프로토타입 및 시장에 준비된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한다. 인재 서비스, 전문가들의 유연한 학습 경험. 팟캐스트, 스마트시티 분야에서 개발된 주요 도전 과제, 솔루션 및 전략, 정기적으로 발행되는 매거진. 전 세계적으로 출판되는 주요 정보와 연구자료를 선별해 제공한다.

한편 올해는 중국 상하이가 ‘스마트 상하이-사람중심 스마트시티 구상’으로 2020년 스마트시티로 선정됐다. ‘스마트 상하이’는 집중된 디지털 인프라, 전자정부 서비스, 시티 브레인, 정보기술과 산업의 통합 등으로 더 나은 도시민의 삶을 제공한다는 전략이다. 전략 목표를 이루기 위한 여러 성과들이 배심원단으로부터 높은 점수를 받았다.

SCEWC는 2021년 투모로우.시티에 의해 디지털로 보완된 대면 행사 방식으로 돌아온다. 내년 11월 16일부터 18일까지 피라 드 바르셀로나 그란비아 행사장에서 스마트 모빌리티 콩그레스 및 리테일 & 브랜드 익스피어리언스 월드 콩그레스와 공동으로 개최된다.

Share.

Comments are closed.